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퐁텐 우화 - 상상력을 깨우는 새로운 고전 읽기
장 드 라 퐁텐.다니구치 에리야 지음, 구스타브 도레 그림, 김명수 옮김 / 황금부엉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력을 깨우는 새로운 고전 읽기

 

다니구치 에리야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로,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건축, 인테리어, 무대 미술 등 다양한 장르에서 독자적인 공간창조 개념을 표현했다.

라퐁텐은 이솝의 우화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표현을 더 해 라 퐁텐 우화로 만들었다. 17세기 라 퐁텐 우화와 19세기 구스타브 도레가 이를 바탕으로 삽화를 그렸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또 이러한 라 퐁텐 우화에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낸 것이다. 저자가 이 책을 쓰며 몇 가지 약속을 정했다고 한다. 가장 중시한 것이 '다양성의 존중'이다. 이 책에는 여러 동물이 나오는데 여기엔 강자나 약자, 현자나 바보가 없다. 아무리 강한 동물도 그들끼리 살아갈 수 없듯이, 저자는 이런 양상이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 이 책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책, 라 퐁텐 우화! 오랜만에 정말 재밌는 책을 만난 것 같다.

 

 

목차는 PART 1, PART2, PART3으로 시대에 관계없이 중요시해야 할 가치, 시대에 맞게 바뀌어야 할 가치, 새로운 시대에 상응하는 가치 이렇게 나뉜다. 우리가 아는 이솝우화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이게 라퐁텐 우화의 매력이다.

첫번째 이야기의 개미와 매미는 이솝 우화의 '개미와 베짱이'와 비슷하다. 베짱이가 매미로 바뀐 것인데 매미는 여름 내내 놀며 노래를 부르다 겨울이 되서 개미를 찾아 가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개미는 냉정했지... 겨울에는 춤이나 추라며 매미를 내쫓았다. 이런 다른 점을 찾는 게 재밌다. 라 퐁텐 우화는 잘 접해보지 못했고 사실 이번에 처음 읽어본 것이었기 때문에 더 재밌었다.

 

만물의 창조주인 하느님이 내려와 동물들에게 생김새에 불만이 있거든 얘기하라고 했다. 원숭이에게 묻자, 원숭이는 자신의 모습에는 불만이 없으나 곰의 생김새를 고쳐달란다. 하지만 곰은 자신의 생김새에는 불만이 없지만, 코끼리의 생김새에는 불만이 있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동물들은 자신의 생김새보다는 다른 동물의 생김새가 불만이고 불쌍하다고 했다. 하나님은 자신의 생김새엔 불만이 없는 동물들을 보고 안심하며 돌아가려 했다. 하지만 인간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며 자신의 얼굴을 바꿔달라 했고 자신의 키를 키워 달라 했다. 그러자 하나님은 화가 나 돌아갔다고 한다.

사실 처음에 읽으면서 동물들은 서로의 모습을 비난하기 바쁘다고 생각했는데 인간을 보니 또 맞는 말이라 반박할 수 없었다. (물론 현실에서 인간은 자신도 다른 이도 비난하지ㅎ) 다른 이의 모습을 비난하는 동물이나 자신의 모습을 비난하는 인간이나, 아까 말한 것처럼 약자와 강자가 없는 것 같아 색달랐다.

 

구스타브 도레의 삽화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글 보고 그림 보고 일석이조. 글을 감상하고 그림을 감상하면 그림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이런 책 좋아하는 사람에겐 정말 행복할 책! 호불호가 적을 것 같다. 책은 선물로 주기에 곤란한 장르가 있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에세이나 소설을 선물하는데 그게 상대방이 원하는 장르는 아닐 수도 있다. 특히 에세이 같은 경우는 사람마다 느끼는 것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정말 좋다고 추천해준 책도 나에겐 영 별로인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나는 책을 아무리 좋아하고 남이 이걸 읽어봤으면 해도 선물하기는 조심스러워진다. 그런데 라 퐁텐 우화는 책 읽기 싫어하는 사람들도 좋아할 것 같다. 선물하기 좋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