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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희망 ㅣ 유재현 온더로드 6
유재현 지음 / 그린비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책장을 다 덮은 지금, 왜 이 책을 좀 더 빨리 볼 수 없었을까 아쉽기까지 하다. 게다가 요 근래에 봤던 어느 픽션보다도 더 감동적이다. 논픽션이 주는 진실성에 반한 것인지, 사진과 글에 따르는 이국적인 정취와 혁명의 후폭풍에 의한 것인지 알 수는 없다. 허나 나는 반했다.
근래에 신문기사를 본 적이 있는가? 카스트로 의장에 관한 기사였다. 쿠바의 수도 근교에서 국내 모 기업이 이동식 발전설비 설치 공사를 맡고 있는데 거기를 건강이 안 좋은 카스트로 의장이 방문을 한 것이다. 신문기사에 의하면 한국에 관해서 굉장히 좋은 감정을 품고 있다고 전한다. 게다가 중국이나 북한보다도 단연코 한국이 좋다고 말해서 쿠바에 대한 이미지가 국내에서 급상승했다.
이런 기사를 읽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나는 단순히 쿠바의 수장이 우리나라에 대해 호의를 가지고 있구나 싶을 뿐이었다. 허나, 이 책을 읽고난 지금 사상과 국가가 충돌했던 지난 세기를 뒤돌아 보면서 쿠바가 가지고 있었던 이미지를 상기 시켰다.
나는 쿠바에 대해서 잘 모른다. 그저 쿠바산 시가가 고급이라는 것과 그 유명한 체 게바라의 나라로 알고 있을 뿐이었다. 물론 지금도 잘 모르기는 매한가지다. 이 책을 읽고 달라진 것이 있다면 전에는 쿠바에 관심이 없었지만 이제부터는 쿠바라는 나라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가지게 되었다고나 할까.
유재현이 찍어낸 쿠바의 모습들은 가난하지도, 비극적이지도, 유쾌하지도 않다. 어떤 것으로도 포장할 수 없는 진실성이 내포된 하나의 푸른 유니콘. 그 자체였다.
긴 여행길에서의 미사여구도 필요치 않고 그저 담담히 우리에게 전해주는 쿠바의 이야기들은 한 나라에 대한 애정과 혁명의 부스러기가 아직도 뭍어나는 남미의 정취 바로 그것이었다.
토요일 밤의 열기, 바다냄새 풍기는 자연의 해변, 빵을 배달하는 소년의 정직함, 총탄의 상처를 지닌 건물들, 국가가 아닌 국민들이 대변하는 나라. 바로 그 쿠바였다.
서평을 쓰는 지금 내 자신이 초라해지는 것은 좋은 책을 잘 소개할 수 없는 내 필력에 대한 안타까움이 아니라, 단순히 말로 표현하지 못할 것들을 말로 표현해야 한다는 안타까움 때문이다.
마음 같아서는 지금 당장 나도 쿠바로 떠나고 싶다.
그 바다, 그 사탕수수밭, 그 혁명, 그 사람들이 그대로 살아 숨쉬는 곳으로 떠나 그 자연, 그 노동, 그 영광, 그 삶들을 그대로 맛보고 싶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아닌 누구라도 이런 생각을 할 것이란 생각에, 나는 선뜻 누구에게나 추천을 할 수가 없다. 왠지 여기에 남아서 담장 밖을 바라보고만 있어야 하는 내가 슬퍼질 것 같기 때문이다.
나도 작가와 같은 심정으로 인삿말을 고한다.
"안녕히, 부디 당신들의 세계를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