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로 조깅 - 천천히 달리는 것만으로 몸과 뇌가 건강해진다!
다나카 히로아키 지음, 홍성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슬로 조깅> 창시자가 쓴 방법과 효과
다나카 히로아키 지음, 레몬한스푼

전 세계에 불고 있다는 슬로 조깅 열풍!
티비에서도 언뜻 본 것 같은데~천천히 달리는 것만으로도 몸과 뇌가 건강해진다니 안읽어볼 수 없자나?!
거기다 이 책은 슬로 조깅 창시자 다나카 히로아키가 직접 쓴 책이라규~
슬로조깅, 슬로우조깅, 천천히 달리기 다 같은 말이다. 이 책에서 슬로조깅 방법과 효과와 궁금해하는 것에 대한 질문과 답을 알 수 있다.
슬로 조깅 창시자 다나카 히로아키는 의학박사이자 생리학자로 전공은 운동생리학이지만 생활습관병의 치료와 예방, 건강 증진, 경기력 향상에 유효한 운동 처방에 관한 연구에 평생 매진했다고 한다. 이미 달리기에 관해 펴낸 저서가 있고, 46세부터 직접 슬로 조깅 훈련으로 마라톤 기록을 향상해 50세에 개인의 최고기록을 경신했다고 한다. 직접 자신이 해봐서 결과도 얻었다니 더 궁금하자나?!

이 책은 전문가들의 찬사로부터 시작, 슬로 조깅으로 새 삶을 찾은 사람들의 후기로 막을 연다. 이 단순해보이는 운동이 이토록 건강에 효과적인 운동이라구?!
이 책은 달리기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알기 쉽게 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책으로,
크게 슬로 조깅 방법 5가지와, 슬로 조깅의 3대 효과, 그리고 슬로 조깅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FAQ10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슬로 조깅이란 말 그대로 천천히 달리는 운동이다. 그렇기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얼만큼 천천히 달려야 할까? 뭔가 더 특별한 방법이 있는건가?가 가장 궁금했는데
눈에 확 들어오는 일러스트로 가독성 좋게 설명해 눈과 머리에 팍팍 들어온다.
*슬로 조깅 방법 5가지
1 싱글벙글 속도로 달린다.
2 발바닥 앞부분으로 착지한다.
3 턱을 들고 시선은 전방을 바라본다.
4 입을 살짝 벌리고 자연스럽게 호흡한다.
5 하루 운동 시간은 30~60분으로 한다.
가장 중요한 건 이름답게 천천히 달리는 것인데~
웃는 얼굴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로 달린다고 해서 싱글벙글 속도라고 말한다. 근육이 피로하면 나타나는 젖산이 축적되는 직전의 속도가 싱글벙글 속도!
이는 사람마다 다 다르고 특히 초보자라면 걷는 속도랑 비슷한 4~5km로 달리면 된다고 한다. 보폭은 10센치부터 시작해 조금씩 늘리는 정도.
그리고 발바닥 앞부분으로 착지해야 한다는 점! 이건 꿀팁이었는데 보통 뒷부분으로 착지하는데 앞부분 착지보다 충격이 3배가 크다고 한다.
또 보통 턱을 당기고 달리는데 턱을 들어야 다리를 들어올리기 쉽다는 것이다.
일직선이 아닌 두 개의 레일 위를 달린다고 상상하며 좁은 보폭으로 달리라는 것.
그리고 하루 30~60분 운동하라는 것인데 바쁘면 쪼개서 나눠서 달려도 된다고 한다. 이게 가장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었다. 보통 유산소는 시작한지 30분은 지나야 그 때부터 지방 연소 등 효과가 난다고 하는데 어떻게 건강에 좋다는 것일까?!


슬로 조깅 방법은 생각보다 크게 특이점은 없다. 그렇기에 더 궁금한 슬로 조깅의 효과!
대사증후군 개선+체중 감량+뇌 기능 활성화로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안그래도 요즘 배둘레햄이면(허리둘레가 평균 이상이면) 내장지방이 염증물질을 계속 만든다는 걸 알아서 쇼킹했는데 그 내용도 나온다. 그게 대사증후군에 포함되는 거였구나~
현대인에게 질병의 주요 발생원인은 결국 운동 부족이라고 한다. 예전엔 학교가려고 산 넘어 몇 키로나 걸어갔다고 했을 때 안믿었었는데~지금은 정말 움직이는 시간이 많이 줄어든 것 같다.
지구력을 높여 면역력을 높여주니 질병 위험성을 낮추고, 혈압과 혈당을 낮추며, 걷기보다 소비 칼로리가 2배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저자의 체험담과 더불어 유지 방법까지 알려주는 꿀팁! 건강도 건강이지만 살빼기가 목적인 사람에게도 필수적인 운동이다.
특히 치매에 걸리는 사람은 신체활동이 적어서라는 것에서 충격이었다. 하지만 슬로 조깅 연구에서 운동을 한 사람들은 뇌 용량이 젊은 사람 못지 않게 회복했다고 하니~치매에 걸리지 않으려면, 예방하려면 운동은 필수인 것이다.
나이가 들어 약해지는 평소 쓰지 않는 근육들을 단련하고 지근만을 사용해 지치지 않고 오래 운동할 수 있는 슬로 조깅
슬로조깅에 대해 궁금한 점들에 대한 답변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저자의 유튜브에서 자세를 더 확실히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
그리고 날씨로 인해 나갈 수 없을 때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슬로 스텝 운동도 소개하는데 간단해서 따라하기 쉽다.
생각보다 몇 가지 방법만 알면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도할 수 있는 운동이며,
꾸준히 매일 30분이상씩 하면 몸도 슬림해지고 체력도 길러져서 건강해진다고 하니 안할 수 없는 만능운동에 가깝지 않나 싶다.
지팡이 없이 못걷던 분이 마라톤까지 할 정도로 좋아졌단 후기를 보며 더 자극 받게 되고, 부모님과도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제격인 것 같다.
달리기는 힘들고 지루하고 재미없어서 싫어했던 사람 중 1인이었는데~걷는 속도라면 해볼만 한 것 같다. 그저 나가서 천천히 뛰면 되니 일단 나가!
요즘 핫한 운동 슬로 조깅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으로,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살빼고 싶은 사람, 생활습관병이 있거나 건강해지고픈 사람, 모두를 위한 운동을 찾는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슬로 조깅, 가장 쉽고 간단하지만 빠르게 건강해지는 운동이 아닐까 싶다.
#슬로조깅 #다나카히로아키 #레몬한스푼 #북유럽 #건강정보
#슬로조깅방법 #슬로조깅효과 #천천히달리기 #슬로조깅속도 #건강한달리기
#슬로조깅창시자 #최신운동 #모두를위한운동 #치매예방운동 #살빼기운동
#대사증후군예방 #뇌기능향상운동 #혈압낮추는운동 #혈당낮추는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