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미래보고서 2025 - 미래 비즈니스를 지배할 부의 키워드
야마모토 야스마사 지음, 신현호 옮김 / 반니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선 11개의 빅테크 기업과 메가트렌드 등 앞으로의 비즈니스를 설명하고 있다. 빅테크란 구글, 아마존, 애플 등과 같이 대형 정보기술 기업을 뜻하는 말이다. 현대 사회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융합된 혼합 현실 세계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데, 주식, 부동산처럼 앞으로의 비즈니스 미래도 공부해두면 좋지 않을까?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나갈지 흐름을 읽는데 유용한 책이다.

<목차>

시작하며 : 메가테크 11개 기업이 결정하는 5년 후 미래

1부 2025년은 어떻게 바뀔까

1. 세계 최첨단 11개 회사와 3개의 메가 트렌드

2. 11개 회사가 만드는 메가 트렌드 1

3. 11개 회사가 만드는 메가 트렌드 2

4. 11개 회사가 만드는 메가 트렌드 3

2부 2025년 어떻게 살아남을까

1. 5년 후에 사라지는 기업, 떠오르는 기업

2. 5년 후, 당신의 일은 이렇게 바뀐다

11개의 기업은 우리가 익히 들어왔던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넷플릭스,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임파서블 푸드, 로빈후드, 크라우드 스트라이크, 쇼피파이이고, 메가 트렌드 3개는 복합 기업, 사용자 경험 중심 경영, 데이터이다. 이들 기업이 어떻게 빅테크 기업이 되었는지, 그리고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혹은 더 성장하기 위해서 행하고 있는 비즈니스 미래를 설명한다.

최근 5년간 넷플릭스가 공들이는 부분 중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시청자 개개인의 성향이나 기호에 맞추서 맞춤형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다른 동영상 서비스업체보다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더 많은 이유는 영상 콘텐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오리지널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이다.게다가 전달하는 방법에서도 매우 고집스러우리만치 신경을 쓰고 있다.

나도 여러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 이용해봤지만 그중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넷플릭스이다. 지금도 티빙, 디즈니 플러스, 넷플릭스 등의 서비스를 이용 중인데, 그중에서 넷플릭스가 가장 괜찮은 알고리즘과 세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TV보다 핸드폰, 태블릿 등으로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흥행할텐데 TV 시장과 OTT 시장이 어떻게 고객을 붙잡고 유치할지도 궁금하다. 사람들이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 편리하고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나,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질이 떨어지고 TV를 소지하고 있지 않는 세대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게다가 문화생활을 즐기기에 영화 한 편의 가격도 점점 비싸지고 말이다. 과연 앞으로 OTT 플랫폼 시장이 얼마나 더 성장할지 궁금하다.

자신의 경험이 데이터로 수집되는 게 불쾌한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데이터를 제공하는 대가로 상품을 1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면 어떨까? 물론 데이터의 비밀 보장을 확실히 해줄 시스템을 갖추는 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일 것이다. 데이터에 대해서는 다시 자세히 다루겠지만 기본 원칙에만 충실하면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흥미로운 부분을 책에서 짚어 준다. 데이터의 이용이 과연 좋기만 할까? 비즈니스, 경제, 미디어, 트렌드 등 다양한 책을 읽어보았을 때 데이터 수집에 대해 긍정적인 부분만 언급하는 책이 많았다. 이 책도 결론적으로는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나 부정적인 점에서도 언급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다.

나는 여러가지 앱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과 추천 서비스를 싫어하는 편인데, 그 이유는 제대로 된 추천을 하지 않기도 하고 불쾌함이 들기 때문이다. 이전에 한 뷰티 브랜드 사이트에 들어 갔다가 네이버에서 지속적으로 그 브랜드의 광고를 띄운 적도 있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분이 나쁘지만 당연히 기업 입장에서는 제공하는 서비스를 늘릴 수 있어 좋을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데이터의 비밀 보장과 보안을 확실히 해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포터즈 활동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