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은 없고 취향은 있습니다 - 취향이 곧 브랜드가 되는 공간 이야기
이우준.권영혜 지음 / 책밥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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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컨셉은 없고 취향은 있습니다

이우준, 권영혜 지음, 책밥




유행에 편승하지 않고

유행의 주체가 되고자 한

취향이 곧 브랜드가 되는 공간 이야기 <컨셉은 없고 취향은 있습니다>


요즘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카페. 그만큼 카페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다.

건너 건너 카페일 정도로 많이 생기는지라 돈 있으면 카페나 해볼까란 생각들도 많이 할 터.

하지만 그만큼 금세 없어지는 곳도 많은 것 같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자신의 카페를 홍보하려는 책일까 싶었는데 반은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카페창업이나 카페브랜등 카페운영에 대한 글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소비자가 보는 카페가 아닌, 운영자로서의 카페를 이야기하는 경영책이다.

저자 이우준과 권영혜는 부부로, 둘이 운영하는 부산의 카페네살차이는 둘의 취향을 오롯이 담은 카페이며

또한 '201호실'이라는 빈티지 가구점도 함께 운영중으로, 추후 작은 스테이 운영도 꿈꾸고 있다고 한다.

카페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고민한 것들과 경험을 공유하고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 책을 썼다고 한다.




책은 3장으로 나뉘며 1장 컨셉은 없고 취향은 있습니다에선 스스로의 직감과 취향으로 완성된 나만의 브랜드 이야기, 2장 사장은 배우, 손님은 관객이 되는 카페에선 취향의 공유와 교감이 우선하는 공간에 대해, 3장 여행지에서의 아침을 팝니다에서는 카페 네살차이만의 특별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부터 취향에 대한 이야기가 반복적으로 나온다. 공간엔 결국 운영자의 취향이 반영되야 한다는 것이다.

"공간을 하나씩 채워 나가는 과정에 운영자가 지향하는 가치가 고스란히 반영됩니다. 이는 공간이 곧 '나'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취향들이 공간에 녹아 들면 오직 하나뿐인 자신만의 색이 됩니다."

카페들 보면 비슷한 곳도 많지만 그 곳만의 개성이 가득한 곳이 있다. 개성이 특출나다해도 찾는 손님의 취향과 맞아야 만족하고 재방문하게 될 터.

저자는 그렇기에 분명하고 짙은 취향을 반영하고 표현하면 같은 취향러들에게 더 많은 공감을 얻게 되고 공간의 정체성이 되며 재방문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보이는 편안함도 중요하지만 공간 속에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며

손님으로서 받고픈 서비스와 감정들을 공간에 스며들게 함으로써 편안히 보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고 말한다.

카페 네살차이는 공간 배치부터 특이하다. 첫번째 카페를 열었던 단층 공간에선 입구에서 마주보는 벽에 네모낳게 뚫린 곳이 카운터로 두 사람의 실루엣이 그림 같다. 4년 뒤 이사하며 3층 건물로 옮긴 곳에선 1층은 오롯이 주문받는 공간이며 2, 3층이 손님의 공간으로 분리되어 있다.

왜 이렇게 했는지의 이유를 보니 이들만의 취향이며 고객을 배려하는 마음이 담긴 것이다. 여긴 요즘 대중화된 셀프 시스템도 아니다. 자리마다 메뉴판을 두어 고민하게끔 시간을 주고 주문한 음료를 직접 가져다주고 나갈 땐 식기를 그냥 테이블에 두고 가게 한다. 둘이 운영하는데 이런 서비스가 되나 싶었지만 손님 입장에선 너무 편할 예전 스타일이라고나 할까. 유행에 휘둘리고 따르기보다 자신만의 가치와 취향이 분명히 드러나야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시행착오를 통해 얻게 된 노하우, 아무래도 피할 수 없는 손님의 불만이나 예상치 못한 변수로 난감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부터

왜 예약제 시스템을 도입했는지, 왜 정해진 방법으로 일관되게 응대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며 친절함과 긍정적으로 배려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언제든 움직임에 반응하여 어둠을 밝히는 센서처럼, 운영자는 손님들의 작은 행동이나 이야기에도 귀 기울일 수 있는 애정의 센서를 켜 두어야 합니다."

차별화된 대표 메뉴를 만들게 된 내용부터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시그니처라고 불리는 식빵세트를 보니 나 역시 직접 가서 먹어보고픈 마음이 들었다.

식빵을 쪄서 먹는다고? 정말 평범한 것인데 특별하게 재탄생된 메뉴인 것이다. 하지만 식빵 반죽부터 완성까지 4시간이나 걸린다니 수익보다 가치에 더 중요시하는 마음이 엿보였다. 이 장소에서만 먹을 수 있는 직접 만든 메뉴라니 특별하게 느껴진다.

"카페라는 업종은 내, 외부적인 면에서 경쟁이 불가피합니다. 여기서 무기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메뉴입니다. 메뉴는 시간이 지나 공간의 모습이 노후되고 자리가 불편하더라도 손님들이 끊임없이 그 곳을 찾는 이유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직접 개발한 특별 음료들의 디자인이며 동그란 외형 역시 운영자의 바람대로 카페를 떠올리게 하는 통일성이 있다.

카페나 공간을 운영할 때 무엇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향과 가치관을 명확히 하는 것의 중요함이 크게 다가온 책이다.

결국 브랜드화로 이어지려면 역시 고유의 취향적인 것에서 탄생할 수 있겠구나를 느낄 수 있었다.

카페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운영에 고민하는 분들이나 네살차이카페에 대해 자세히 알고픈 사람들이 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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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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