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클럽 - 그들은 늘 마지막에 온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노블마인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탐정 클럽 :: 그들은 늘 마지막에 온다
 
 
우리나라에 다수의 매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 그가 다섯편의 단편을 담은 '탐정 클럽'으로 돌아왔다. 사실 책에 실린 다섯편의 단편은 그의 초기작이라고 하니 돌아왔다기 보단 초기의 히가시노 게이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작품들이라고나 할까? 개인적으로 추리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 나이기에 수 많은 지인들이 '히가시노~'를 외쳤지만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던 작가였다. 그의 작품을 처음으로 접한건 작년 영화 '백야행'이 국내작으로 개봉을 할때 '소설이 원작이다'라는 이유 하나 만으로 그의 작품을 처음 접하게 되었고 연이어 '용의자 x의 헌신'을 보면서 매니아층을 가질만 한 매력적인 작가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렇다고 나의 독서 편식이 바뀐정도는 아니지만 '그의 작품이라면 믿고 봐도 되겠다'하는 정도의 판단이 생겼다고 할까? 책을 읽기 전에는 '장편'일거라고 생각했었다. 개인적으로 소설을 좋아하지만 단편집은 절대적으로 믿지 않는 나로써는 '어~,,,'하는 당황스러움도 있었지만 추리물을 좋아하지 않는 나에게 오히려 그의 단편집은 순식간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추리물이기때문에 사건의 발생과 과정,결말까지 짧은 글 안에서 모두 접할 수 있었고 그것이 일반 소설과의 확연한 차이니까. 사실 단편소설집을 읽지 않는 이유는 짧은 글들에서 작가가 의도하는 방향을 찾기가 쉽지 않기때문이었고 읽은 것도,, 그렇다고 읽지 않은 것도 아닌.. 그런 느낌이 싫어서 피하고 있었으니까.
 
 
남,녀 두명으로 조직된 '탐정 클럽'. 특이하게도 부유층 VIP만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들이 해결해야하는 다섯개의 사건이 책에 담겨있다. 탐정 클럽의 활양상이라고하니 언뜻 생각하기엔 그 둘의 활동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작품에 담겨져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얼마전에 접했던 책 '도깨비 불의 집'이 떠올랐다. 그 작품 또한 밀실의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으니까. 하지만 히가시노는 그렇게 호락호락(?)한 작가가 아니라는 것. 탐정 클럽에서 다루어지는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이 사건을 풀어가고 결론을 내는 것은 꼭 탐정 클럽만이 아니었다. 사건과 연관되어있는 주인공들의 추리와 조사, 그리고 적당하게는 경찰의 조사결과도 사건을 풀어주는 열쇠가 된다. 그들은 사건의 시작과 맨 마지막에 등장하는데 이미 다른 주인공들이 내렸을 법한 결론은 당연히 알고 있고 그들이 미쳐 생각하지 못한 반전을 가지고 온다는 것이 특이했다. 결국 그들의 조사과정이나 활약상 보다는 사건 자체에 얽혀있는 서로간의 이야기와 살인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들에 촛점이 맞춰져있던게 아닌가 싶다. 더불어 '헉...'하는 반전을 들고오는 탐정들.. 그것이 이 단편집의 매력이다.
 
 
돈, 권력, 사랑 앞에서 살인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수 많은 사람들. 그 대상이 가족이건 타인이건 상관없이 한 사람을 살인하기 위해 다른 이유로 같은 감정을 가진 여러명이 존재한다는 것. 이것이 실제로 일어나는 일이라면 어쩜 너무 무서운 세상일지도 모르겠다.  어느 인터뷰를 보니 그는 "10명이면 10명 모두 납득하는 살인 동기가 아니라, ‘뭐야? 이런 걸로 사람을 죽여?’ 하는 추리소설에 도전하고 싶었다."라고 이야기를 했던데 내가 그의 책을 보면서 항상 느꼈던 점이 바로 "뭐야.. 이런일로 사람을 죽여? 아 이렇게도 살인을 하는구나"하는 생각들이었음을 볼때 그의 의도대로 작품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그의 수 많은 작품이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었는데 그의 단편집을 보면서 미니시리즈 형식으로 탄생한다면 정말 흥미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탐정 클럽의 이야기를 시리즈로 만든다면 예전에 했던 '수사반장'쯤 되지 않을까? 더불어 초기작이라고 보기엔 내공이 쌓여있는 신선함이 역시 추리소설계의 대가라는 이야기가 절로 나오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