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에 보는 그림 - 매일 흔들리는 마음을 다독이는 명화의 힘
이원율 지음 / 빅피시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마흔에 보는 그림 / 명화와 인생이야기
이원율 지음, 빅피시

매일 흔들리는 마음을 다독이는 명화의 힘
<마흔에 보는 그림>
마흔이 되면 어른이 되는 줄 알았다. 단단한 마음과 어느 정도 성공한 모습의 미래를 그리지만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 게 인생임을 나이 들수록 점점 알게 된다.
그래서 흔들리는 나이 마흔이라고 하지 않던가.
마흔에 보는 그림은 어떻게 나에게 위로를 해줄지 궁금하고 또 표지가 좋아하는 마크 로스코의 그림인지라 더 읽고 싶었다.
이 책은 생각보다 다사다난한 화가들의 인생과 명화를 통해
위로와 용기와 홀로 설 수 있다는 메시지를 건네는 책으로,
상황과 감정에 따른 명화로 구분해서 소개하며,
+100여 점의 고화질 도판으로 그림도 생생하게 감상하기 좋다.
화가와 명화의 정보+삶의 태도+위로와 공감을 잘 버무렸고
무엇보다 어렵지 않게 쉽게 풀어내 편하게 잘 읽힌다는 점이 맘에 든다.

"인생의 모든 순간은 의미로 가득 차 있다"
저자 이원율은 매주 6만 구독자가 기다리는 화제의 칼럼 '후암동 미술관' 작가라고 한다.
<헤럴드경제> 기자이며 미술 스토리텔러.
이미 그림관련 저서들을 여럿 펴냈다.
전에 교양을 쌓고자 명화 관련 책들을 몇 권 읽었었는데 이야기가 좀 어렵게 복잡하게 느껴져서 금방 까먹었는데~
이 책은 이상하게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아무래도 딱딱한 내용이 아니라 인생이야기로 풀어낸지라 공감이 잘 되서 그런 것 같다.
책은 위로가 필요한 순간, 용기가 필요한 순간, 버텨야 하는 순간, 홀로 서야 하는 순간으로 나뉘어
총 18명의 화가의 이야기와 100여점의 명화를 보여준다.
대부분 알만한 유명한 화가들로 구성되었는데~개인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화가들이 많아서 더 흥미로웠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도 이런 경험을 접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갑갑한 터널을 걷는 듯하다는 이에게 알폰스 무하의 삶을 전하면 어떨까.
성실함을 앞세워 기나긴 무명 생활을 견디고, 끝내 위대한 화가 반열에 오른 그의 여정은 물론,
드디어 능력을 인정받게 해준 <지스몽다> 포스터도 함께 보여줄 수 있다면 위로받지 않을까."


화가들의 이름 아래엔 그들의 삶에서 배울 수 있는 삶의 태도 문장과 함께 화가가 말한 메시지가 적혀 있고, 옆엔 그림을 보여준다.
그림에 대한 느낌이나 있었던 일로 궁금증을 자아내고 화가의 인생이야기와 그림이야기로,
태어나서부터 어떤 환경에서 자라 어떻게 그림을 접했으며, 알려지기까지 겪었던 일들과 어떻게 죽었는지까지 필름이 휘리릭 지나가며 영화를 보듯이 단숨에 스토리가 지나간다.
그들의 인생에서 공감하고 위로받고 배울 점은 무엇이었는지를 알게 되면 자신의 인생과 맞물리며 힘을 얻게 된달까.
대충 알고 있던 프리다 칼로의 힘겨운 삶이지만 그림의 탄생 배경도 알 수 있었고, 무엇보다 그럼에도 살아갈 가치가 있었다는 <인생이여, 만세>를 보니 버틴 삶도, 그림으로 승화한 것도 대단하게 여겨진다.
엘리트의 길을 걷다 그림에 감동을 느껴 화가가 된 칸딘스키에게선, 안정적인 삶보다 자신이 원하는 길에 도전할 용기를 얻을 수 있었고,
낙선되고 모멸감만 받았지만 끝까지 자신만의 세계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말년에 성공한 세잔의 이야기에선 남과 다르더라도 자신을 믿고 노력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클림트나 에곤쉴레 등 차별화된 자신만의 길을 가는 이들의 이야기가 더 깊이 다가왔다.
더불어 마음에 드는 명화와 새로운 화가를 알게 되었는데, 빌헬름 하메르스회의 고요한 휴식 같은 그림들과
펠릭스 발로통의 일몰을 그린 풍경화다. 마흔대의 내게 이 그림들이 마음에 닿은 걸 보니 관계의 거리와 혼자의 시간이 필요한 건 아닌지 생각해보게 된다.
관계로 힘든 사람들, 바쁘게 흘러가는 삶으로 휴식이 필요한 사람들, 나만의 길을 걷고싶지만 용기가 나지 않는 사람들, 불안과 결핍 등 감정으로 힘든 사람들, 마흔에도 흔들리는 감정으로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자. 대가들도 우리네와 다를 바 없는 보이지 않는 미래를 겪으면서도 어떻게 나아갔는지를 보며 버티며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흔에보는그림 #이원율 #빅피시 #미술이야기 #명화의힘
#삶의태도 #화가들의삶 #명화처방 #화가인생명화 #삶이힘들때그림
#위로가필요할때보는그림 #용기가필요할때보는그림 #버텨야할때보는그림 #홀로서야할때보는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