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 구글 검색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반니 / 202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인공지능, 알파고, 자율주행, 검색엔진, 스마트 스피커, 기계번역, 챗봇, 내비게이션, 알고리즘으로 목차가 나뉘어져 있으며, AI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내 전공은 인문사회 쪽이라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이 책을 읽어볼 수 있었다. 궁금했었던 검색엔진, 스마트 스피커, 기계번역, 알고리즘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사실 역시 비전공자라 기계는 좀 어려웠지만, 교양으로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시리는 2010년에 아이폰 앱으로 출시됩니다. 출시를 1년 가까이나 연기하면서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한 이사회의 판단은 성공적이었죠. 출시되자마자 시리는 폭발적인 인기를 끕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시리는 애플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스타트업이 만든 앱에 불과했죠. 이때 스티브 잡스가 시리에 주목합니다.

원래 아이폰의 기능이었던 줄만 알았던 '시리'가 실은 아이폰의 앱으로 먼저 출시되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시리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고, 시리를 만든 스타트업 회사와 협업한다. 사실 스마트 스피커 기능은 그저 편리함에 그치는 기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핸드폰을 다루기 어려워하는 세대에게 AI 스피커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다. AI 스피커에게 말을 걸어 외로움을 해결할 수도 있으며, 직접 기계를 터치하지 않아도 상대에게 전화를 걸 수도 있고 말이다. 기계는 우리 일상생활 속에 매우 밀접하게 닿아 있으며, 인간에게 더 이로운 방식으로 계속해서 다가올 것이다.

여담이지만 한국의 기업은 새로운 기능이 나올 때마다 너도나도 베끼고는 하는데, 작은 스타트업의 기능을 베껴오지 말고 외국처럼 협업하거나 차라리 병합하는 식으로 다가갔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들었다.

이제 항상 동일한 광고가 노출되는 게 아닌 쿼리에 적합한 광고를 매번 다르게 보여주는 타깃 마케팅을 진행하고, 사용자 기반으로 광고료를 산정하는 CPC 방식을 도입합니다. 대표적인 사용자의 피드백이 클릭인데, 사용자의 클릭에 따라 광고료를 매기기 때문에 이제 시스템은 보다 정교해져야 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검색엔진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마케팅에서 CPC 방식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료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우리는 이 CPC 방식을 사용하는 곳을 알고 있다. 바로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블로그 주인에게 광고료가 돌아가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CPC 방식이다. 사실 나도 CPC 방식은 처음 알게 됐는데, 새로운 사실을 알게 돼서 재밌었다.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번역에도 많은 AI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니 재밌기도 했다. AI가 발전하면서 기계번역은 점차 정교해지고 해석해질 수 있는 문장 또한 방대해질 것이다. 지금은 번역으로 글을 해석하거나 의사소통하지만, 우린 어쩌면 언어를 전혀 배우지 않아도 번역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시대에 살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우리의 미래에 AI는 어떤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오게 될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글만 있지 않고, 일러스트와 함께 개념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그림은 IT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렸다고 한다. 아무리 내용이 쉽다고 해도 다른 분야인데 비전공자가 어떻게 책을 읽고 AI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일러스트를 보니 어떤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것인지 짐작이 가 도움을 많이 받았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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