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읽고 책을 그리는 아이는 다르다 - 독서와 미술을 통한 인성교육
김승희 지음 / 라온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교육 미술을 읽고 책을 그리는 아이는 다르다

김승희 지음, 라온북




독서와 미술을 통한 인성교육

<미술을 읽고 책을 그리는 아이는 다르다>


아이에게 더 많은 경험과 교육을 시키고 싶은 건 어느 부모나 매한가지일 것이다.

미술과 독서 둘 다 좋아하는 것이지만 어떻게 연계해서 놀이처럼 아이와 함께 할 수 있을지 독서 미술 지도가 궁금했고,

이것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해서 읽게 된 자녀교육책이다.


저자 김승희는 미술을 전공하고 미술 교습소를 개원해 27년동안 미술 수업을 해왔다고 한다.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찾다 독서와 미술을 융합한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독서와 미술을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리딩앤아트'를 만들었다고 한다. 홈스쿨용 교재와 기관용 교재를 제작했고,

여러 기관에서 다른 강사들과 함께 아동 프로그램 '동화 속 미술 여행'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독서와 미술로 사고력과 감수성의 성장판을 자극하라!

창의력과 공감력, 상상력을 모두 발달시키는 '리딩 아티스트'의 독서 미술 지도법


문화센터나 도서관 등의 강좌 프로그램에서 볼 법한 내용들을 왜 책으로 만들었을지가 궁금했다. 이런 내용은 극비로 해야 하는 거 아냐?!

저자는 코로나로 인해 정지된 시간 속에서 수업에서 있었던 경험을 정리하며 프로그램 진행하며 얻은 노하우들을 책으로 내면

강사나 부모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에 책으로 냈다고 한다.

독서미술지도 관련 책이 많이 있겠지만~이 책을 읽고 보니 수업이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부터, 그것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과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하는지,

동화책과 연계되는 활동들을 하며 어떤 질문과 대답들이 오가는지를 알 수 있는, 정말 꿀팁노하우 그 잡채인지라~

강사나 부모 등 누구나 그대로 따라서 하기만 해도 손색 없을 정도라고 보여진다.

책 구성은 5장+부록 형식이다.

1장 미술을 '읽고' 책을 '그리는' 아이는 다르다!와, 2장 이야기보따리로 펼쳐놓는 책놀이, 3장 그림 보따리로 표현하는 미술 놀이, 4장 생각 보따리를 채우는 상상의 힘, 5장 오감으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아이들, 부록 책 읽고 미술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감 발달이 두뇌 발달에도 좋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다. 미술, 음악 놀이가 오감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왜 미술과 책일까?!

책의 내용을 인지하고 생각하면 좌뇌가 발달하고,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미술활동은 우뇌가 발달한다고 한다.

그렇기에 독서와 미술의 융합교육은 좌뇌 우뇌 모두 발달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에겐 교육 적기가 있다며, 조기 교육이 아닌 적기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부모님이 해야 할 일은 아이가 '책' 자체에 관심을 갖게 하는 일, '책'에 흥미를 보이는 일이다."

인간의 언어 발달 과정의 첫 단계가 듣기이며 듣는 행위로 청각적 집중력, 어휘력, 언어감각을 습득하기에 동화 구연을 강조한다.

동화 구연의 장점, 그림책보다 동화책인 이유, 누가 읽어주는 것이 좋은지, 어떤 목적으로 읽어줘야 하는지, 편독시 어떻게 해야하는지까지 알 수 있다.

연령별, 성향별로 나누어 진행하는 미술 수업. 각 나이대별 특징과 어떤 재료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까지 알 수 있는데,

아이별로 발달단계가 각기 다르기에 그 단계에 맞는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한다.

도형으로 쉽게 그림을 시작하게 하는 것도~다양하고 색다른 재료로 주제와 상상력이 달라진다는 것도 신기했다.

미술교육에선 자신감 키워주는 게 우선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는데 나에게도 와닿은 문장이 있다.

"세상의 모든 그림은 다 개성이 있고 저마다 아름답다. 다만 아이들 스스로가 그렇게 느끼지 못할 뿐이다."

동화책을 읽으며 질문할 땐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흥미롭고 여러 동화책의 줄거리와 그 책에서 배우는 교훈과 이어지는 활동까지,

한 가지의 동화책으로 이렇게나 다양한 수업을 할 수 있다니 놀랍기도 하면서, 이 나이에 유치할 수 있는 동화책의 내용이 새삼 감동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동화책으로 간접경험을 하고 미술활동으로 직접경험을 하며 지식도 쌓고 상상력, 창의력,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도 꼭 필요한 수업이 아닐까 싶다.

주관적으로 '우리 엄마' 관련 동화와 미술활동 그리고 아이들의 대답이 너무 재밌었다. 부록의 미술활동에선 어떤 책을 읽고 어떤 재료로 어떤 순서로 만들 수 있는지를 자세히 담았기에 집에서도 아이와 함께 독서미술놀이를 즐겁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에게 책을 들려주고 질문과 미술활동을 해 보자. 양쪽 뇌를 다 쓰며 오감발달, 창의력 쑥쑥 자라 자신만의 개성있는 생각을 하고 표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지 않을까?!

"아이들의 생각 주머니의 생각들이 다양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표현되므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게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도 어른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자녀교육 #미술을읽고책을그리는아이는다르다 #김승희 #라온북 #독서미술지도

#인성교육 #리딩앤아트 #책놀이 #미술놀이 #미술교육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