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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브랜딩을 호텔에서 배웠다 - 사비 털어 호텔 150군데 다니고 찾아낸 돈 버는 마케팅 인사이트 23
정재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평점 :
마케팅 나는 브랜딩을 호텔에서 배웠다
정재형 지음, 21세기북스

사비 털어 호텔 150군데 넘게 체크인하며 발견한
머물고 싶게 만드는 숨겨진 디테일을 밝힌다!
"지갑이 열리는 공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나는 브랜딩을 호텔에서 배웠다>
호텔을 지을 거란 목표로 3년동안 국내외 호텔 150군데 넘게 다녔다는 국내 호텔 리뷰 1위 인플루언서가 쓴 책이다.
사실 곳곳의 호텔들을 다니며 그가 배운 것은 무엇이었을지가 가장 궁금해서 읽게 된 책이다. 호텔 소개 책을 써도 좋을 법 한데,
이 책은 호텔과 마케팅, 브랜딩을 엮은 내용이다. 호텔에서 찾은 마케팅 인사이트 23 방법 되시겠다.
저자는 패션을 거쳐 광고, 그리고 브랜드 기획까지 커리어를 쌓다가 돌연 퇴사했고,
우연히 들린 호텔에서 호텔이야말로 브랜딩의 결정체라는 깨달음을 얻고 호텔을 세우겠단 목표를 세웠으며 사비로 호텔을 다니기 시작했다고 한다.
-호텔 안에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브랜딩'과 '마케팅' 요소들이 가득하며,
이와 관련해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이 지천으로 깔려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진심으로 호텔에 푹 빠져버린 나는 결국 '호텔을 세우고 싶다'는 가슴 뛰는 꿈까지 갖게 되었다.

1박이라고 해도 24시간도 채 머무르지 않는 호텔에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쓰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호텔에는 짧은 시간 안에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압축적인 브랜딩과 마케팅 장치들이 사방팔방 숨어 있다.
이 요소들을 실제로 여러분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낱낱이 파헤치는 게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다.
책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호텔에 메이킹 머니 비밀이 숨어 있다에선 비일상을 향한 열망과 욕망을 자극시킴을, 2장 변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에선 정체성에서 신념으로 강력한 힘을 만드는 일과 지속성을 위한 리브랜딩 그리고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 3장 천재적 발상은 한 끗 차이에서 시작된다에선 뻔하지 않은 의외성과 본질 재정의, 그리고 고객층을 좁히는 것의 필요성에 대해, 4장 또 도고 싶게 만드는 의외로 간단한 방법들에선 단골과 재방문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5장 어떻게 상대방을 '은근하게' 유혹할 수 있을까에선 무의식을 공략해 사고 싶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호텔과 거기에서 찾은 마케팅 법칙 그리고 질문으로 마무리해 각자의 삶과 일에 적용해볼 수 있는 메이킹머니 방법을 알려준다.
가보지 않은 호텔에 대한 궁금함 그리고 거기에 적용된 마케팅 인사이트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내용인데~
마케팅이나 브랜딩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도 호텔과 결부시키니 흥미로울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환상과 욕망을 자극한 호텔 빙수, 로비에서 결정나는 첫 인상, 확고한 신념의 반얀트리, 핵심가치는 그대로 본질을 유지한 리브랜딩, 강요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환경보호에 신경쓰게 하는 카***호텔, 기존의 것을 의심한 테**호텔, 지역상생과 선한 영향력의 핸***호텔, 단점보다 장점을 극대화한 유**** 등등.
반대로 문외한이라면 흥미로운 호텔의 디테일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엔 브랜딩에 대해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고 가장 확 와닿았던 것은 나만의 것을 하려면 신념이 필요하다는 내용이었다.
-나만의 신념은 '내가 그 일을 하는 이유'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그 '이유'는 나의 '결핍'에서 출발한다.
가치관이자 신념이 있어야 시스템으로 이어지고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일 뿐만 아니라 삶에도 적용되는 것 같다.
-'나는 왜 이걸 운영하려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정체성에서 출발하면 첫인상을 매력 있게 만드는 힌트를 얻을 수 있다. 꼭 공간이 아니더라도 좋다. 이는 '나'라는 인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처음의 환대가 마지막 순간까지 이어지는 게 가장 중요한 메이킹 머니
소개된 곳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은 유***이였다. 단점이 있지만 작은 만족들로 장점만 계속 느끼게 하는 곳인지라 개인적인 취향과 스스로 만족을 줄 수 있는 방향도 비슷하다고 느껴졌다. (호텔에 반하려고 읽었는데 이를 어째~)하지만 두 번째로 픽한 곳은 더***하우스. 노키즈존에 도서관+그리고 숲의 결합이라니~이 역시나 확고한 취향저격의 공간이다. (같은 취향저격의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일이 나에게 맞는 것임을 알게 된다.)
대체할 수 없는 경험에는 가성비를 따지지 않음을, 강요하면 더 하기 싫어지는데 우아하게 스스로 깨닫고 변화하게 만드는 일명 사고 싶게 만드는 전략에선 상대가 원하는 대답이나 정보를 제시해야 함을,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들로 엮은 익숙치 않은 조합이 불러오는 신선함, 정체되어 있을 때 프레임을 달리 보는 것, 비싼 호텔 콜라 가격의 이유, 그리고 또 와닿았던 모두에게 사랑받지 않을 용기~그리고 최고의 마케팅인 입소문을 위해선 고객을 감동시켜야 함을 말하며 결국 상대를 기쁘게 해주는 것이 메이킹 머니의 가장 핵심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환상과 욕망을 심는 법, 첫인상만큼 끝인상까지 챙겨 재방문율 높이는 법, 브랜드의 룰을 따르게 하는 법, 눈에 보이지 않는 것으로 유혹하는 법, 가성비를 따질 수 없는 경험을 만드는 것 등 호텔에서 찾은 브랜딩 황금률!
호텔이 고객을 끌여들이는 방법들로 공간 비즈니스와 메이킹 머니를 배울 수 있고, 가보지 않은 호텔이나 스테이의 몰랐던 매력들을 알아갈 수 있는 1타2피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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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