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갭 모티베이션 - 격차를 뛰어넘는 동기부여의 힘
호시 와타루 지음, 서희경 옮김 / 더퀘스천 / 2023년 4월
평점 :
자기계발 갭 모티베이션
호시 와타루 지음, 더퀘스천

1%의 노력으로 100%의 결과를 내는 '의욕'을 만드는 방법!
격차를 뛰어넘는 동기부여의 힘 <갭 모티베이션>
내 맘대로 되지 않는 의욕, 어떻게 하면 생기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
잠시 의욕이 나더라도 작심삼일을 넘기지 못하는 편인지라 기대하며 읽어본 책이다.
의욕 제로, 무기력으로 인해 시작하기도 실천하기도 쭉 유지하기도 힘든 사람들이나
목표대로 원하는 삶을 살고픈 사람들, 열심히만 해도 안된다는 갓생러라면 도움될 책이다.
저자 호시 와타루는 심리치료, NLP(신경언어학 프로그래밍), 인지심리학, 뇌과학을 배우고서
개인 기업가를 대상으로 마음을 과학적으로 단련하는 독자적 비즈니스 방법을 구축했다고 한다.
5년 만에 강연회, 스터디에 12,000명 이상이 참가했고, 육성한 기업인은 623명이나 되며,
성공확률이 높은 비즈니스 컨설팅 기법으로 일본 각 방면에서 화제가 되었고 수천 명 규모의 강연회를 실시했으며
저서 <신멘탈><신토크> 판매 부수 25만 부를 돌파, 총 7권의 누계 부수는 40만 부를 넘었다고 한다.
의욕적으로 무언가를 할 수 있게 쉬운 방법의 조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책을 썼다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갭 모티베이션은 저절로 솟아오르는 의욕을 뜻한다. 흔히 우리가 의욕을 내자! 열심히 하자 같은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의욕이 넘치는 상태가 되어 애쓰지 않아도 행동할 수 있게 됨을 뜻한다. 아니, 이런 방법이 있다고? 있으면 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거 아니야?란 생각이 드는데~읽어보니 처음 보는 방법이며 중간중간 아는 듯한 내용도 보였지만 과학적 원리에 기반해 설명하기에 이대로만 한다면 원하는 목표나 삶에 다다르기 수월해 보인다.
책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인생은 '의욕'이 90%: 작은 차이로 인생이 크게 바뀐다에서는 즉시 의욕 낼 수 있는 사람의 '작은 차이'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고,
2장 영원히 지속되는 '의욕'을 만드는 방법: 감동할 만큼 인생이 극적으로 바뀌는 7가지 방법에선 갭 모티베이션을 강화하는 방법을,
3장 부러움을 살 정도로 '의욕'이 멈추지 않는다: 의욕이 사라지지 않는 사람의 비밀에선 갭 모티베이션 습관화 방법을,
4장 자신을 바꾸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방법: 365일 지속되는 '의욕'을 키우는 7가지 테크닉을,
5장 바로 할 수 있다! '의욕의 벽' 돌파 훈련: '의욕의 벽'을 돌파하는 '벽 훈련'에선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수준별로 레벨1부터 9까지 알려준다.

"갭 모티베이션이란, 한마디로 '갭을 메우고 싶은 마음'입니다. 대부분의 행동을 지시하는 '뇌'는 갭을 발견하면 자동으로 그것을 메우려고 합니다.~
즉, 갭을 느끼면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뇌가 스스로 의욕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것이지요. 당신이 아니라 '뇌'가 의욕을 내게 하면,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의욕을 억지로 끌어내지 마십시오! 갭을 만드십시오!"
갭 모티베이션의 의욕은 현실과 기억의 갭을 메우기 위해 창조되었기에 기억이 중요하며~미래기억과 과거기억 그리고 현실 사이의 갭이 원천이다.
흔히 미래기억이라 함은 되고싶은 모습을 그리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좀 더 특별하다. 그것은 핵심이기에 책에서 읽어보기를 권하지만 강렬한 감정을 더한 이미지여야 한다는 것이다. 안그래도 최근 뇌과학책을 읽어봤는데 감정이 더해진 기억이 더 오래 선명하게 기억된다고 했던터라 바로 수긍할 수 있었다.
더 쉽고 빠르게 의욕을 올리기 위해 현실과 미래기억의 갭을 뼈저리게 느끼는 방법으로 인생시착을 말하며 실제 자녀교육에 활용한 사례도 들려준다.
목표를 작게 나누기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인생이 변하지 않는 건 내가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줄이지 않고 큰 목표를 여전히 추구했기 때문인 걸 알 수 있었다. 뇌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자 하기에 '늘 하던대로' 패턴으로 움직이게 하므로 자기설정을 변화해야 함을 말하는데~여기서 '나를 바꾸는 17가지 질문'에 답을 하면서 스스로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하던가. 나를 알고 인식해야 바꿀 수 있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것이다. 완벽주의 성격을 자기설정으로 변경한 사례, 인생을 바꾸는 5단계 루틴 방법으로 자신감 부족을 변화시킨 사례를 따라가면 이런 방법으로 하면 되겠구나를 알 수 있다.
"단지 '새로운 자기 설정'의 명확한 규칙만 반복하면 됩니다. 빨간불 앞에서 항상 멈추듯이, 우리 뇌는 '반복'을 통해 자동으로 규칙이 뇌에 정착되는 것입니다."
갭 모티베이션이란 원리도 신박했지만 거기에 더해 깨달음을 준 포인트는 결과보다 성장이었다. 성장에 포인트를 둬야지만 계속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니!
이 모든 걸 알아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인생은 바뀌지 않을 터! 그렇기에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벽 훈련을 따라할 수 있게 알려준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방법이라 레벨8, 9까진 금세 갈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망상일기'가 기억에 남는다.
이 책에서 말하는 멈춰 서서 미래를 보는 기술을 갖는다면, 새로운 모습으로 원하는 목표를 향해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생각대로 사는 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가독성도 좋고 내용을 풀이한 일러스트와 마지막마다 핵심 포인트를 보여주기에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자기계발 #갭모티베이션 #호시와타루 #더퀘스천 #의욕
#동기부여 #모티베이션 #성공학 #목표달성 #인생시착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