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초를 죽이려고
이제하 지음 / 뿔(웅진)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처음부터 읽기가 너무 어려웠던 책이기에 감히 내가 별점을 주어도 되는지에 대해 한참을 생각하게 된다.

사실 이런류(?)의 책은 내 취향이 아니다. 소설이라곤 하지만 시대를 가늠하기 어려운 문체나 사회,정치,경제적인 내용들을 다룬 이야기들은 작가가 지적한 소양이 부족한 독자인 나에게는 어렵게만 느껴지기 때문이다. 수 많은 상을 휩쓸었고 연령도 가득하신 작가 이제하님의 책을 처음 접해보는 것이었는데 역시 세대간의 차이는 좁힐수가 없는 것일까? 아니면 이런 문제또한 소양이 부족한 내 탓일까? 어쨌거나 책.. 이란것 자체를 좋아하는 독자를 위한 친절한 소설은 아닌 것이 분명하다.

 

 

 

진정한 스승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주인공은 열번째 스승으로 화가 최홍명을 찾게 된다. 그가 집앞을 지키고 있었을 정도로 스승을 받들고자 하는 마음이 깊지만 그 이유나 타당함에 대해서는 그리 자세히 나오지 않는다. 스승으로 삼을만한 성품을 가진 화가 최홍명. 책의 어디에도 늙은 화가 최홍명의 인품에 대한 이야기를 속시원히 해결할 만한 내용이 없었던 것 같다. 다만 주인공은 그의 집에서 비서와 제자로 지내면서 겪는 일상들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많은 여인들의 이야기가 오히려 더 대두되는 것 같다. 주인공의 아버지가 자살하고 집을 나갔던 엄마가 돌아오고 원했던 스승의 제자로 들어가게 된다. 조금 ,, 아니 어쩌면 계속 이해가 가지 않았던 부분중에 하나는 그가 제자로 쉽게 받아들여지는 이유, 그가 최홍명을 스승으로 선택한 이유, 요즘 사람인 주인공이 끊임없이 스승을 찾아 다니는 이유, 더불어 아무 관계도 없는 그의 어머니가 화가의 일상과 얽히는 이유들이다.  주인공은 비서와 제자로 일하면서 그의 성장배경과 함께 과거에 그가 모셨던 스승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하지만 딱히 '스승답다. 그 스승들을 통해서 이런 것들을 배우고 깨달았구나'하는 생각조차 들지 않도록 주인공이 얻은것이 없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그가 과거를 회상하고 비서로 일하면서 정치,사회적인 이야기들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그들의 일상과 대화속에서 '요즘'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든 내용들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이 내용이 60-70년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인지 '지금'의 모습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인지가 너무나고 헷갈리고 궁금했다. 그들의 생활방식이나 이야기들은 분명 조금더 시간이 지난 과거의 모습인데 문화적인 부분들은 '지금'을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다.

 

 

 

우리 시대 ‘스승’이란 존재는 무엇인가, 스승과의 관계란 무엇인가.........분명 책의 표지에 있는 이러한 물음들이 조금은 해소 될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끝까지 책장을 넘겼는데 나는 결국 해결하지 못 했다. 사실 끝까지 작가가 이야기 하려고 했던 의도를 나는 파악하지 못 했다. 작가의 연령대와 나의 연령대, 쉽게 읽어내려가지지 않는 문체, 시대를 가늠할 수 없는 내용들.. 더불어 정치,사회적인 문제들의 언급..... 독자의 소양이 부족하다는 아쉬움을 표현하기전에 조금은 이런 독자를 배려하면 좋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