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얻는 기술
레일 라운즈 지음, 임정재 옮김 / 토네이도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많은 분들이 살아가면서 가장 신경 써야할 부분이 바로 "사람"이라고 한다. 나도 이 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결국 남는 것은 사람 뿐이라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나를 인상 깊게 남길 것인지, 어떻게 다른 사람의 마음을 끌어올 것인지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사람을 얻는 기술"에 대해 모두 82개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것을 한번 적어볼까 하다가 .. 이 책을 읽을 분들을 위해 생략한다.

몇가지 인상적인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

두려움을 진실하게 전달하라

대부분의 사람은 특정한 어떤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기 마련이다. 이런 두려움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상대에게 뜻밖의 인식을 줄 수 있다. 당당해보이고자 두려움을 감출려고 하기보다는 경우에 따라서는 이를 당당히 드러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무엇을' 배려할지보다 '어떻게' 배려할지를 생각하라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우리는 상대를 배려하기 위해 노력한다. 보통의 경우 우리는 '무엇을' 배려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하지만, '어떻게' 배려할 것인지가 더 중요한 문제이다. 같은 말이라도 억양이나 표현에 따라 상대가 받아들이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을 얻고자 한다면 끊임없이 '어떻게' 배려할 것인 고민해야 하고 노력해야 한다.

상대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춰라

내 인상에 오래도록 남아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어떤 모임에서 다른 사람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사람일까? 아니면 내가 다른 사람에게 많은 관심을 받도록 도와준 사람일까? 혹은 어떤 사람과의 대화에서 그 사람의 이야기를 많이 듣기만 한 경우에 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이 남을까? 아니면 내 이야기를 이끌어내고 많이 들어준 사람에게 좋은 인상이 남을까?

섣불리 나서지 마라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겠지만, 우리는 어떤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인식을 상대에게 심어주길 원한다. 하지만, 정말 잘 알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건 위험할 수도 있다. 상대가 그 주제에 대해 정말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다면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굼벵이 앞에서 주름 잡지 않도록 조심하자.

미소는 천천히 지어라

사람의 표정 중에 가장 따뜻하고 편안한 것은 미소이다. 상대의 미소를 바라보면 그 따뜻함이 우리에게도 전염되고 우리 얼굴에도 미소가 떠오르게 된다. 아마 이 사실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고,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서 얼굴에 미소를 짓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상대를 만나자마자 짓는 미소보다는 '천천히' 짓는 미소가 더 진정성이 있어보이고 상대에게 더 강한 인상을 남겨준다. 즉, 상대를 만나 인사를 하며 곧바로 미소를 짓기 보다는 잠깐 참았다 상대의 얼굴을 바라보며 마음 속에서 우러나오는 미소를 얼굴 가득 지으며 이야기를 나눈다면 이것은 더 큰 효과를 보여줄 것이다.

눈을 맞춰라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상대의 눈을 맞춰야 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기는 쉽지 않다. 눈을 맞추며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상당히 큰 효과가 있다. 예일 대학 연구팀에서는 "눈을 마주치면 마주칠수록 그만큼 긍정적인 감정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연구를 했다고 한다. 쉽지 않더라도 꾸준히 노력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자.


어떻게 보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많은 방법들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다. 알고 있으면서도 쉽게 실천하기 힘든 것들을 레일 라운즈는 왜 그것이 중요한지, 어떻게 노력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책 내용이 어렵지 않고 하나의 방법에 대해 두세 쪽 정도의 분량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니 쉽게 읽을 수 있다. 출퇴근하면서, 잠자기 전에 잠깐씩 읽기에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사람을 얻는 기술
    from thoughts.mooo 2010-02-13 21:44 
    많은 분들이 살아가면서 가장 신경 써야할 부분이 바로 "사람"이라고 한다. 나도 이 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결국 남는 것은 사람 뿐이라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나를 인상 깊게 남길 것인지, 어떻게 다른 사람의 마음을 끌어올 것인지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사람을 얻는 기술"에 대해 모두 82개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것을 한번 적어볼까 하다가 .. 이 책을 읽을 분들을 위해 생략한다.[footnote]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