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누가 당신의 인생을 그저 그렇다고 하는가 매일 읽는 철학 1
예저우 지음, 정호운 옮김 / 오렌지연필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니체,

누가 당신의 인생을 그저 그렇다고 하는가

예저우 지음
정호운 옮김
오렌지연필


지금 새로운 무언가에 도전하고 있는가?
내가 살아온 인생이 어렵게 느껴지는가?
인생과 사업에 있어서 성공하고 싶은가?

그럼 이 책을 추천한다.

나는 요즘 평소와는 다른 새로운 것들에 도전을 하고 있다. 익숙하지 않은 일들에 많이 힘들기도 하고 내가 이렇게 해도 되는건지 의기소침해 지기도 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인생에 있어서 특별하게 성공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지는 않았지만 지금 보다는 조금 더 쉽게 인생을 살아가고 싶고, 내 일에서든 내 인생에서든 실패를 하고 싶지는 않다.

"그대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을지라도 자신을 존경하라, 거기에 상황을 바꿀 힘이 있으니, 또한 자신을 함부로 비하하지 말라, 삶의 방식을 바꾸면 그대도 지금의 상황을 바꾸고 꿈을 이룰 수 있을 테니. 그렇기 때문에 멋진 인생을 만드는 첫걸음은 바로 자신을 존경하는 것이다." _p.110_

이 책은 요즘의 나에게 많은 위로를 주었다. 그리고 앞으로 잘 할 수 있고, 잘 해낼거라는 희망을 주었다.

니체처럼 살아보기 : 일곱 가지 인생 문제를 철학하다

니체는 신은 죽었다는 말을 했고, 쇼펜하우어처럼 꽤나 비관과 어둠의 철학자로 나는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니체는 상당히 긍정적이고 세속에 흔들리지 않으며 삶에 대한 밝은 미래를 우리들에게 이야기해 주고 있는 철학자임을 알 수 있었다.

"니체는 비관속에 긍정적인 의미를 담아 진취적인 인생과 인간의 생명력을 찬미했다." _p.34_

Chapter 1. 니체가 말하는 심성이란
; 마음을 강하고 단단하게 담금질하라
Chapter 2. 니체가 말하는 사고란
; 세속적인 통념을 깨부숴라
Chapter 3. 니체가 말하는 고난이란
; 자신을 태양이 되게 하라
Chapter 4. 니체가 말하는 진실한 감정이란
; 행복의 비법을 찾아라
Chapter 5. 니체가 말하는 사회생활이란
; 교제의 룰을 지켜라
Chapter 6. 니체가 말하는 품격이란
; 인성의 빛을 발산하라
Chapter 7. 니체가 말하는 일하는 법이란
; 행동으로 말하라

니체가 우리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을 일곱 부분으로 나누어서 작가가 설명을 해준다. 니체의 말이 핵심이지만 니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상황에서 일어났던 예시들과 이에 따른 작가의 생각이 함께 나와 있어서 이해하기가 쉽고 공감대가 잘 형성된다. 특히 유명인들의 일화들은 '나도 할 수 있음'을 상기시켜주었다.

Chpter 2에서는 모리타 아키오 회장의 '워크맨' 개발 사례가 나온다. 여기에서는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Chpter 6에서는 존 록펠러의 성공적이 인사관리의 가장 중요한 비결이 칭찬이라는 것이 나온다. 이를 통해서는 칭찬이나 진심어린 감사의 뜻을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새삼 깨달을 수 있었다.

"아주 잘했네. 회사가 언제나 정상만을 달릴 수는 없지 않은가!" _p.210_
(100만 달러의 손실에 대한 질책 대신에, 60퍼센트의 투자 비용을 회수한 일을 들어 칭찬함)

니체는 어린 나이에 아버지와 남동생를 잃는 아픔을 겪으면서 인생의 어둠을 일찍 깨달았다. 그로인해서 자신은 많은 고난과 시련 속에서 힘들게 살았다. 하지만 또 그러한 자신의 경험으로 인해서 인생은 살만하고 사람들 각자의 마음가짐과 노력 여하에 따라서 삶을 바꿔나갈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어쩌면 니체 자신이 그렇게 살아갈 수 없었기에 우리에게 만큼은 빛으로 나아가서 빛 속에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며 철학적인 사고를 하지 않았나 싶다.

"세상에 안 되는 일이란 없다. 앞으로 나아가려는 것을 가로막는 생각만 없애버리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 소극적인 마음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지 않는다면 불공평한 운명만을 탓하며 점점 더 소극적이 고 무능력하게 변해버릴 것이다." _p.33-34_

우리 모두가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주도적으로 삶을 개척해 나가면 그 안에서 스스로의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니체에게 조금 더 관심이 생겼고, 그의 사상에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다.


#니체 #누가당신의인생을그저그렇다고하는가 #예저우 #오렌지연필 #매일읽는철학 #일곱가지인생문제 #철학 #리딩투데이지원도서 #리딩투데이 #서방님출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