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라이터의 표현법 - 1초 만에 생각을 언어화하는 표현력 트레이닝
아라키 슌야 지음, 신찬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아라키 슌야는 일본 1위의 광고 회사 ‘덴츠’의 20년 경력의 카피라이터이자 지금까지 20개국에서 1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숱한 광고상을 수상한 베테랑이다. 광고 분야 외에도 이벤트 콘셉트 기획과 기업 브랜딩을 지원하고 매년 대학에서 카피 라이팅 및 아이디어 발상 강의도 하고 있다. 



카피라이터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결정적 한 문장을 만드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왔다. 잘 만든 카피 하나가 매출 증진뿐만 아니라 혁신을 꾀하는 기업의 이미지 변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한국인도 각 세대별로 속담처럼 각인된 광고 카피들이 하나쯤은 있으리라.



한국의 카피라이터들이 쓴 책도 읽어본 적 있다. 그중엔 아이디어 형성에 영향을 미친 인생 책을 다룬 에세이, 영감을 주는 사물, 장소 등을 다룬 에세이가 많았다. 일본의 네임드 카피라이터가 쓴 이 책은 아이디어 창고 대공개 에세이가 아니라 제목처럼 표현법을 전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초 만에 생각을 언어화하는 표현력 트레이닝'이라는 부제처럼 표현력을 향상시키길 원하는 독자를 위한 워크북에 가깝다. 저자는 화술에 관한 책을 읽어도 표현력은 향상되지 않는다는 말로 서문을 시작한다. 시중에 나와있는 자기계발서 중 화술,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책들은 '어떻게 말할 것인가'에 집중하고 있다며 자신의 언어로 '전달법'과 '표현법'을 구분하여 설명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부분은 저자가 1단계라고 명시한 '무엇을 말할 것인가'이다. 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지는 둘째치고 일단 독창적인 아이디어부터 나오지 않는 막막함에 사로잡힌 이들을 위한 책이다. 막연한 계획, 머릿속을 맴도는 인상들은 있지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고 설득해야 하는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전달하지 못한 채 어영부영 프레젠테이션을 마쳐 본 흑역사가 있는 분들이라면 분명 도움이 될 아이디어 정리 노하우가 정리되어 있다.



책의 내용은 간결하고 오로지 책의 집필 의도에 부합하는 내용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먼저 표현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밝히고 어떻게 하면 언어화를 잘할 수 있는지, 이때 순간적인 영감을 포착한 메모가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어 아이디어 확장의 원천이 되는 메모를 이용하는 '표현력 트레이닝'의 실천 방법을 소개하고 상황별 활용 사례도 살펴본다. 마지막 장에서는 자신의 습관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하고 부록엔 '표현력을 기르기 위한 500가지 질문'을 실었다.



생성형 AI가 알아서 원고를 만들어 주는 시대지만 내 언어를 스스로 발견하고 단련하는데 소홀히 해선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끄럽고 그럴싸하게 정리하는 건 인공지능이 월등히 앞서고 있지만 여전히 개인이 만들어 낼 수 있는 독특한 창작의 영역은 늘 남아있을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더 공고해졌다. 평생 접한 주변 환경, 문화적 배경, 주요 관심사, 호기심의 반경, 인간관계 등 개인의 경험은 저마다 특별하고 여전히 그들 각자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이야기 조합은 무궁무진하다. 




문장이 간결하고 큼지막한 도표가 예시가 이해를 돕는다. 책 자체를 완독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더 좋다. 당장 급한 해결책을 찾아 헤매는 이들에게 분명 단비 같은 책이 될 것이다. 책에 실린 의사 전달 방식을 보며 저자가 정말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잘 전달하는 사람이라고 느꼈다. 잠재된 영감을 내가 원하는 순간에 언제든지 끌어내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추천하고픈 독자

학교나 직장 등 프레젠테이션 상황에 흑역사가 있는 사람

머릿속 생각을 내 언어로 옮기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

메모의 중요성은 알지만 효과적으로 메모하는 법은 모르는 사람

강제로 쓰기 연습에 돌입할 수 있는 질문을 찾는 사람

늘 생각이 많지만 정리할 엄두는 나지 않는 사람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무엇이든 도전할 준비가 된 사람





* 이 서평은 네이버 이북까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