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함을 듣는 일 - Listen to Silence
김혜영 지음 / 오후의소묘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Listen to Silence ]



<조용함을 듣는 일>



김혜영 그림.글 | 오후의소묘






북커버,

한 톤 다운된 것 같은 바다의 푸름과 차분한 모래와 바위의 색이 나의 시선을 오래 머물게 한다.


어쩌면 홀로 있는 의자에 내가 앉아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북커버를 열면 반대쪽에는 2018 - 2022 까지 작품에서 선별된 57점의 작품들이 인쇄 되어 있다. 북커버가 겉과 속, 두개의 포스터. ( 너무 멋있어요, 오후의 소묘 출판사 )





그림만 있는 일반 화집과는 다르다.

김혜영 작가님의 단상이 같이 적혀있다. 에세이 화집.



1부 조용히 다가오는 것

- 작품과 이 작품이 나오기까지의 마음이 담긴 작가님의 글이 함께 있다. 작가님과 사물과 공간과 생명체의 이어짐이라고 느껴졌다.



주인 없이 마주 본 의자는 오래된 문이 그 자리를 지켜온 순간들 속의 누군가를 떠올려 보게끔 한다. _p.44_


_<남아 있는 대화, 겹겹의 당신>, 2018. 천에 동양화 물감, 45X53cm._





2부 나 아닌 나에게 듣다.

- 같은 이름, 혜영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글과 그림으로 풀어낸 일 년간의 실험, 인터뷰 프로젝트도 의미있고 좋았다.


이 아름다움은 오늘혜영이 내게 해준 말들과 흩어졌다 다시 또 겹쳐진다. 마리오가 시를 만나 마음속에만 가지고 있던 감정들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처럼 어린 그도 화선지에 물감이 퍼지는 모습을 보고 눈물을 흘려냈다. _p.125_


_<이 안에 사랑이 있구나>, 2021. 천에 동양화 물감, 유채, 50X50cm._



- 인터뷰 전문이 안 쪽 북커버 오른쪽 아래에 QR코드로 연결된다. 사실 나는 오후의 소묘 레터를 통해 연재될 때 읽어서 이 에세이 화집이 더 반갑고 더 좋았다.





부산했던 주말을 보내고 머리가 지끈지끈 아팠던 월요일부터 이 책과 함께 했다.


정화된 무언가가 있었고, 내 안에 조용함이 찾아오는 것 같았다.

정리가 되는 것 같았고, 하나의 그림을 오래오래 들여다보았다.


글이 길지는 않지만 작가님의 마음속으로 들어갈 수 있었고, 작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가까이 두고 자주 열어보고 싶다.



** 오후의 소묘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차분히 빠져들어 감상하며 읽은 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조용함을듣는일 #김혜영 #오후의소묘 #ListentoSilence #에세이화집 #에세이 #화집 #회화추천 #화집추천 #마음이차분해지는그림 #바다그림 #사물을통과하는마음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