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초대장 - 칭찬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인성동화 24
문인화 지음, 이경택 그림 / 소담주니어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TV나 육아서에도 자주 등장하는 ADHD.. 아주 심각한 부분으로만 여겨지고 관심도는 계속 상승하고 있지만, 정작 ADHD를 겪는 부모는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다고 한다.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가 있어, 얼마전 공개수업에 처음 참석을 해 보았다. 아직 유치원생의 티를 다 벗지 못한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집중하기가 힘들고 친구들과 싸우고, 심지어는 교실을 돌아다니는 아이도 있었다. 우리 아이도 수업시간이 길어지거나 집중이 흐트러지면 앉은 자세가 나빠지기도 했다. 이렇게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긴 시간 집중을 하지 못 해서 산만하거나, 친구들과 수업시간에도 노는 모습을 보이곤 하는데 그렇다고 그 아이들이 모두 ADHD는 아니다. 또한 이런 부분을 알고 있기 때문에 ADHD 자녀를 가진 부모들도 인정하지 않고 병원에 내원해보지 않는 경우도 많을 것 같다. 

 

'칭찬 초대장'의 주인공 2학년 승재는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다. 자신이 ADHD라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주변의 친구들도 모두 알고 있다. 하지만 자신이 인지하고 있다고 해서 행동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ADHD를 겪은 어린 아이의 시선에서 전개되는 이야기가 상당히 실감이 난다. 마음과는 행동이 다르게 나타나고, 그로인해 잦아 지는 실수와 자책감.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반응들에 대해 아이가 겪게 되는 힘겨운 상황들..

 

 



 

 

승재는 끊임 없이 사건 사고를 몰고 다니며, 이로 인해 갈등을 겪는 부모님의 모습에 고스란히 노출된다. 승재의 뒷 이야기를 하는 친구들의 모습. 9살 아이가 겪기에는 감당하기 힘든 일들이 계속해서 이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승재가 치료받기를 원하지 않는, 아니 인정하지 않는 부모님. 아이를 둔 부모입장에서 마음이 너무 답답했다. 아이를 안좋은 상황들에 더 많이 노출시키고 있는 것은 부모님으로 보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다른 방법은 찾지 않고 그저 아이 스스로 변하기만 바라는 부모님..

 

지인중에 아이가 발달장애를 겪는 집이 있는데, 그 가족들도 따로 치료를 받거나 그런 부분에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을 보고 놀랐었다. 인정하기가 싫은 것 같았다. 누가 봐도 조금은 특별한 아이인데, 자신이 그것을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치료를 가는순간 사회적으로 낙인이 찍힐 것 같은 두려움에 시도를 하고있지 않고 있었다. 그런데 이런 부모님의 판단이 정말 옳은 것일까? 초기에는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문제도 시간이 지나면 깊어지고 곪아터지게 될 터인데....

 

문인화 작가님은 말 머리에 자신이 어릴적 ADHD를 가진 아이었다고 고백한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의 집장에서 써내려간 글들이 정말 피부에 와 닿았다.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인성동화'라고는 하지만, 나도 읽어가면서 '선입견'을 버리고 아이들을 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했던가? 승재도 선생님과 교장 선생님의 애정어린 관심과 칭찬으로 인해 행동이 변하기 시작한다.

 

개인적으로 어린시절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과 관심, 칭찬이라고 생각한다. 어릴적 받은 긍정적인 느낌이 성인이 되었을때 인격과 성격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고 확실히 믿는다. 많은 사람들이 불우한 환경, 자라온 환경의 탓에 범죄자가 된다고 한다. 아이를 키우는데 돈드는 것도 아닌 칭찬 한마디가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면 얼마든지 해줄 일이다.

 

 

이 책을 통해서 실제 ADHD를 겪고 있는 아이들은 자신감을 찾고,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친구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어떻게 도와주고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들보단 어른들이, 선생님들이, 부모님들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아이들은 사실 편견과 선입견이 많지 않다. 나부터도 그런 좋지 않은 시선에서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갖게 해준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