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처음 뇌를 열었을 때 - 수술실에서 찾은 두뇌 잠재력의 열쇠
라훌 잔디얼 지음, 이한이 옮김, 이경민 외 감수 / 윌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술실에서 찾은 두뇌 잠재력의 열쇠

저자는 신경외과 전문의로, 우리가 지금 알아야 할 뇌에 관한 과학적 사실을 알려준다. 특히 뇌과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주목해볼만 하다. 저자는 사람들이 사람들이 인지 능력을 끌어올려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이야기한다. 일생생활에 유용한 뇌과학 정보와 뇌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다. 기억력, 언어, 창의력, 수면, 학습 등 이런 분야에 관심 많은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봤으면 한다.

 

기억도이런 방식으로 작동한다. 그러니까 지역적 탐색을 한다는 말이다. 여러분에게 지금 생각나는 동물들의 이름을 모두 적어보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먼저 '반려동물'부터 시작하여, 고양이, 개, 금붕어, 앵무새 등등을 적어 내려갈 것이다. 그리고 그 범주에서 기억나는 동물이 다 떨어지면 다른 범주로 옮겨가게 될 것이다. 마치 그 자리에 빵 부스러기가 더 이상 남지 않았음을 발견한 비둘기처럼 말이다.

기억은 한 분야에 관한 탐색을 완료하면 다른 분야를 탐색한다고 한다. 생각나는 반려동물을 다 적고 나면 새로운 가축과 같은 동물을 찾아나가는 것이다. 기억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을 읽다 보니 내가 이렇게 기억을 했었던가 하는 궁금증도 생긴다. 생각해보니 난 주로 빙고를 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과일, 싫어하는 과일 등으로 지역적 탐색을 했던 것 같기도 하다.

 

내 생각은 간단하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누구나 다르지만 영리할수록 더 좋은 기회가 생기는 건 분명하다는 것이다. 감정적으로 균형을 잘 잡을수록 역시 더 나은 성과를 얻고, 장애물을 극복하고 오래 연습하기로 결단을 내리고 투지를 불태울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다. 그리고 전두엽이나 우전전두피질의 중심 영역이 이런 능력들을 강화하는데 근본적인 역할을 하는 게 사실이다. 뇌 전체가 조화롭고 통합적으로 함께 작용해야 최선의 결과를 끌어낼 수 있지만 말이다.

내가 생각하는 성공으로 가는 길은 기회를 찾는 것이다. 며칠 전에 이런 말을 들었다. 성공을 위해 계속해서 괴로운 시간을 참고 있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만 참으면, 이 시간만 버티면 좋은 날이 올거야! 라고 믿기엔 우리가 성공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 당장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무작정 버티지 말고 지금 오는 기회를 잡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일 것 같다. 누군가 말려도 내 성공이 어디 있을지 아무도 알 수 없다. 아닌 길인 것 같아도 한 번 가보는 건 어떨까?

 

잠을 자는 상태인데 꿈속에서 깨어나 그 순간 자신이 꿈을 꾸는 상태임을 깨달은 경험이 있는가? 자각몽은 정말 멋지고 재밌는 현상이다. 때때로 이 일은 수면에서 각성으로 넘어가는 이행 단계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평범하게 잠을 자는 동안 일어나기도 한다. 자각몽 상태에 돌입하는 방법 및 자각몽을 통제하는 방법은 연습으로 습득할 수 있다.

난 꿈을 정말 자주 꾸는 편이고, 잘 기억하는 편이고, 꿈의 주인공이 늘 나라는 것도 알고 있지만, 내가 꿈을 꾸고 있다는 자각몽을 경험한 적은 없다. 그래서인지 자각몽을 꼭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진짜 연습으로 습득하여 자각몽을 꾸는 사람도 많다고 들었지만, 난 아직까지 경험해본 적이 없다. 짧은 시간 내에 일어나는 예지몽은 꿔본 적이 있다. 예지몽도 신기했는데 사실 자각몽 꾸면 좀 무서울 것 같기도 하다.

해당 도서는 윌북으로부터 서평 작성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