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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행복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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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를 처음 알게 된 건 스무 살 무렵이었다. 한국 근대 문학의 우울함을 벗어나고자 한동안 영미 소설만 탐독했던 내게, 정유정과 성석제, 이상운 부류의 소설은 한국 문학을 새로이 보게 해주었다. 그의 소설은 속도감이 있었다. 그 시기에 종종 읽었던 일본 소설들이 가지고 있는 사소설적인 느림에 지칠 때면 나는 종종 정유정을 찾았다. 인간의 악이라는 근원적 질문을 탐색하는 그의 글은, 쉬지 않고 페이지를 넘기게 하는 매력이 있었다. 그의 글은 마치 장르문학의 탈을 쓴 순수문학 같았다. 내 인생의 스프링 캠프, 내 심장을 쏴라, 7년의 밤, 그리고 28. 최근의 소설들은 한국을 떠나 있느라 읽지 못했지만, 그의 초기작은 빠짐없이 읽었던 기억이 난다. ​ 


그의 책을 펼치면, 그가 만들어 놓은 세계에 발을 딛는 것과 같았다. 정신병동을 그린 내 심장을 쏴라, 댐에서의 어둑한 풍경이 잔상으로 남는 7년의 밤, 그리고 국가 재난 사태가 그려지는 28. 그는 하나의 세계를 정교하게 묘사했고, 그 세계에 입장하는 순간 이야기는 빠른 속도로 전개되었다. 사람들이 굳이 그를 부르는 별명이 페이지 터너인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여러 권의 책을 며칠에 걸쳐 동시에 읽는 내 습관은 그의 책을 펼치는 순간 더는 습관이 아니게 되었다. 나는 종종 그의 책을 집어 들었고, 책을 내려놓을 땐 어느새 반나절이 지나있곤 했다. 그 순간만큼은 그 소설 속에서 빠져나올 수 없었다. ​ 


그런 내게 그의 책이 또다시 다가왔다. 외국에 있던 5년을 건너뛴 2021년의 신작이었다. <완전한 행복>, 정유정은 행복을 향한 욕망으로 치닫는 인간 군상의 본성을 명확하게 묘사해낸다. 소설의 주인공 신유나는 완전한 행복을 꿈꾸는 사람이다. '행복은 뺄셈이야. 완전해질 때까지, 불행의 가능성을 없애가는 거'라고 말하는 그녀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 앞으로만 나아간다. 소설은 유나가 전남편과 낳은 어린 딸 지유, 유나의 언니 재인, 그리고 유나와 재혼한 은호, 세 사람의 시점을 번갈아 보여준다. 뺄셈의 행복, 복종의 행복, 그리고 덧셈의 행복은 각기 행복을 향해 달려가지만, 불행의 가능성을 없애 가는 유나의 발길은 가차 없다. '행복한 순간을 더해가면 그 인생은 결국 행복한 것 아닌가?' 라고 말하던 은호의 행복은 과연 성취될 수 있을까. ​ 


오백여 페이지의 책은 바이칼호로 떠나는 시베리아 횡단 열차 만큼 서늘한 여름밤을 선물해준다. 전구색 등 하나에만 의지해 새벽 두 시에 덮은 책은 얼마 전 읽었던 부서진 여름만큼이나 긴장감 있게 다가왔다. 책을 덮고 유나가 그려내는 악에서 살짝 몸서리를 치고 이불 속으로 기어 들어갔다. 내게 있어서의 행복은 덧셈, 매혹적인 유나의 세계는 이기심이 폭력과 파괴로 치닫는 행복이었다. 나르시시스트의 가스라이팅 앞에서 황폐해지는 지유와 은호. 바이칼호의 유나는 결코 행복하지 못했을 터였다. 그녀의 신작을 오랜만에 읽으며 여름밤의 행복을 잡았다. 완전하지 않은, 하지만 소중한 행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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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죄의 궤적 1~2 - 전2권
오쿠다 히데오 지음, 송태욱 옮김 / 은행나무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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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누군가에게 건네듯 쓰는 서평은 처음이라 조금은 낯설어서 말이지. 오늘 당신에게 건네고 싶은 책은 오쿠다 히데오의 죄의 궤적, 은행나무 출판사에서 갓 출간된 따끈따끈한 신작이야. 하지만 책에 대한 설명에 앞서 개인적인 변주를 좀 풀어놨으면 하는데. 독서를 한다는 건, 첫 페이지를 펼치고 후루룩 책을 읽은 다음에 책을 덮는 행위로 끝나지 않잖아. 처음 책을 사면 그 표지를 눈여겨보고, 책을 살짝 펼쳐서 종이의 냄새를 맡아 보고, 앞면의 작가 소개와 뒷면의 책 소개를 눈여겨보다가 책과 작가에 관해 이것저것 떠올려보게 되지. 그 시발점부터 이야기하고 싶은데. 나는 왜 오쿠다 히데오를 읽었는가, 말이야. ​ 


사실 요 몇 년은 전공에 관련된 사회과학 서적만 읽느라 소설을 멀리했었지만, 소설만큼 좋아하는 건 없어. 신경숙은 소설을 두고 이런 말을 했지. '소설가에게 문학관이 무어냐고 묻는 건 상식적인 질문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한순간도 멈춰 있지 않고 움직이는 이 삶을, 그 유동적인 삶의 어느 순간을 붙잡아놓았을 소설을 두고 어떻게 한마디로 말해줄 수 있겠느냐, 말해본들 변할 게 아니냐고.' 결국 그에게 소설은 유동적인 삶의 어느 순간을 붙잡아 놓는 것, 나에게도 그랬던 소설들이 있지. 유년에 읽었던 세계문학 전집, 고등학생 때 한참 읽던 일본 문학, 스무 살 무렵 읽었던 한국 현대 문학과, 다시 회귀하듯 돌아와 빠져있던 세계문학. 다른 나라에 방문할 때면 항상 그 나라의 소설을 먼저 읽기 시작했어.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를 읽지 않고 콜롬비아에 갈 수는 없잖아? ​ 


고등학생 무렵 읽었던 일본 소설들은 내 삶의 한순간을 붙잡았을까. 그랬던 거 같아, 이사카 코타로, 츠지 히토나리, 에쿠니 가오리, 가네시로 가즈키, 온다 리쿠, 무라카미 하루키, 무라카미 류, 나쓰메 소세키, 다자이 오사무, 그리고 그 너머의 작가들. 그들이 만들어내는 세상을 살아가며 나는 종종 또 다른 내가 되었고, 그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봤던 거 같아. 오쿠다 히데오는 그 작가 중 한 명이었어. 쉽고 간결한 문체로 인간을 익살스럽게 그려내는 그의 책들은, 회색빛 일상을 빛나게 해 주었지. 그의 소설들에는 항상 매력적인 인물들이 등장했던 거 같아. 나는 최악, 한밤중에 행진, 남쪽으로 튀어, 꿈의 도시 등을 읽었는데, 그래서일까 이번 신작도 자연스럽게 손이 가더라고. ​ 


그의 신작 죄의 궤적은 1963년에 실제로 일어난 '요시노부 유괴 사건'을 모티브로 한 소설이야. 1960년대 초반 도쿄를 배경으로,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의 사회 경제적 여건이 자세하게 묘사되지. 그의 글을 따라가다 보면 마치 60년대 도쿄에 서 있는 느낌이야. 도쿄의 한복판에서 유괴된 여섯 살짜리 남자아이, 그리고 다음 날 걸려온 범인의 전화. 소설은 그 유괴 사건을 파헤치는 경찰의 활약을 그리지. 하지만 작가의 묘사에는 사건만이 중심에 있는 게 아니야. 범인의 어린 시절을 파헤치며 그의 불행했던 개인사를 보여주거든. 평범한 이의 잔혹한 범행, 무엇이 그를 악의 길로 이끌었을까? ​ 


소설은 범인과 경찰, 그 누구의 편도 들지 않아. 그저 묵묵히 다양한 등장인물을 통해 1960년대 일본 사회의 명암을 보여주지. 동시에 작가는 '범죄자는 태어나는 걸까, 만들어지는 걸까'라는 묵직한 질문을 던져. 비정상적인 사회 시스템과 가정환경에서 자란 범죄자를 두고 우리는 '악'과 '악인'을 구분하고, 떼어낼 수 있을까. 어느 더운 여름의 초입에 새벽 네 시까지 한 번에 읽어버렸던 그 책. 다음에 만날 때 꼭 들고 갈게. 당신도 읽었으면 좋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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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진 여름 - 이정명 장편소설
이정명 지음 / 은행나무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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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귀를 모으는 편입니다만, 여름에 대한 글귀는 딱히 모은 게 없습니다. 여름은 그 자체로서 주제가 된다기보다는, 다른 주제의 풍경으로서 작용하는 바가 많았기 때문이지요, 김연수는 봄이라는 것에 입술이라도 있다면 전화를 걸어 왜 안 오느냐고 따져 묻기라도 할 텐데 그럴 리 만무라고 말했고, 현진건은 봄은 벌써 반이나 지났건마는 이슬을 실은 듯한 밤기운이 방구석으로부터 슬금슬금 기어 나와 사람에게 안기고라고 했으며, 박완서는 개념으로서의 봄은 암흑의 조류와 더불어 치열하게 찾아왔다고 했습니다. 이렇듯 봄을 표현하는 글귀는 많지만, 내가 모은 여름들은 그저 단편적인 단어로서 어느 사건들의 풍경만을 암시할 뿐입니다. '그냥 그렇게 봄날이 가고 여름이 오듯,'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여름 하면 실로 다양한 이미지들이 떠오릅니다. 뙤약볕에 땀을 줄줄 흘리던 풍경, 끊임없이 흐르던 장맛비의 우울함, 푹푹 찌는 더위와 그 열기의 냄새를 쫓는 하루살이들, 하나의 계절로서의 여름은 선명한 색채를 띠고 있고, 그 색채는 때론 강렬한 채색의 풍경으로 소설의 배경을 채웁니다. 최은영의 그 여름, 김애란의 물속 골리앗, 김연수의 사월의 미 칠월의 솔은 그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장마와 더위의 여름 냄새를 가득 풍깁니다. 그렇다면 이정명의 부서진 여름은 어떨까요. 하워드 주택과 맬컴 주택에서 일어나는 어느 여름의 풍경을 통해 작가는 거짓된 삶들에 관하여 나열합니다. 그 여름은 부서져 내렸고, 그 위에 덧입혀진 기억들은 거짓된 기억들이었던 거죠. 


첫 번째 서술자 한조는 마흔셋의 생일을 기념하며 아내와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완벽한 하루가 지난 후, 숙취에 시달리는 그를 맞이하는 건 적막한 집뿐이었죠. 사라진 아내를 찾아 나선 한조는 자신이 아내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아내의 방에 놓여있는 원고, '나에 관한 너의 거짓말.' 26년 전 여름, 그가 잊었던 하나의 살인 사건으로 이야기는 전개를 치닫습니다. 한조가 좋아했던 하워드 주택의 딸 지수의 죽음, 알리바이를 입증할 수 없던 그의 형, 그리고 묵묵히 살인죄를 인정하며 형을 살게 되는 아버지. 죽음을 두고 명백한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 채, 거짓말과 오해는 주인공의 서사를 오가며 진실에 다가갑니다. 한조가 기억하는 부서진 여름 끝에는 어떤 진실이 존재할까요. 오랜 방황을 거쳐 돌아온 그 여름의 하워드 주택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던 오필리아는, 과연 진실을 바라보았을까요. 


부서진 여름은 뿌리 깊은 나무와 별을 스치는 바람의 작가 이정명의 미스터리 스릴러입니다. 최근 들어 소설보다는 논픽션이나 전공 관련 서적들을 읽어온 터라 설레는 마음을 안고 책을 집었는데요, 여름밤의 귓가를 간질이는 빗소리처럼 조심스레 다가온 글은, 마치 거세게 쏟아지는 폭우처럼 담백한 문체로 이야기를 끌고 갑니다. '오래 잊었던 열여덟 살의 여름이 떠올랐다. 시내를 가로질러 흐르는 강변에서 죽은 사람을 본 그해 여름. 얕은 갈수기 물살에 하천의 바닥 자갈이 쓸리는 요란한 소리. 젖은 옷자락에서 뚝뚝 떨어지는 물방울. 뺨에 달라붙은 수초와 이마에 맺힌 물방울……. 그 일은 그때까지 일어난 일들과 달랐고 그 모든 일을 합쳐놓은 것과도 달랐다. 그는 이제 안다. 부끄럽고 부도덕한 과거를 대면할 용기가 없었음을. 지금까지 미루어왔지만 더는 미룰 수 없다는 것.' 


마침 오월의 때 이른 더위가 한풀 꺾이고, 장맛비처럼 추적추적 내리는 비가 창문을 때릴 때 읽어서 그런지, 서늘하면서도 강렬한 이야기의 매력에 흠뻑 빠져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사랑과 복수는 착각과 오해로 시작되었고 지탱되었다. 처음부터 진실은 없었어도 거기에는 삶의 열정과 서로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만약 그를 진실로 사랑하지 않았다면 그녀는 복수를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니 다른 것이 다 헛것이라도 그 순간을 채운 기쁨만은 진실이었으리라.'


#이정명 #부서진여름 #은행나무서포터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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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카인드 - 감춰진 인간 본성에서 찾은 희망의 연대기
뤼트허르 브레흐만 지음, 조현욱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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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자나 우주 계획 같은 것은 없을지도 모른다. 우리의 존재는 수백만 년 동안 눈을 더듬다가 만난 요행수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적어도 혼자가 아니다. 우리에게는 서로가 있다.' 폭력과 전쟁으로 점철된 인류의 역사를 볼 때면 항상 궁금했다. 인간은 정말 악한 걸까. 식민의 시대에서 자본의 시대로 넘어서는 이십일 세기에 우리는 너무나도 많은 죽음을 목격했다. 자본의 시대는 또 어떠한가, 여전히 소수의 인류가 절반 이상의 부를 독점한 불평등한 사회에서, 인류는 자본을 무기로 타인을 착취하며 자신의 안위를 돌보기에 바쁘다. 트럼프 집권 이후 민족주의와 인종차별은 더욱 구체화되었고, 세상은 조금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도 인간은 선하다고? 뤼트허르 브레흐만의 저장은 당돌하게만 들린다. 그 당돌함을 넘어서고 싶어 책을 펼쳤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뤼트허르 브헤르만의 방법론은 참 사회과학적이다. 그는 정말 있는 그대로 통계와 연구, 인터뷰와 분석들로 악의 전형을 파괴해버린다. 인간은 악하다는 믿음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홉스의 성악설 이후 얼마나 많은 이야기가 덧붙여졌는가. 그가 나열하는 저작과 실험들이 한 움큼인데, 그중에 눈에 익은 족적만도 아래와 같다. 윌리엄 골딩의 파리대왕, 프란스 드 발의 침팬지 폴리틱스,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 재러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짐바르도의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 스탠리 밀그램의 복종 실험, 그리고 한나 아렌트와 아돌프 아이히만. 우리가 흔히 인간은 이기적이다, 인류는 악하다, 우리는 본성적으로 선하지 않다고 믿었던 수많은 작업이 그의 메스에 의해 폐기된다. 그의 말마따나 진실은 소설과 정반대였다. 


작년 이맘때 윌리엄 골딩의 파리대왕과 프란스 드 발의 침팬지 폴리틱스를 연달아 읽으며 인간의 악함에 대해, 권력을 좇는 인간의 욕구에 대해 한참을 고찰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그 저작들은 결국 절반의 이야기만을 하고 있었고, 심지어 다른 저작들은 대부분 조작되거나, 강요되거나, 진실이 가려져 있었다.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았던 스탠퍼드 교도소의 실험실, 의도된 결말에 좌우된 밀그램의 실험, 악의 평범성 뒤에 숨었던 나치 부역자 아이히만의 진실을 마주하면 인간은 정말 악한 존재일까 하는 의구심에 사로잡힐 수밖에 없다. 그는 가차 없이 잘못된 편견들을 바로잡는다. 그에 따르면 자연 상태의 인간은 우호적이고, 전쟁은 본능이 아니다. 권력자가 만들어낸 문명의 상상 속에서 우리가 마주했던 인간이라는 악은 결국 잘못된 인용이 확대 재생산된 결과물일 뿐이다.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이를 용서하듯이. 


'드미트리 벨랴예프의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길들여진 유인원이다. 가장 친화적이고 성품 좋은 사람들이 더 많은 자식을 갖는 현상이 수만 년 동안 지속되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우리 종의 진화는 가장 우호적인 자의 생존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인간은 애초에 협력의 동물이다. 유발 하라리가 말했듯 인간은 신화와 이야기를 통해 문명을 만들어냈고, 문명은 인간의 본성에 반하여 작용하기 시작했다. '정착지와 사유재산의 출현은 인류 역사에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1퍼센트가 99퍼센트를 억압하기 시작했고, 달변가는 지휘관에서 장군으로 그리고 족장에서 왕으로 등진했다. 자유, 평등, 형제애의 시대는 끝났다.' 뤼트허르 브헤르만의 책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역사를 희망의 역사라 평한다. 홉스와 루소로 대비되는 인간론의 종점은 그에 의해 희망으로 귀결된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그의 결론에 의구심을 던질 수밖에 없다. 그가 나열한 수많은 선의 본성은 인류가 저지른 수많은 비극 앞에 주저앉기 때문이다. 우리는 과연 우리 자신을 용서하고, 자신을 악의 평범성이라는 잘못된 정의에서 구원할 수 있을까. 그렇게 망설이는 모두에게 그는 마지막 손길을 내민다, 그 누구보다도 인간의 본성인 선함에 기대어. 


'하나, 의심이 드는 경우 최선을 상정하라. 둘, 윈-윈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생각하라. 셋, 더 많은 질문을 제기하라. 넷, 공감을 누그러뜨리고 연민을 훈련하라. 다섯,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비록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모른다고 할지라도. 여섯, 다른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당신 역시 스스로 가진 것을 사랑하라. 일곱, 뉴스를 멀리하라. 여덟, 나치에 펀치를 날리지 말라. 아홉, 벽장에서 나오라: 선행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열, 현실주의자가 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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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오르는 언덕
어맨다 고먼 지음, 정은귀 옮김 / 은행나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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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칸 드림, 다문화의 미국, 샐러드 볼의 세계. 어린 내게 미국에 대한 이미지는 항상 긍정적이었다. 아메리칸 드림을 쫓아 떠난 사람들,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함께 숨 쉬는 곳, 그 다양성이 혼재한 상태에서 존중받을 수 있는 국가. 미국은 언제나 할리우드의 영화에서처럼 멋있었고, 뉴욕의 번쩍이는 전광판처럼 현란했으며, 그랜드 캐니언의 아슬아슬한 풍경처럼 장엄했다. 플로리다의 바닷가는 항상 청량했고, 라스베이거스의 꺼지지 않는 밤은 매혹적이었으며, 그 가운데 세계를 쥐고 있는 미국의 문화는 위대하기 그지없었다. 이미 언덕 위에서 다른 모든 나라를 굽어보고 있는 미국, 그 미국에 대한 환상이 깨진 건,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했던 2015년의 일이다. ​ 


기실 미국의 인종 차별이 뇌리에 각인된 것은 대학교에서 봤던 크래쉬라는 영화에서부터였다. 2006년 개봉 이후 아카데미 작품상을 거머쥔 영화는 다양한 인종이 섞여 사는 LA를 무대로, 인종적 편견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영화이다. 영화를 보며 피부의 다름에 따라 지워지는 낙인과 그 낙인 아래 살아가는 평범한 시민들의 모습에 강렬하게 사로잡혔던 기억이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미국에서 인종 차별을 경험해보진 못했지만, 이미 남미에서의 일 년은 미국에 대한 환상을 접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 남미 수탈과 식민의 역사에서 미국은 항상 주도적이었고, 미국을 빼놓고는 남미의 부조리와 불평등을 설명할 길이 없었다. 타국의 고통과 신음으로 이룬 부국의 꿈은 내겐 너무나 덧없었다. ​ 


플로리다의 바다는 아름다웠고, 펜서콜라의 쇼핑몰에선 미국식 사회 커뮤니케이션의 정점을 즐겼지만, 샌프란시스코의 빈부격차는 거리로 향하는 눈을 돌리게 만들고는 했다. 바로 직전에 쿠바에서 한 달을 있어서인지, 그 대비가 더욱 선명했다. 모두가 가난하지만, 부랑자가 없는 쿠바와 모두가 부자지만 길거리에 노숙자가 넘쳐나는 미국. 지하철 역사를 나와 다섯 블록이 떨어진 숙소로 가며 마주한 노숙자의 군상은 J.D.밴스의 힐빌리의 노래가 묘사했던 가난보다도 더욱 비참했다. 애팔래치아 산맥의 백인들보다, 대서양을 건넌 선조에게 물려받은 노예의 족쇄를 여전히 풀지 못하는 흑인 하류층의 비참함이 더욱 선명했다고 할 수 있겠다. ​ 


능력주의의 덫에서 세습되는 능력과 부의 미국, 다문화라는 이름 아래 자행되는 인종 차별, 샐러드 볼이라는 변명으로 나뉘고 쪼개져 섞이지 않는 문화와 인종들. 그 덧없는 자본주의의 끝에는 도널드 트럼프가 있었다. 그의 집권 4년 동안 미국은 얼마나 신음했는가. 어맨다 고먼의 우리가 오르는 언덕은, 이렇게 분열되고 잘게 쪼개진 미국을 봉합해내는 '젊은' '흑인' '여성'의 시이다. 신음하는 미국을 어루만지는 그녀의 담대한 발걸음은, 어쩌면 미국이 다시 언덕을 오를 수 있음을, 미국인이 물려받은 자부심을 이룰 수 있음을, 그들이 발 디딘 과거를 바로잡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게 아닐까 싶었다. 그녀를 나이와 인종 성별로서 표현하는 것은 이미 잘못된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렇듯 소수자의 한 사람이 그려내는 미국 속에서, 그들이 닦았던 약속을 발견하는 일은, 참 기대되는 일이었다. ​ 


'Let the globe, if nothing else, say this is true: That even as we grieved, we grew/ That even as we hurt, we hoped,/ That even as we tired, we tried./ That we'll forever be tied together./ Victorious,/ Not because we will never again know/ defeat,/ but because we will never again sow/ division./ 다른 것 아닌 이 지구가 말하게 하자, 이 진실을:/ 비탄 속에서도 우리는 성장했음을,/ 상처 입으면서도 우리는 희망했음을,/ 지쳐 있었음에도 우리는 노력했음을,/ 영원히 함께 뭉치게 될 것임을,/ 승리할 것임을,/ 우리가 다시는 패배를 모를 것이라서가/ 아니라,/ 다시는 분열의 씨앗을 뿌리지 않을/ 것이기에.'


#어맨다고먼 #우리가오르는언덕 #은행나무서포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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