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씽크 전략 - 비즈니스 세계의 트로이목마 전략 Harvard Business 경제경영 총서 35
번트 H. 슈미트 지음, 권영설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갖가지 빅씽크 전략에도 불구하고 내가 내린 결론은....

 

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큰 생각을 해야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큰 생각이 필요한 곳은 어딜까?

 

갖가지 빅씽크 전략(풍부한 실질적인 사례들)에도 불구하고 내가 내린 결론은....

기업의 임원이건 직원이건 창조적인 일을 하는 1인 기업이건 모든 사람에게 읽힐만 하다는 것이다. 생각보다 직원에게건 임원에게건 여러 위치에서 읽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는데 있다. 그것은 각 입장에서의 마음가짐을 잘 알고 헤아려줬다는데 집중하고 싶다. 또한 난 그것마저도 큰 생각이라고 한 표 던져주고 싶은 심정이었다.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정말 턱턱 막히는 일이 어디 한 두 가지 밖에 없던가 말이다. 무조건 다 들어주는데도 없겠지만 그래도 말은 꺼내 볼 수 있는 환경 여건에서 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처음부터 말 꺼낼 엄두조차 못 낼 환경에서 일한다면 그건 조금 심히 우울한 곳 아닐까 싶다. 경영진까지 넘어가지도 못하고 직장동료간에 사장되버리고 마는 의견으로 끝나기를 여러번 겪으면 그 이후엔 창조적인 생각이고 뭐고 매일 매일이 쳇바퀴 돌듯이 도는 밍밍한 하루 일과로 전락한 직장생활이 되버리고 만다.

 

‘큰 생각’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159쪽

 

‘큰 생각’ 전략은 영감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전략은 직원들의 생활에 긍정적인 힘이 되고, 조직 내의 우선순위로 올라서야 한다. 직원들은 서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거친 뒤, 개인적인 측면에서 보상을 받아야 한다. 리더는 직원들과 눈을 마주치고 그들의 꿈에 대해 경청하면서 대화해야 한다. 159쪽

 

그런데 이렇듯 경영진은 ‘큰 생각’ 전략을 홀로 운항하는 것이 아닌 함께 실행할 직원이 필요함을 깨닫고, 또 그것을 어떻게 진두지휘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발현될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엄청 당연한 듯 보이는 이 말이 실제 회사생활을 해보면 상당히 어렵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걸 깨닫고 잊지 않기를 바란다. 물론 전략은 운영 가능한 계획으로 탈바꿈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가격 결정이 나는 부분으로 인해 경영진과의 의견마찰이 생길 수도 있다. 사원도 그 모든 전략 실행과정에 있어서 최상의 결과가 도출됨은 자신에게도 의미있는 일이 되도록 가치를 부여하는 일이 중요할 것이다.

 

세계 각 유명 기업들의 ‘큰 생각’전략이 가져온 사례를 잘 읽어보길 바란다. 또 다른 자신만의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모를 일이다. 사실, 그려져 나온 이야기만 듣고는 당장에 나처럼 책을 읽고 나서 갖가지 아이디어가 마구 튀어나오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다면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하지만 하나를 생각할 때 다른 시각으로 보는 법이라던가, 엉뚱한 관계를 엮어 놓고 바라보기, 기업가 정신 갖기 등 큰 생각을 내고자 할 때 쓸 수 있는 갖가지 소스는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얻은 나만의 가장 큰 한 줄은 다음과 같다.

 

‘인생은 의미를 발견할 때까지는 무의미한 투쟁이다.’ 202쪽

 

다시 한번 처음에 했던 질문들을 던지자면,

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물론 특별한 사람으로 따로 지정되어 있지 않다. 누구나 큰 생각을 할 수 있고 또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큰 생각을 해야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이 또한 경영진만의 몫이 아니라는 거다. 사원, 개인, 경영진 모두가 큰 생각을 품고, 그리고, 만들어서 함께 전략화하여 실행하는 거다. 모두가 한 배를 탄 것이다.

큰 생각이 필요한 곳은 어딜까? 큰 기업뿐만이 아니다. 도처에 널려 있다. 자신 스스로의 변화에도, 작은 회사에서도 큰 회사에서도 큰 생각을 전략화해서 실행만 되면 좀 더 다이나믹한 일들이 펼쳐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자신이 이끌어 가는 삶, 회사생활, 전략 등에 멋지게 의미를 부여하면 하루 하루 다이나믹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빅씽크, 큰 생각을 받아들이거나 또는 실행할 의지만 있다면 그건 꿈같은 이상들이 모인 현실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