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꽃
이곤 지음 / 종이로만든책 / 202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2023.08.15. 제 78주년 광복절] - 1


<비꽃>


이곤 만화 | 종이로만든책


비꽃
비가 내리기 시작할 때 성기게 떨어지는 빗방울.


눈으로 본 것,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그림으로 그려낼 줄 아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면 나는 어떤 삶을 살아갈까?


한번만 보고도 정확하고 세세하게 그림을 그려내는 애정은 이런 특별한 능력으로 나라를 위해, 나라의 독립을 위해 자신을 바친다.


독립 운동을 하기 위해서 경성으로 오던 중 우연히 조선 총독의 아들을 알게 되고 세이지는 애정에게 호감이 생겨 미술이라는 공통점으로 그림 모임에 애정을 초대한다. 그 무리에 들어가서 동료들의 조선 총독 암살 작전을 돕는다는 설정만으로는 너무 판타지스러운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독립운동가들의 마음이 잘 나타나 있는 것 같아서 읽는 동안 집중할 수 있었다.


수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독립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았을 그 시기. 일본인은 절대로 알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마음이 만화에 담겨있다.


다카하시 씨,
평화로운 세상에서 살고 싶다 하셨었죠. 당신이 살고 있는 그 평화의 대가로 누군가가 희생되었다는 것을 정녕 모르셨나요? 당신이 지금 서 있는 그곳이 피로 이루어진 곳이란 걸 보지 못하셨나요.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지만, 고찰하여 증명된 사실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몸담고 있지 않았던 그 시대를 상상해보고 독립 운동가들을 기억하고 우리의 역사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 많이 나오면 좋겠고 많이 읽히면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 이 책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지원하는 '2021 다양성 만화 제작 지원사업'과 '2022 만화 독립 출판 지원사업'의 선정 작품이라고 한다.



#0815 #제78주년광복절 #광복절책 #비꽃 #이곤 #만화 #종이로만든책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 지원하는 #2021다양성만화제작지원사업 과 #2022만화독립출판지원사업 의 선정 작품 #비꽃_라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