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는 내려놓음의 기술
고미야 노보루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내려놓음의 기술

고미야 노보루 지음, 동양북스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는 내려놓음의 기술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아무래도 나이가 마흔대에 들어서서 읽게 된 책이다. '불혹'은 세상일에 정신을 빼앗겨 갈팡질팡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게 되었음이란 뜻이라는데

왜 아직도 마음이 갈팡질팡할까?!인생은 자신의 선택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후회가 많은 까닭은 무엇일까?

좀 더 자신의 인생을 원하는대로 살고픈 사람들이라면 읽기 추천하는 자기계발서이다.


*심리학 교수가 30여 년간 쌓은 임상 경험 집대성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신 안의 위대함을 되찾는 언어화 활동 수록

*<시크릿> 존F.디마티니 박사의 '밸류 팩터 시트&해설' 국내 최초 공개


저자 고미야 노보루는 심리학 박사이자 공인심리치료사, 임상심리사로 30년 넘게 미국, 뉴질랜드, 일본에서 심리학으로 사람들의 마음의 집을 고쳐왔다고 한다. 저서로는 28권, 국제 논문 포함 전문 논문 50편 이상 발표, 지금은 고베에서 '카운슬링룸 가가야키'를 설립해 운영하며 '스피리츄얼 심리학 온라인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하나를 선택한다는 건 동시에 무언가를 내려놓는다는 의미다.~사람은 인생을 살면서 반드시 무언가를 내려놓아야만 한다. 그 선택을 함으로써 후회는 커녕 앞으로 힘차게 나아갈 수 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내려놓는다는 것에 대한 궁금증이 가장 컸다. 내려놓음 자체가 쉽지 않는 선택이고 그 내려놓음으로 인해 후회와 미련이 생기는 게 아닐까 싶었다.

책은 5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었다. 1장 인간은 근원적으로 고독을 안고 살아간다, 2장 감정을 느낄수록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명확해진다, 3장 그 '두근거림'의 정체를 밝혀야 한다, 4장 자신의 가치관을 명확히 한다, 5장 풍요로운 인생을 위해 무엇을 내려놓아야 할까, 부록 당신 인생의 최우선 가치를 찾아내는 디마티니 밸류 팩터 시트.

누구나 언젠가 죽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지금 현재를 살 수 있다는 이야기는 이미 알고 있지만, 대부분이 죽음을 회피하며 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럴수록 죽음이 더 두려워진다.

-죽음이라는 현실을 마주하고, 죽음을 순순히 받아들일수록 자신에게 정말 중요하지 않은 것을 떼어낼 수 있고, 가장 '소중한 것'만을 간직할 수 있다.

그렇기에 죽을 운명임을 마주할 3가지 활동을 알려준다.

내려놓음을 선택하기 위해선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데 그보다 타인의 소리에 귀를 더 기울인다는 것이다. 인정받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닫거나 억제하는데 이것은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한다.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솔직히 인정하는 방법으로 감정을 느끼는 방법6가지를 알려준다.



-'내려놓음'은 자신과 관련된 모든 것을 놓아버리는 게 아니다. 자신에게 무엇이 정말 소중한가를 명확히 하고, 그것을 우선시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책의 포인트는 자신의 중요한 가치를 알고 그에 따라 중요한 가치대로 살며 낮은 가치는 내려놓는 것을 말한다. 이미 가치찾기나 자신의 가치관을 찾고 그에 따른 삶이 의미있고 행복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아는 내용인가 싶었는데, 디마티니 밸류 팩터는 가치찾는 게 더 세분화 되어 있달까?

그냥 질문지만 있는 게 아니라 해설이 같이 있어서 찾아가는 데 어렵지 않다. 따라하다보니 요즘 나의 많은 시간을 나의 가치관과 상관없는 일들에 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재미있는 건 가치관도 시간에 따라 변한다며 질문지를 계절별로 봄, 여름, 가을, 겨울편으로 수록했다는 거다.

자신의 가치관을 알았다면 무엇을 내려놔야 할지에 가까워진다. 하지만 중요하지 않는데 그럼에도 해야 하는 일들이 있다. 그럼 그것에 대해 더욱 짜증이 솟구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것을 도와주는 심리활동, 일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활동, 선택의 플러스와 미선택의 마이너스를 적는 활동 등이 따라해보니 큰 도움이 된다. 대부분 자신의 선택이 달랐다면 인생이 달라지지 않았을까란 후회를 하며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곤 하는데~장단점을 구체적으로 따져봄으로서 좀 더 긍정적이며 치우치지 않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이런 내용은 처음 보는지라 신박했고, 또한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 많은 사람이 따라해보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결국 불만은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뀌게 된다. 그렇지 않더라도 일상에서 감사를 찾는 방법들을 알려주니 따라해보면 된다.

가끔 내면의 목소리를 도피의 목적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의 차이점은 불만족 같이 부정적인 마음이 아니라, 감사하는 마음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려는 때의 명확한 느낌이라는 것.

자신의 인생에 불만을 느끼거나 원하는 대로 살아가지 못한다라고 느끼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지금을 살고 자신을 제대로 알며 한쪽으로 치우져진 감정을 풀어내면 결국 자신의 중요한 가치대로 살고 필요치 않는 일은 내려놓을 수 있을 것이다.




#내려놓음 #마흔에버렸더라면더좋았을것들 #고미야노보루 #동양북스 #내면의소리

#디마티니밸류팩터 #가치찾기 #자기계발 #심리활동 #원하는인생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