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에서 벗어나는 46가지 방법 - 최고의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가장 과학적인 우울증 해결‘책’ 지금당장 1
앨릭스 코브 외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당장 01]



<우울에서 벗어나는 46가지 방법>



앨릭스 코브, 커크 D. 스트로살, 리사 M. 샤브, 윌리엄 J. 너스, 패트리샤 J. 로빈슨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우울에서 벗어나는 46가지 방법>은 "최고의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가장 과학적인 우울증 해결'책'" 이라는 설명 문구를 가진 [지금당장] 시리즈의 첫번째 책이다.


평소에도 자주 우울감을 느끼는 편이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그 지속이 좀 길다. 요즘 몇 달째 내가 해결 할 수없는 일들이 계속 벌어지고 있고, 그 속에 점점 깊숙이 들어가서 헤어 나오지 못 하고 있는 중.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는 것에 대한 무력감도 커서, 말수도 점점 줄고 있고 타인과의 교류도 역시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다.


나에게 딱 필요한 책이었다. 무엇보다도 '지금당장!!'이라는 말이 중요하다. 표지부터가 상콤. 표지 캐릭터와 아이스크림 책갈피도 같이 왔는데 그것만 봐도 기분이 좋아지더라. 일단 첫 인상, 성공!


후루룩 읽기에 좋다. 바로 실천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우울한 감정에 깊이 빠져있는 사람은 글을 읽는 것도 에너지가 상당히 소모되는 행동이기 때문에 이 책을 다 읽고나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행하라고 권하고 싶지는 않다.


"그저 아무 페이지나 펼치고 [알아야 할 사실] 속의 글을 읽는 대신 [실천방법]을 바로 보아 주세요. 기분이 조금이라도 전환되기를 원하신다면 그 실천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일단 한번 해 보면 좋겠어요."


저는 위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경미한 우울은 누구나 평범하게 겪을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하나씩 하다보면 기분이 많이 좋아질 것이고 생산적이 될 것이다. 하지만 우울에 오랫동안 그것도 아주 깊숙이 빠져있으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가 않다. 눈 뜨고 숨 쉬고 밖을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벅찬데, 더구나 책을 펼치는 것은 너무너무너무 귀찮을 것이다. 무기력에 빠지기 십상이다. 그런 친구가, 그런 행동을 하는 지인이, 그렇게 느껴지는 사랑하는사람이 주위에 있다면 그들 스스로가 무언가를 하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른다. 그들을 도와주세요. 제발. 사사껀껀 간섭하고 이거해라 저거해라,가 아니라 이 책에 나와 있는 방법들을 당신이 읽어보고 그들과 함께 해 보는 거에요. - 여기서 중요한 것 은 "함께"입니다.


우리가 이론적으로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실천을 예로 들어본다.


실천 11 : 햇볕을 쬐어 뇌를 뒤흔들어보자 _p.55-57_

- 밖에 나가서 햇볕을 쬐자. 환한 햇볕을 받으면 세로토닌 생성이 촉진된다. 또한 멜라닌 분비가 늘어나서 숙면에 도움이 된다. 실내에 콕 박혀 지내고 있다면 한낮에 몇 분만이라도 밖에 나가보자. 산책도 하고, 음악도 듣고,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고 햇볕만 듬뿍 쬐다가 들어와도 좋다.

- 행복한 기억을 떠올려보자. 행복한 기억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행복했떤 기억을 일기장에 쓰거나, 그냥 가만히 떠올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는 우울할 때 외부에서 해야할 일이 있지 않는 한 밖에 나가지 않는다. 햇볕을 쬐지 않게 되는 것이다. 나가더라도 밤에 나간다. 해가 사라진 이후에. 하지만 약속이 낮에 혹은 아점쯤 잡히면 나갈 수 밖에 없다. 우연히였지만 지난 주에 이틀 연속으로 아침에 외출을 해서 낮에 몇 시간가량 햇볕을 쬐었더니 정신이 좀 말똥해 지면서 힘도 좀 생겼다.


힘들어 하는 친구를, 우울해 하는 지인을, 낮에 만나자고 해 보아요. 햇볕을 쬐면서 산책도 좀 하고 맛있는 것도 먹고, 과거에 함께 했던 어떤 좋았던 기억을 떠 올릴 수 있도록 대화를 유도해 주세요. 그 친구는 다음날 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말과 존댓말을 섞어쓰며.. 꽤나 진지해짐 ;;;)


아무튼 진짜 추천해 주고 싶은 게 위의 (두번째의) 방법입니다.


ㅡㅡㅡ


<우울에서 벗어나는 46가지 방법>은 5부로 나뉘어져 있고 각 부에는 구체적인 실천방법들이 총 46가지 나와 있다.


1부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법

2부 기분이 가라앉을 때 빠져나오는 법

3부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마음을 물리치는 법

4부 간단한 습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든다

5부 마음이 힘들 때 잊지 말아야 하는 것들


시작은 '알아야 할 사실'을 설명하고, 그 다음에 '실천방법'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우울을 퇴치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ㅡㅡㅡ




46가지 방법중에 아는 것들도 많았지만 막상 직접 해보지는 않았던 것들도 하나씩 해 보는 재미가 있었고, 조금씩 나아지는 내 모습이 보였다. 그 중에서 맘에 들었던 아래 방법 두가지는 앞으로도 자주 해 봐야겠다.


실천 28 : 연민을 키우는 연습을 하자

실천 37 : 감정 표현의 어휘를 넓혀보자


천천히 천천히 하나씩 하나씩. 금세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읽기'를 위한 책이 아니라 '실천'을 위한 책임을 기억해야할 것이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슬쩍 손길을 내밀어 보세요!!



* 우!벗! 엠버서더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재미있게 읽으면서 실천하고 작성한 지극히 주관적이 리뷰이지만, 다들 꼭 지켜봐주고 신경써 주면 좋겠는 마음이 강한 리뷰입니다 *



#지금당장01 #우울에서벗어나는46가지방법 #앨릭스코브 #커크D스트로살 #리사M샤브 #윌리엄J너스 #패트리샤J로빈슨 #푸른숲 #심심 #도서지원 #우벗엠버서더 #우울증극복책 #우울퇴치 #과학적인우울증해결책 #심리학책추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02-09 18: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2-09 19: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2-09 19: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2-10 14:3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