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해방 - 불안 과잉 시대,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는 멘탈 수업
폴커 부슈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걱정 해방 폴커부슈 마음의 면역력 키우는 멘탈 수업

폴커 부슈 지음, 비즈니스북스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생을 소모하는 패턴에서 벗어나

내 삶의 주도권을 회복하는 최강의 멘탈 처방전

<걱정 해방>

언제부턴가 불안하고 걱정이 많아져서 늘 안전을 우선으로 삼는다거나,

긍정적인 사고가 좋다는 걸 알지만 자꾸만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인다거나,

생각이 생각을 물고 멈출수가 없고, 자꾸 쉽게 흥분하고 분노하게 되며,

급변하는 시대,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감이 사라지는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최신 뇌과학과 심리학 연구를 통해 밝혀낸

부정적인 감정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는 법을 알려주는 책 <걱정 해방>

저자 폴커 부슈는 독일 대학병원 정신의학과에서 스트레스와 통증, 감정 사이의 정신생리학적 연관성을 연구하는 신경과학자이자 교수로,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힘든 사람들이 정신 건강을 회복해 마음의 균형과 안정을 찾게 돕는 정신과 전문의이기도 하다.

뚜렷한 정신 질환은 없으나 어떤 식으로든 부담을 느끼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쓴 책으로,

뇌가 위기 상황에서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설명하며 동시에 부정적인 감정 바이러스에 맞서고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한 일상의 방법들을 알려준다.



"오늘날과 같이 전반적으로 불확실하고 걱정이 많으며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시대에는 특히 정신 면역체계가 필요하다."

정신 면역체계를 위협하는 요인과 함께 효과적인 지원방법을 알려주는 내용, 즉 문제와 해결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1장에선 불확실성을 잘 견디는 법의 더 유연해지기, 2장 부정적인 것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법의 좋은 것에 집중하기,

3장 고민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법의 생각 스위치를 끄기, 4장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는 법의 유쾌함을 유지하기, 5장 두려움을 극복하고 미래를 가꾸는 법의 자신감을 갖기로 나뉜다.

불안정한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으로 인한 미래에 대한 불안과 공포로 불안, 스트레스 등을 받을 수 있다고는 생각했지만,

24시간 쏟아지는 방대한 양의 정보들, 나쁜 뉴스와 가짜 뉴스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 책을 읽고 알게 됐다.

먼저 불확실성과 불안정에 개념을 짚고 넘어가는데~불분명한 상태인 불확실성은 주관적인 감정인 불안정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일어날 나쁜 사건보다 어쩌면 일어날지 모르는 나쁜 사건을 더 잘 견디지 못한다고 한다. 확실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불안함일 것이다.

그렇기에 확실성에 대가를 많이 지불하게 되지만 확실한 걸 원할수록 안전에 대한 욕구는 더 커질 뿐이라고 한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불안이 문제가 아니며 오히려 장점일 수 있음을 알려주며,

오히려 영감과 동기를 부여하고 자극하며 능력과 가능성을 일깨우기에 둔감화 치료로 일상에서 작은 모험을 실천하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다른 책에서도 봤던 방법도 있었지만 중요한 건 방법보다 왜 이런 모험을 해서 무엇을 얻는지를 알게 된 것이다.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인생인데 그것에 대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불안에 취약한 사람들에겐 확실한 해결책일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좋지 않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부정적인 메시지를 읽은 사람이 그 내용을 또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킨다는 것은 충격적이었다.

나쁜 뉴스, 가짜 뉴스가 많아진 이유, 나쁜 워딩이 늘어난 것도 부정적 감정이 클릭을 유도하고 돈이 되기 때문이라는 것.

그렇기에 필요한 정보만 얻어야 하며 때로는 격리하며 좋은 것들을 찾아낼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스스로 필터나 문지기를 장착해야 한다는 것!

생각이 많으면 행동하지 못한다. 그리고 점점 부정적인 생각으로 바뀐다. 그렇기에 생각의 근원인 감정을 가라앉히며 외부로 시선을 돌릴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는데 몰입이나 자연으로의 활동은 들어봤지만, 생각과 자신을 분리하기나 줌아웃은 처음 알게 된 방법들이라 신선했다. 벽에 붙은 파리의 관점을 연습해 덜 감정적으로 마음의 평온함을 추구할 수 있어야겠다.

과도한 정보 자극은 과민하게 만들고 쉽게 상처받게 한다는 단점이 또 존재한다. 마음의 염증을 억제하는 방법으론 웃음과 유머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 면역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

미래의 위협을 상상하는 것은 뇌의 스트레스 중추를 활성화해 생각을 끊임없이 감염시키고 두려움을 키우며 자신감을 사라지게 하는데, 사고력이란 무기로 걱정과 두려움을 억제하고 자신을 방어할 수 있음을 말하며 가능성의 범위에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함을 알려준다.

불확실성이나 생각이 많으면 행동을 하지 못하게 되고 부정적인 감정에 빠져들게 되며 부정적인 감정은 전염되기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로인해 자신감도 잃게 된다. 이런 개인의 정신 면역을 위한 방법으로 해보지 않은 것들과 스스로 자신에게 거리를 두며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좋은 것을 보려고 노력하며, 몰입할 수 있는 활동이나 자연에서의 움직임, 그리고 유머와 웃음을 장착하고,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행동하는 것 등으로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다.

왜 내 마음이 자꾸만 불안하고 부정적으로 향해 생각에 압도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는지 궁금했던 사람들에게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책으로,

멘탈이 약한 사람들이나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고픈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을 자기계발&멘탈수업책이다.

*부정적인 감정과 걱정 이제 안녕~


#걱정해방 #폴커부슈 #비즈니스북스 #자기계발 #마음면역력

#정신면역체계 #멘탈수업 #부정적사고 #불확실성 #생각중독

#내면의상처 #두려움 #벽에붙은파리의관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