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 없이 비올라 샘터어린이문고 72
허혜란 지음, 명랑 그림 / 샘터사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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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터 어린이문고 072]


<우산 없이 비올라>


글 허혜란. 그림 명랑 | 샘터


비올라와 바이올린의 차이를 잘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고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비올라는 바이올린보다 조금 더 크고 소리는 조금 낮다고 한다. 바이올린은 고음의 독주 악기, 비올라는 저음의 화음 악기.


어린시절부터 어떤 한가지에 출중하여 그 재능을 인정받고 계속 더 잘할 수 있도록 주위의 지지를 받는 다는 건 어떤 느낌일까? 학교에 들어가기도 전부터 활을 손에 쥔 아이가 있다. 다른 아이들이 공부를 하고 운동을 하고 어울리며 놀 때 악기 연습만 한 아이가 있다. 바이올린에서 비올라로, 시립 오케스트라에 들어가서 차근차근 올라가서 수석을 맡고 전공을 권유받고, 유학파 선생님의 레슨에, 콩쿠르에....


그 아이는 이제 열 세살 선욱이다.


비올라가 좋아서 바이올린에서 비올라로 악기를 바꾸었는데 계속 바이올린 소리가 난다고 했다. 레슨 시간 내내 고개를 왼쪽으로 기울이고 17인치나 되는 커다란 비올라를 받쳐 들고 있었다. 팔꿈치와 턱과 팔목과 어깨가 부서질 듯이 아팠다. 목덜미가 뜨거웠다. 식은땀이 등줄기를 타고 허리띠까지 흘러내렸다. 레슨때마다 그랬다. _p.30_


선욱이에게는 하이힐을 신고 신명나게 잘 노는 싱그러운 할머니가 있다. 밭일을 하든, 식사 준비를 하든, 다슬기를 잡든, 마을 회관에 가든, 언제든지 무엇에든지 열심히 또 신나게 하는 할머니다.


"잘 놀아야 잘 되는 거여!" _p.36_


몸이 아파서 레슨을 일주일 쉬는 동안 선욱은 할머니와 함께 지내면서 자신과 다른 할머니를 유심히 관찰하게 된다. 클래식을 높이사고 할머니할아버지들의 꽹과리와 막춤처럼 보이는 음악과 공연은 비웃으면서도 선욱은 자신도 모르게 그 자유로움에 끌리고 있다.


모든 악기가 그렇듯이 비올라도 비를 맞으면 안 된다. 할머니들이 공연을 준비한 광복절 행사에 선욱은 끌리듯이 참석을 하게 되고, 광복절 행사에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선욱의 재능을 계속 키워주고 싶은 엄마, 선욱이 더 자유롭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아빠. 건강과 마음은 둘째치고 여태껏 했으니 좋은 연주자가 되어 성공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선욱.


[우산 없이 비올라]와 함께 나오는, 내용이 이어지는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제목은 [팔뚝 피아노]이다.


할머니 동네에는 전쟁도 겪고, 광복도 겪었다는 오래된 학교가 있다. 전교생이 스무 명도 안 되고 어떻게든지 폐교를 면하려고 애쓰고 있는 학교다. 그 학교의 소중한 학생 중 한명인 새별이는 큰 사고를 겪고 보름전부터 병실에 의식을 차리지 못한 채 누워만 있다. 전교생과 선생님이 새별이가 깨어날 수 있도록 매일 특별 방과후 수업을 병실에서 하고 있다. 새별이가 좋아하는 피아노는 필수이다.


나는 무심코 오빠의 팔을 손으로 쓸어 보았다. 팔은 따뜻했다. 그리고 부드럽다. 안심이 된다. 오빠의 팔 위에서 내 손가락들이 움직였다. 파파 미미 레레도 ..... 계이름을 부르며 오빠의 팔을 손가락으로 눌러 보았다. _p.111_


[우산 없이 비올라]도 [팔뚝 피아노]도 음악으로 이어진 아이들의 이야기이다. 어른들의 눈으로 보는 아이들이 아니고 아이들이 직접 경험하고 몸으로 느끼는 음악이자 삶이다. 아이들은 이렇게 차근히 성장해 나갈 것이고, 단단해질 것이고, 자신의 길을 찾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샘터 물방울 서평단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미소 지으며 읽은 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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