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마 인턴
나카야마 유지로 지음, 오승민 옮김 / 미래지향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울지마 인턴

나카야마 유지로 지음

오승민 옮김 | 도서출판 미래지향






같은 단체에서 오랫동안 함께 봉사했던 봉사자중에 의대생이 있었다. 엄마도 아버지도 오빠도 다 의사인 집안의 막내였던 그녀.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의대에 갔지만 본과 공부를하며 자신은 가족들과 너무나도 다르다는 걸 느끼고 힘들어하던 모습이 떠오른다. 그리고 그녀는 대학병원에서 인턴을 시작하며 실질적으로 단체와는 멀어질 수 밖에 없었다.

<울지마 인턴>은 나에게 그렇게 끌리던 책은 아니었다. 표지에 있는 사내의 표정이 너무도 우울해 보였고, 그 뒤로 푸른색에 흐릿하게 나와 있는 병원과 환자들의 모습도 허약한 나의 몸을 떠울리게 해서 좀 멀리하고 싶었다. "의료현장을 사실주의로 생생하게 담아낸 감동의 의학 소설!"이라는 문구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소설은 너무 사실적이지 않을 때, 약간은 세상과 조금 동떨어져 있을 때 조금 더 나의 맘에 들어오는 듯해서 더 피하게 되었던 것 같다.

이렇게 이전에 이 책을 피했던 이유를 주저리주저리 말하고 있는건 이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마음이 많이 따뜻해져있고 이전과는 이 책에 대한 생각이 많이 달라졌기 때문임을 인정해야겠다.

ㅡㅡㅡ

이 책의 주인공 류지는 도쿄의 한 종합병원 외과에서 이제 막 인턴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 형의 사고를 눈앞에서 경험했고 계속 그날의 기억을 마음속 깊은 곳에 묻어둔 채 희미하게만 무의식중에 떠올리며 살아가고 있다.

도쿄와는 많이 떨어져 있는 시골에서 고구마 튀김 가게를 하시는 평범한 부모님 밑에서 자란 류지에게 도쿄와 이곳 사람들과 병원에서의 생활은 예상과는 참 많이 다르다.

이론으로만 알고 있던 것들을 환자들에게 적용해야하고, 빠르게 판단하고 치료해야하는 전투적인 하루하루의 삶 속에서 자신의 부족함과 냉혹한 현실에 마주치며 좌절하기도 하고 이겨내기도 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프롤로그에 나오는 형의 사건.

교통사고, 기초생활수급, 아뻬(충수염)와 같이 병원에서의 경험들.

처음 메인이 되어 한 수술.

같은 나이의 말기 암 환자 이시이를 대하는 류지의 마음.

환자의 첫 죽음과 매일 돌보던 어린 환자의 회복.

이 모든 것들을 통해서 류지는 성장하고 조금씩 단단해진다. 그래서 엄마, 아빠, 그리고 형을 대면할 용기가 생긴다.

에필로그의 류지를 통해서 앞으로 더 따뜻하고 멋진 의사가 되리라는 믿음이 생겼다.

"솔직히 앞으로 이 관을 뺄 가망은 거의 없다. 즉 그렇다는 건 죽을 때까지 끼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하지만 그 사실을 본인에게 말할 수는 없었다. 이럴 때 간격을 두고 대답해서는 안 된다. 얼굴색, 목소리 어느 하나 달라져서는 안 된다. 의사는 때로는 연극 배우가 되어야 한다." _p.150_

ㅡㅡㅡ

앞서 말했던 함께 봉사하던 그녀가 단체를 떠나며 가장 걱정했던 것 중의 하나가 의사라는 직업과 그 공동체 안에서의 외로움과 고립감을 자신이 잘 이겨낼 수 있을지에 대한 것이었다. <울지마 인턴>을 읽으며 류지와는 전혀 다른 환경의 그녀가 생각난 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의사들 사이에서 류지가 느끼던 당혹스러움과 외로움을 나도 느꼈기때문일 것이다.

코로나로인해 전 세계의 의료진들이 바이러스로 인한 삶과 죽음 속에서 치열하게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점점 길어지는 이 팬데믹으로 많은 의료진들은 힘이 빠지고 지쳐간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많은 개인병원들이 문을 닫고 있다고 한다. 특히 지방에 있는 소아과같은 개인 병원들은 유지하기가 정말 힘들다는 기사를 보았다. 양극단을 달리고 있는 의료기관과 의료진들이지만, 다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을 믿고 이해하고 더 건강한 세계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힘쓰는게 아닐까싶다.

이 책의 작가 나카야마 유지로도 의사이다. 그래서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전문적인 용어도 나오고 조금 더 생생한 의사들의 마음과 이들의 병원안에서의 삶이 전달되는 것 같다. 일본도 코로나가 심하던데, 지금 일본에서 이 작가님은 어떤 생활을 하고 있을지 문득 궁금해진다.

* 좋은 책 지원해 주신 미래지향 출판사 감사합니다 ^^*

#울지마인턴 #나카야마유지로 #미래지향 #병원소설 #인턴소설 #의료현장소설 #감동적인의학소설 #의료현장이생생한소설 #도서지원 #일본소설 #종합병원 #외과인턴 #생명 #삶과죽음 #사랑 #책임감 #의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