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새 미래의 고전 62
강숙인 지음 / 푸른책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의 고전 62]

<눈새>

강숙인 지음 | 푸른책들



"꿈이란 무엇일까?"

<눈새>를 읽으면서, 그리고 읽고나면 '꿈'에 대한 생각을 골똘히 하지 않을 수가 없다. 하.지.만. 나는 '꿈'에 대한 생각 보다는 '3차원의 별인 지구'와 '4차원의 별인 눈나라'에 대한 생각에 더 골몰하게되었다.

"너 진짜 4차원이다. 어디서왔니?" 이런 얘기를 종종 듣는 나는 '눈나라'가 나의 고향별인가 싶어서 더 관심이 생겼던것 같다.

1차원 공간은 직선

2차원 공간은 평면 (x축, y축)

3차원 공간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입체 공간 (x, y, z)

4차원은 보통 상대성이론에 나오는 시공간(spacetime)

_네이버 물리학백과_

눈나라에서는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하다. 3차원 지구 사람들이 꿈꾸는 낙원같은 곳. 눈새는 이곳의 왕자이고 3차원의 별, 지구 사람들이 꾼다는 꿈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할머니는 4차원과 3차원이 근본적으로 시간이 다르며 4차원에서는 우리들 자신이 곧 시간이고, 우리는 시간 속을 공간처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데 3차원에서는 그럴 수가 없다고 하셨다." _p.7_

시간 속을 공간처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기때문에 실수를 하면 바로잡을 수가 있어서 후회도 아픔도 미움도 없는 곳이 4차원의 눈나라인 것이다.

"내가 왕자라는 것은 전통과 질서일 뿐이고, 공부 또한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왕자인 나를 부러워하는 아이도 없고 나 역시 다른 아이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눈나라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니까." _p.10_

좋은 마음만을 가지고 살아간다는건 어떤 느낌일까. 마냥 행복하기만 한걸까. 잘 모르겠다. 눈새가 꿈이라는 것을 잘 이해할 수 없듯이 나도 그 완벽한 낙원에서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없었다.

"지구에 가서 아무리 슬픈 일을 겪더라도 울지 말아야 한다. 우리 눈나라 사람들은 지구 사람들보다 더 뜨거운 눈물을 가지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눈물을 흘릴 만한 괴로움이나 슬픔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눈물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조차 잊고 지낸단다. 하지만 3차원에서는 슬픔과 괴로움이 너무 많아 울지 않을 수가 없거든. 우리 심장은 눈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뜨거운 눈물에는 녹고 말지. 울지 않겠다고 할머니랑 약속하겠니? 울지 않아야지만 이곳으로 돌아올 수 있단다." _p.23_

눈새는 3차원과 4차원의 시공간이 일치하는 때에 지구로 오게된다. 그리고 꿈이 무엇인지 알아갈 380일간의 시간이 주어진다.

지구에서 눈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일들을 겪지만 그들이 하나같이 말하는 꿈이라는 것이 눈새에게는 너무나도 희미한 형체이다. 지구에서 생활하면서 눈나라로 돌아가고싶은 마음이 더 간절해 지는 눈새. 아파하는 이들이 더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들과 함께 눈나라로 가고싶어한다.

"모래성이 무너졌다고 해서 모래가 없어진 것이 아니듯, 우리가 죽었다고 해서 우리가 이세상에서 사라지는 것은 아니란다. 우린 태어나기 전에 시간이었듯 죽은 뒤에도 시간이 되어 영원히 이 세상에 머무른단다." _p.179_

"이곳 3차원의 죽음도 우리 4차원과 같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이곳에서의 죽음은 영원한 헤어짐을 뜻한다. 그래서 죽음이 슬프고, 그 막막한 슬픔이 아저씨의 얼굴을 바다로만 향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_p.180_

"꿈 때문에 울었어요. 하지만 이제 다시는 울지 않을 거에요."

"그래, 사람들은 가끔 꿈 때문에 울지. 그러나 눈물 속에서도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건 바로 그 꿈이다. 내 말 알겠니?" _p.215_

'꿈'이라는 것은 결핍의 상황속에서 그것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만들어지는것이 아닐까 싶다. 우리가 바라는 것도 '꿈'이고 잠을 자면서 그려지는 영상도 '꿈'이라고 하는데 둘 다 의식중이건 무의식중이건 어떤 바램의 투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완벽한 낙원인 4차원에 갔는데도 다시 3차원으로 돌아간 사람이 있었다. 아무리 괴롭고 슬프더라도 꿈을 꾸며살아가는 삶이 그리워서.

지금 나의 삶과 나의 꿈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낙원 보다는 지구로 돌아온 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주위에 눈새처럼 4차원에서의 맑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면서도, 이곳 3차원이기에 어쩔수 없는 아픔을 겪게 될 때에는 꿈을 꾸면서 그 아픔을 기쁨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고 재미있게 읽은 후 작성한 지극히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

#눈새 #강숙인 #푸른책들 #미래의고전 #학교도서곤사서협의회추천도서 #책읽는교육사회실천협의회추천도서 #계몽사아동문학상수상작 #동화추천 #도서지원 #신간소개 #푸른책들신간평가단 #3차원 #4차원 #지구 #눈물 #사랑 #꿈 #꿈꾸는것 #죽음 #이별 #동화책신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