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웹 기획
조슈아 포터 지음, 황현수.유상은 옮김 / 인사이트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참 오랜만에 웹 기획에 관한 책을 읽었다. 소셜 웹 기획(Designing for the Social Web)은 웹 서비스 기획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다.

"웹 2.0"이라는 용어가 유행처럼 번졌듯이 "소셜"이라는 용어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아니, 이미 퍼질 만큼 퍼져서 IT에 대한 관심이 없는 사람조차도 한번쯤은 다들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 "소셜"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우리는 이미 사회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줄곳 사용해왔다. 각종 게시판들, 인터넷 카페, 위키 등등, "웹 2.0"이나 "소셜"이라는 용어가 나오기 이전부터 우리는 인터넷 상에서 사회적인 활동을 해왔다.

이 책에서는 이런 일반적인 사회적 활동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 웹 서비스에 사회적인 기능을 추가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다. 사용자의 관심과 꾸준한 사용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어떻게 서비스를 기획할 것인가 하는 이야기를 해준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실제 예를 적당히 들어가며 설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냥 막연한 이야기에만 집중하다보면 말하는 개념을 잡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 실제 잘 하고 있는 서비스, 그렇지 못한 서비스들을 적당히 예를 들어가며 설명을 하고 있으니,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할 것을 쉽게 정리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핵심"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집중을 하고 이에 맞게 서비스를 기획해야 한다. 사람의 욕심이라는 것이 끝이 없어서, 기획이나 개발을 진행하다보면 초기 기획과는 달리 "핵심" 기능에서 벗어난 이런 저런 기능들을 추가하게 된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혹은 기획자 개발자의 입맛에 따라 주변 기능들을 추가하기 쉽상인데, 이런 것들은 하지 말아야 할 대표적인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새로운 웹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거나 기존 서비스를 개편할 생각이 있는 사람에게는 많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아니, 이런 생각들이 없더라도 웹 서비스 기획과 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보는 것이 좋다. 당장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웹 서비스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소셜 웹 기획
    from thoughts.mooo 2010-02-13 21:49 
    참 오랜만에 웹 기획에 관한 책을 읽었다. 소셜 웹 기획(Designing for the Social Web)은 웹 서비스 기획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다. "웹 2.0"이라는 용어가 유행처럼 번졌듯이 "소셜"이라는 용어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아니, 이미 퍼질 만큼 퍼져서 IT에 대한 관심이 없는 사람조차도 한번쯤은 다들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 "소셜"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우리는 이미 사회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줄곳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