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무삭제 완역본) 데일 카네기
데일 카네기 지음, 김태훈 옮김 / 책세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김태훈 옮김 / 책세상



시대를 관통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대인기술 매뉴얼!

버락 오바마, 워런 버핏, 스티븐 코비 등 성공한 경영인, 오피니언 리더들의 인생책


요즘책방방송도서 책읽어드립니다에 나온 책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란 이름이 들어간 책을 지금껏 많이 봤었지만 이제서야 읽어봤다!

유명한 사람들이 극찬하는 인생책이자, 전 세계 6천만이 선택한 밀리언셀러, 타임지 선정 최고의 처세술서를 왜 이제야 읽게 됐을까? 진작 읽었더라면, 진작 알았더라면 삶이 조금 달라졌을지도 모르겠다.

참고로 이 책은 초판 완역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는 누구인가?!

1888년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주립대학 졸업 후 교사, 세일즈맨, 배우 등 다양한 일을 했고~

1912년 뉴욕 YMCA에서 대화 및 연설 기술을 강연하며 주목, 사례 중심의 예를 들며 일상에 접목 가능한 기술을 제시해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거의 100년 가까이 전인데 이런 기술을 터득했다니~결국 사람관계에선 옛날이든 지금이든 다 똑같은가 보다.

후에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해 인간 경영, 자기계발 분야의 기념비적 업적을 남겼다고 한다.

이 책 외에도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이 있다고 하니 꼭 읽어봐야겠다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사람을 다루는 근본적인 방법,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내 생각을 설득하는 방법, 불쾌감이나 반발심을 자극하지 않고 변화시키는 방법, 기적적인 결과를 낳은 편지,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7가지 규칙으로 나뉘며 결혼 생활 평가 설문, 부록 나의 성공 일지로 자신의 이야기를 적을 2장이 포함되어 있다.

들어가기 전에 이 책이 나온 과정과 이유, 그리고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9가지를 친절히 알려주는데~

저자 역시 인간관계 지침서를 찾다가 없어서, 자기 강좌에서 쓰려고 만들었다고 한다. 무려 15년에 걸친 실험과 연구 끝에 이 책이 나왔다는 것이다.

여러 글을 섭렵하는 것은 물론 전문 연구원까지 고용해 1년 반을 도서관에서 읽게 했으며 성공한 많은 사람을 인터뷰했고, 수천 명의 경험에서 자라나고 개발됐다는 것이다.

"여기에 제시한 원칙은 단순한 이론이나 추측에 따른 것이 아니다. 이 원칙은 마법처럼 통한다.

믿기 힘들겠지만 나는 이 원칙을 적용해 수많은 사람의 삶이 말 그대로 뒤바뀌는 것을 확인했다."



살다보면 인간관계가 가장 힘들고 어찌보면 인생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그렇기에 처세술책이나 자기계발책이 그토록 많이 나오는 것 아닐까? 많이는 아니더라도 나 역시 관련된 책을 몇 읽어봤지만 비슷하고 뒤돌아서면 까먹게 된다. 물론 대부분 그렇기에 자주 들여다보란 활용 팁을 준 거겠지만 말이다.

처음에 나오는 사람을 다루는 근본적인 방법 3가지 팁이 반 이상은 먹고 들어가는 것 같다. 정말 깜짝 놀랐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팩폭 날리는 편인데~좋아한다기보단 그래야만 하는 타입이고 그게 좋지 않다는 걸 1도 생각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그게 진실이라 하더라도 해서는 안된다는 걸...여러 사람의 사례를 들어서 알려주니 더 이해하기 쉽다.

"비판은 헛되다. 상대를 수세로 몰고, 대개 정당화에 매달리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비판은 위험하다. 상대의 귀중한 자존심에 상처를 주고, 자존감을 무너뜨리며, 반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방울뱀과 지진을 피하듯이 논쟁을 피하라. 논쟁은 십중팔구 서로가 자신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더욱 굳게 믿는 것으로 끝난다. 논쟁에서 이기는 길은 없다."

사람은 누구나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는 것을 왜 몰랐을까? 읽다보면 결국 사람의 본질은 다 비슷한 것 같다. 다만 그걸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에서 확 갈라지는 것 같다. 상대를 맞춰주는 듯한 이 방법들은 알기 전에는 밑지고 들어가는 것 같은 기분인데, 알고 보니 사람을 상대하는 기술인 것이다. 이렇게 다른 방법으로 사람을 대하면 내가 원하는 걸 내 입으로 요구하지 않아도 들어줄 수도 있다니!

설득하는 방법이나 자극하지 않고 변화시키는 방법 등 모두 일상생활이든 일적이든 가정에서든 다 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이다. 결국 상대에 대한 존중과 관심이 기본이다. 알면서도 모른 척, 자만심과 이기심에서 나온 태도와 행동들이 인간관계를 좀먹는 주범인 것 같단 생각이 든다.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그 사람의 입장에서 말하며 부정적인 대답보다 긍정적인 대답을 이끌어내고 꾸짖거나 명령하기보다 칭찬을 하고 질문을 하는 새롭지만 간단한 방법들로 원하는 답을 얻어내며 상대도 기분 나쁘지 않고 쉽게 따를 수 있는, 결국 윈윈 방법들이다.

방법들 중에선 기본적인 것들도 많았는데 살다보니 그 기본도 잊어가는 것 같다는 걸 느끼게 되어 반성도 하게 되며 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을 해야 할지 생각하게 된다.

각 챕터마다 끝부분에 중요 포인트를 다시금 정리해줘서 기억하기 좋았다는 거!

비판, 논쟁, 잔소리는 out! 인정과 공감과 우호적인 태도로 바꾸면 많은 관계가 개선됨은 확실할 것 같다.

인간관계가 힘든 사람들, 영업하는 사람들은 특히나 무조건 읽어둬야 할 책이고, 그냥 모두가 알고 있으면 관계로 인해 힘들 일이 없지 않을까?!


"모든 경우에 통하는 방법은 없다. 모든 사람에게 통하는 방법도 없다. 지금 결과에 만족한다면 굳이 방법을 바꿀 필요가 있을까?

하지만 만족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실험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자기계발 #데일카네기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인간관계 #책세상

#요즘책방방송도서 #사람이제일힘든당신에게 #타임지선정 #오바마추천 #밀리언셀러 #2040필독서 #대인기술 #처세술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