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은일기 -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는, 설익은 인생 성장기
작은콩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만화에세이 설은일기 인스타툰 인생성장기

작은콩, 스튜디오오드리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는,

설익은 인생 성장기

<설은일기>"

누적 17만 이상 좋아요 화제의 인스타툰 만화에세이 설은일기

이 책을 읽고 싶었던 건 아무래도 같지는 않지만 아픔에 대한 비슷한 공감대를 찾고 싶어서인 것 같다.

자전적 에세이지만 보통의 청춘과는 동떨어진 주제로 보이는 병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

위로와 공감 그리고 용기를 주는 내용이다.

한참 청춘이 시작되는 이십대 초에 완치가 없이 함께 살아가야 해서 '반려병'이라고 이름 붙인 류머티즘 관절염이 찾아왔고

삼십대까지 이어진 투병일기이자 그로 인해 인생을 알게 되고 용기를 내고 성장하는 이야기다.

투병일기 <류마티스 그림일기>로 시작해 설익은 서른이란 뜻의 <설은일기>까지 이어졌다고 설명되어 있다.

저자 작은콩 인스타그램 @small_kong_toon



만화에세이라서 만화만 있나 했는데 아니다. 인스타툰과 글이 함께 나오는 방식이고,

병을 얻게 된 과거 이야기, 부모님 집에서 치료와 함께 변해가는 이야기, 용기를 내고 성장하며 도전하는 이야기로 나뉘어 담겨있다.

처음 들어갈 때 나오는 만화를 보고 뜨끔했다. 노약자석은 당연히 노인과 약자를 뜻하는 공간이라 표면적으로 노쇠하거나 아픈 사람들을 떠올리는데~

보이지 않는 병이 있는 사람이 앉는다면? 저자 아니더라도 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생각을 하게 만드는 내용이었다. 드러나 보이지 않는 병이란 것도 그렇지만, 사람의 마음에 대해서도.

병을 얻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악착같이 몰아붙이는 완벽주의와 강박으로 대학에 합격+다이어트의 성공이 있지만,

결국 자신을 좀먹게 된 이유는 기준이 자신이 아닌 타인이었다는 점이다. 가치 기준을 남에게 두면 이리저리 휘둘리며 인생이 피곤해진다. (하지만 젊었을 때는 이걸 알기 힘들다. 관련 자기계발서를 읽지 않거나 경험하기 전까지는.)

너무 슬픈 건 그로 인해 병이 생겼다고 자책하는 마음이었다.

이미 몸이 아픈 상황인데도 내탓을 하면 마음까지 망가지는 것이다.

먹다만 초라한 죽, 죽도 밥도 못되어버린 식고 남은 찬밥 같은 인생.

하지만 부모님의 응원과 지지를 받으며 스스로 병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해가고~자신에게 기준을 맞추며 나아간다.

오히려 몸이 좋아지면서 미래에 대한 불안이 몰려드는데~용기를 내어 인스타툰을 시작하고 사람들의 응원메시지를 받고 자신의 가치와 삶의 의미를 깨닫는다. 병을 얻고 꿈을 포기해야 했지만, 결국 병 때문에?(병과 함께 살아가며) 꿈을 이루게 된다는 점에서 인생에 고난과 불행이 닥쳐도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명언을 떠올리게 한다.

"무언가를 계속 이루어야만 행복한 건 아니었습니다. 결국 어떤 상황이든, 그 안에서 어떻게 살아내느냐가 더 중요했습니다.

그동안 나를 괴롭혀온 건 병이 아니라 나 자신이었는지도 모릅니다."



"흙투성이 먼지 길이라도 끝까지 견뎌내가는 과정, 그 자체가 이미 목적이자 진짜 의미가 아닐까."

결국 살아내는 인생이야기다. 인생에세이. 삶의 지혜. 이런 고통과 아픔을 겪으면서 견뎌내고 한발짝 나아가는 이야기.

불안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치유는 시작된다.

조금은 이런 아픔을 일찍 겪은 저자가 안쓰러우면서도~어떤 상황에서든지 선택은 자기 몫이라는, 위기를 오히려 전환점으로 삼아 자신의 꿈에 도달한 모습은 부럽고 멋지다는 생각이 든다.

중요한 건 나만의 의미있는 삶의 가치를 찾고 평범한 것이 행복인 것을 알며, 두렵더라도 용기내고 도전해가는 것. 내 인생의 구원자는 오로지 자신 뿐이란 걸 깨달아가는 이야기라서 이리저리 방황하는 20대 청춘에게도 도움이 되고, 병으로 마음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공감과 위로가 될 내용이라는 것.

처음엔 그저 만화에세이니까 가볍게 볼 내용인가 싶었지만

청춘, 아픔, 성장, 인생이라는 키워드가 다 들어가 있어 공감과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책으로

각자 인생에서 나만의 싸움을 하고 있는 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에세이추천책!



#설은일기 #작은콩 #스튜디오오드리 #인스타툰 #만화에세이 #인생성장기

#에세이추천 #투병에세이 #성장에세이 #신간에세이 #인생에세이 #류마티스관절염 #smallkongtoo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