곤충을 그려 보세요 - 자연을 기록한 여성 과학자이자 예술가 마리아 메리안의 생각
아날리사 스트라다 지음, 엘리사 마첼라리 그림, 김배경 옮김, 장이권 해설 / 책속물고기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곤충을 그려 보세요17세기 과학자이자 예술가인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에 대한 책이다. 마리아 메리안의 일생과 업적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일반적인 전기문의 형식을 따르기보다는 로 서술되는 문장이 인상적이었다. 그런 서술방식은 아이들이 마리아 메리안을 친근하게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일생을 나열하기보다는 곤충학과 관련된 업적을 중심으로 장을 구분하는 게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현미경 사용이 일반적이지 않고 곤충을 해충으로 여기던 사회 분위기였지만 마리아는 사랑과 존중의 마음을 바탕으로 곤충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표현했다. 단순히 자연 관찰을 넘어 곤충이 머무는 환경과 먹이 등을 함께 그린 마리안은 생명이 관계 속에서 이해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편견 없는 태도, 생명을 사랑하는 감수성은 꼭 자연 관찰이 아니어도 공동체에 꼭 필요한 태도일 것이다. 또한 중년의 나이에 전 재산을 투자해 수리남으로 과학 탐험을 떠나는 일화에서는 도전정신과 자신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아는 자의 확신과 결단이 느껴졌다.


이 책은 과학자이자 예술가인 마리아 메리안을 소개하는 책이지만 그녀의 업적을 아는 것 외에도 마리아 메리안의 삶을 통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과학적인 자세 외에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대하는 태도, 도전정신 등 앞으로 어떤 태도로 살아가야 할지, 미래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