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학 카페 - 세상에서 가장 작은 지식 충전소
질다 르프랭스 지음, 최린 옮김 / 가디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작은 지식 충전소

프랑스의 유튜버가 세계를 여행하며 만든 책이라고 한다. 세계의 이슈를 30개 선정하여 이에 관련해 지식을 알려준다. 알긴 아는데 제대로 알지 못하는 지식을 이 책에서 잘 알려준다. 이런 사회학에 정말 관심이 많아서 이 책 꼭 읽어보고 싶었다. 사회학이나 이런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면 정말 좋아할 것 같다. 인문계 고등학생이면 나중에 대학교 면접볼 때 물어보는 사회 이슈 문제 이걸로 해결 가능. 라떼는 하나하나 다 검색해서 유튜브로 공부하고 면접봤는데 말이야.

 

이런 문제가 있다. 빈곤은 사라질 수 있을까, 산림 파괴의 원인은? 등등 정말 다양한 사회문제를 알려준다. 한 이슈당 2장씩 4페이지로 정말 간단하게 서론, 본론, 결론으로 요약되어 있는 느낌이라 읽기도 편하다. 다만 책의 크기가 정사각형인지 일반적인 책 크기도 아니고 잡지도 아니고 독특했다.

 

 

 

세계를 이해하는 일이 이토록 쉽고 간편할 수 없다!

뉴스 헤드라인에 자주 오르내리는 주제부터 민감하고 금기시된 문제까지 거침없이 파헤치는 가장 짜릿한 지적 여행. 누구나 머릿속에 세계 지도가 펼쳐지는 놀라운 경험!

이런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정치나, 사회문제에 관심을 높일 수 있고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꼭 알았으면 하는 지식도 있다. 몰라도 살아가는 데는 문제가 없겠지만, 알아두면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데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사진이나 지도, 그림이 많아 이런 분야를 어려워하는 사람도 쉽게 읽을 수 있고 어려운 단어는 부가 설명도 있어 읽기가 더 쉽다.

마약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코카인과 카페인, 담배는 신체에 각성제로 작용해 중추 신경계를 흥분시켜 일시적인 에너지 상승을 일으킨다. 이와 반대로, 알코올과 헤로인 같은 일부 물질들은 신경 체계를 마비시켜 신체를 진정시킨다.

알코올과 헤로인은 신경 체계를 마비시켜 신체를 진정시킨다고 한다. 인간의 지각 능력과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은 접착제나 대마초가 대표적이다. 그래서 마트 가면 미성년자는 접착제 구매 불가능... 옛날에 판사님이 쓴 책을 읽은 적이 있는데 성범죄자, 마약한 사람, 도둑 등이 있으면 마약한 사람이 가장 형벌이 세다고 했다. 성범죄자 형벌도 늘려주세요.

산림 감소 진행 현황도 세계지도를 통해 알려준다. 2010년 자료여서 현재 더 진행이 되었는지 괜찮아졌는지는 모르지만 아무래도 산림 파괴는 더 진행되지 않았나 싶다. 한국도 산림이 감소하고 경작지도 감소되었다. 계속 아파트를 지어서 그런지. 요새 매미나방도 너무 많고 싫다. 옛날에 다니던 고등학교가 산에 있었는데 이때쯤 되면 학교가 그냥 매미나방의 집에 되었었다. 후배한테 올해는 두꺼비도 나온다고 들었다. 근데 중요한 점. 두꺼비의 밥은 매미나방. 아무래도 두꺼비는 밥이 많아서 학교를 찾아갔나 보다. 두꺼비는 싫지만 매미나방 먹는 두꺼비는 착한 친구.

 

 

가장 부패한 국가는 어디인가?

부패는 행위자들 간에 거래가 불법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정확히 측정될 수 없다. 관련 거래들은 불투명하고 은닉되어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부패에 대한 '인식'이라는 것을 산정하는데, 이는 정확하고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라 조사, 법적 소송, 언론에 의해 폭로된 대규모 스캔들로부터 이루어진 하나의 추정치이다.

부패도 구분할 수 있다. 정부나 기업에 의해서 저질러지는 대규모 부패, 경찰같은 중간 공무원이 권력을 남용하는 소규모 부패, 그리고 특혜나 공금 횡령같은 정치적 부패. 솔직히 말하면 한국도 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김영란법이 시행되기 이전엔 훨씬 더 그랬을 거라 생각된다. 지금도 몇몇 경찰이 권력을 남용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부당한 특혜를 받는 교수진의 자녀가 있다. 사립 대학은 특히 더 그런 것 같다. 원서비, 면접비, 등록금으로 돈 많이 버는데 감사도 똑바로 안 되니 비리 관련 뉴스가 점점 많아지는 것 같다.

 

북한은 가장 부패한 나라 3개국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은 주황색으로 어느정도 부패했다고 한다. 한국은 살기 좋은 나라가 맞지만 솔직히 사회적으로는 잘 모르겠다. 사회적으로는 정말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점점 더 발전해 언젠가는 나아지리라 믿는다. 그래서 라떼는 한국이 이랬단 말이다! 요즘 세상 얼마나 살기 좋아! 하는 말이 나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