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
이영희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

이영희 지음, 두드림미디어




한 권으로 끝내는 소자본 커피전문점 운영의 모든 것

<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

요즘은 카페가 없는 곳이 없다. 커피를 안마시는 사람들 찾는 게 어려울 정도로 많이들 마신다. 그렇기에 창업으로 카페나 차려볼까란 생각도 쉽게 한다.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급도 많은지라 새로 생겨나는 만큼 없어지는 가게들도 많다.

이 책을 읽게 된 건 카페 창업에 관한 이야기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바리스타 자격증 따고 알바 좀 하다가 차리면 되는거 아닌가란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경기도 오산이었다. 아무리 작은 가게라고 할지라도 모든 것을 신경써야 하는, 하나의 회사를 경영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저자 이영희는 현 카페 엔젤을 9년째 운영하고 있는 대표로, 동네 작은 카페지만 카페만의 필살기 수제청 메뉴와 티블렌딩 음료를 개발하며 부지런히 노력한다고 한다. 오래 살아남은 카페이니만큼 카페경영에 노하우와 정보들이 많을 터. 읽기 전까지는 성공한 카페 사장의 에세이인가 싶었는데,

카페 창업 A~Z까지를 알려주는 카페창업지침서 같은 책이라 예비사장이나 카페사장의 꿈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느리게 가더라도 언젠가는 도달한다. 그 과정에서 꼭 숙지해야 할 정보들을 여기에 담았다. 카페를 사랑하는 예비 창업자분들이 덜 아프고, 더 많이 성공하길 바라는 9년 차 사장의 마음이 잘 전달되길 바란다.



책은 크게 9장으로 나뉘며, 1장 카페 창업 성공 마인드, 2장 카페 창업 전 해야 할 것들, 3장 카페 장소와 상권의 모든 것, 4장 카페 콘셉트를 결정짓는 인테리어, 5장 카페 직원과 함께 일하는 법, 6장 성공하는 카페 사장 마인드, 7장 똑똑한 카페 경영, 8장 카페 운영을 잘하는 법, 9장 개인 카페와 메뉴 구성으로 되어 있다. 중간중간 꿀팁과 끝에 카페 엔젤의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꾸려가는지의 리얼 노하우도 알 수 있다는 게 포인트다.

카페 창업에 앞서 냉철하게 운영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적성을 파악해야 하며, 명확한 목표가 필요한 이유, 창업 준에 준비해야 할 것들을 알려주는데~

학원의 선택 기준이며 창업 교육은 언제 받아야 하는지 등을 알 수 있고, 적절한 오픈 시기와 경영 준비 전략, 뼈대가 되는 콘셉트를 잡아야 함을 알 수 있다.

-콘셉트는 내 카페가 나아가야 할 좌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랜차이즈 카페와 개인 카페를 비교함으로서 장단점도 알 수 있는데, 확실히 개인 사업이 1부터 10까지 직접 해야 하기에 경험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고 더 망할 위험이 크지 않을까 생각됐는데, 저자는 창업자의 자세가 중요함을 말한다. 프랜차이즈라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시장 조사와 롤모델 벤치마킹이 중요한 이유며, 사업 계획서가 필요한 이유, 초보라면 모를 창업 초기에 필요한 자금 목록과 사업자 등록 절차, 부동산 계약 시 체크해야 할 것들, 카페를 인수할 것인지 신규 창업인지의 차이점, 권리금에 대한 것, 상권별 장단점, 상권 분석, 인테리어 준비며 업체 고르는 법, 동선, 경영시 필요한 세금, 손익분기점, 차별화, 머신 고르는 팁과 관리법, 커피 종류며 원두 업체 선별법과 커피 추출 방법과 메뉴와 가격 책정까지 카페 준비부터 경영까지 필요한 것들에 관한 이론과 리얼 노하우 꿀팁이 다 포함되어 있기에 생각보다 너무 알차서 읽는 데 시간이 걸릴 정도다. 허투로 들어간 내용이 없다.



그 중에서도 가장 와닿았던 내용은 직원 관련 내용과 사장 마인드에 관한 내용이었다. 직원을 수평적인 동업자로 대하되, 사장은 결정을 하고 책임을 지는 상하관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근과 채찍, 결국 사장이 어떻게 대하는지가 중요하다는 것과 더불어 직원의 자신감이 올라가면 결국 손님에게 친절로 돌아간다며 저자는 직원에게 셔츠나 신상 신발을 선물하기도 한다는 이야기는 참신했다. 손님이 커피를 한 입도 마시지 못하고 떨어트렸을 경우에도 수익보다 손님의 마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엔 직원이나 손님이나 다 사람을 상대로 하는 것이라는 것에 있어 사장의 마인드와 책임이 중요하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나 같아도 그런 사장을 만나면 충성 직원이나 단골이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바 안에 어떤 사람이 어떤 모습으로 서 있느냐에 따라 카페 이미지가 달라진다. 필자는 직원들의 깔끔한 옷차림에 신경 쓰고, 어울리는 헤어 스타일을 봐준다. 또한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려고 노력한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 귀한 영업 노하우 중 기본이다. 카페도 일종의 영업이다. 사람의 마음이 통하면 오늘 실수한 음료도 손님은 기분 좋게 넘어갈 수 있다.

완벽한 준비나 운영은 없으니 중간중간 계속 개선하며 발전해 나가는 것의 중요성을 말한다. 열정과 의지가 있다면 알아서 꼼꼼하게 준비하며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시행착오며 변수는 어디에나 있기 마련이기에 경험자의 조언도 받고, 자기계발을 계속해 발전해가야 한다.

단순히 음료만 잘 만든다고 성공할 수 없는 것이다. 상권분석, 콘셉트와 인테리어, 손익분기점, 사람을 대하는 법도 알아야 하고 모든 것을 선택하고 결정을 내리며 책임을 지는 사람 경영자가 되어야 한다는 걸 배웠다. 9년째 카페를 운영하는 저자가 알려주는 팁과 정보로 카페 창업을 생각하거나 궁금한 사람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다.


*카페 창업에 필요한 A~Z까지 알려주며 꿀팁노하우들로 예비창업자라면 꼭 읽어봐야할 책!



#우아하게행주들고카페창업하기 #이영희 #두드림미디어 #카페창업 #카페운영

#카페엔젤 #카페성공노하우 #카페생존비결 #소자본카페운영 #카페경영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