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8
제인 오스틴 지음 / 민음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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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소개하기에 앞서.

 오만과 편견은 제인 오스틴의 처녀작으로 영국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왔던 작품이다. 오만에 빠진 남자와 편견을 가진 여자의 대립구도를 바탕으로 해서 이 둘의 사랑 이야기와 여자의 가족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이런 오만과 편견은 캐릭터만이 오만하고 편견을 지닌 것이 아니다. 글을 써내려간 제인 오스터 역시 오만과 편견을 지니고 있었다.

1. 캐릭터의 향연 - 오만.

 여성작가 특유의 섬세함으로 19세기의 결혼과 풍습을 작품 안에서 유감없이 보여주는 이 작품은 특히 개릭터의 면면이 독특하고도 탁월하게 녹아있다. 극 중 주인공인 엘리자베스의 가족들은 아버지를 제외한 여자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각기 다른 스타일과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어서 이름을 부르지 않아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한 캐릭터 표현이 되어 있다. 허영심이 강한 어머니와 장교들을 따라다니는 속 없는 두 여동생, 그리고 잘난체 하기 좋아하고 나서기 좋아하는 독서에 몰두하는 여동생, 아름답고 강하며 모든 사람을 편견없이 바라보는 언니, 이런 사람들 사이에서 모든 것을 관심 밖으로 돌리고 서재에만 틀어박혀 지내는 아버지. 이 가운데 엘리자베스는 특유의 지성과 날카로운 언변 그리고 유머와 재치를 가지고 있는 여성으로 표현된다. 또한 언니와 사랑에 빠지는 빙리씨는 우유부단하고 매너있는 미남자며 그의 여동생은 시기심이 강하고 남을 폄하하는 못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외의 위컴이라는 장교의 이중적인 성격까지,  대략적으로 15명이 넘는 수 많은 캐릭터는 각기 개성이 넘쳐 마치 작가의 품에서 떠난 이미 살아 있는 인물들이라 할만하다.

 물론 게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주인공 남여인 다아시와 엘리자베스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둘의 성격을 표현하는 간단한 단어, 오만과 편견은 이미 알다시피 작품의 제목이자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축이기도 하다. 부유한 귀족의 집안에서 태어나 얼굴까지 잘난 다아시는 오만하다. 친분이 있는 사람 이외에는 예법을 무시하고서라도 대화도 춤도 심지어 인사도 나누지 않는다. 이러한 오만에 찬 다아시를 보는 순간부터 엘리자베스는 다아시에 대한 편견을 지니게 된다. 그는 사람을 무시하고 제멋대로이며 누구도 깔보는 듯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말이다. 이 둘의 성격은 서로에게 매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가갈 수 없으며 금새 허물어 지지 않는 공고한 장애물이다. 둘의 단점이 빛을 발하고 오해와 사건을 거치면서 서서히 드러나는 진실은 결말의 해피엔딩에서 풀어진다.

 이 둘은 어쩌면 그 시대를 살아갔던 귀족 남자와 평범한 여자 사이의 신분적 계층과 물질적 차이를 보여주는 지표라고도 할만 한데 이러한 케릭터의 개성은 고스란히 배경이 되는 영국의 지방도시에 흡수된다. 전쟁으로 항상 장교들이 주둔하고 여성의 지위 상승은 결혼이며 사회적 체면을 중시하는 당시 생활상을 설명이 아닌 캐릭터의 행동에서 보여준다고나 할까. 특히 엘리자베스의 가족들이 모여서 나누는 대화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 안에는 당시 여성과 결혼에 대한 적나라한 묘사가 들어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호인이라고 볼 수 없는 가족들이지만 가족이기에 옹호할 수 밖에 없는 엘리자베스의 감정은 새삼 가족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 봤을 법한 것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을 치밀하게 묘사하고 또한 살아 있는 듯 춤추게 만들었던 제인 오스틴. 그녀는 그녀 자신이 사람을 창조할 수도 있다는 오만을 지녔다는 것을 알기는 알고 있었을까? 허나 적어도 우리는 그녀의 오만함에서 감사를 느끼고 멋진 캐릭터의 향연을 즐길 수 있다. 그녀의 오만함에 찬사를 보내야 할 것이다.

2. 로맨스와 명작의 갈림길 그리고 여성의 위치 - 편견

 어쩌면 이 소설은 한마디로 '로맨스 소설'이라고 할 수 있겠다. 평범한 가정의 미녀 엘리자베스가 작위를 지닌 부유한 귀족 다아시와 결혼을 하는 것은 신데렐라 컴플렉스의 전형이다. 결혼으로 엘리자베스는 진정한 사랑을 찾고 동시에 자신이 지녔던 편견을 부수고 신분상승을 한다는 것은 책방에서 흔히 빌려보는 로맨스 소설의 전형인 것이다. 특히 둘의 사랑 싸움은 그 극치를 이룬다. 성격 탓이라 하여도 작은 것으로 다투고 오해하고 갈등하다 진실이 드러나고 악인은 처단 당하는 플롯은 식상하기 까지 하다. 이러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을 어째서 우리는 명작이라 여기고 추앙하는가.

 이는 이 작품이 지금의 로맨스 소설이 나오기 이전에 아니, 로맨스 소설의 기초가 되는 갈등과 대립 그리고 캐릭터의 성을 쌓아 올렸기 때문이다. 특히 다아시의 캐릭터는 로맨스 소설의 다수의 주인공 모델이 되었고 플롯의 구조는 로맨틱 코메디의 단골로 자리 잡았다. 100년도 더 된 소설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오만과 편견이 나오기 이전과 나온 후를 비교해보자면 이 소설 하나로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못해 막대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이 소설이 끼친 영향이 크다고 해서 모든 면에서 타당하다고 무조건 옹호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독립적인 여성인 엘리자베스의 성격은 결국에 남자인 다아시의 도움으로 해피엔딩을 맞기 때문이다. 당시 여성의 위치를 감안했을 때 엘리자베스는 많은 여성이 꿈꾸는 멋진 여성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남자의 도움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모순을 지닌 채로 끝나 버린다. 이는 과정에서의 독립적인 성격을 허무로 만드는 결말이기도 하다. 여태껏 여성으로서의 엘리자베스를 추앙했다가 결국 그녀도 한 여성일 뿐이라는 귀착은 현대 여성이 지닌 중매 열풍에서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했다. 

 지위와 능력으로 사람을 평가하고 오로지에 그에 따른 지위상승을 꿈꾸는 여성들은 항상 있어왔다. 고대의 이야기에서 시작해서 여성의 위치란 결국 결혼하면서 남자에게 보호받고 귀의하는 존재로 그려지곤 한다. 힘있는 남자와 미녀의 만남은 이제 식상하기도 하다. 어느 날 신데렐라로 변신해서 남성의 도움을 받고 난관에서 벗어난다는 고전을 답습하고 마는 행태를 오만과 편견이 과정의 순응을 살짝 거부하고 돌아가게 만드는 것으로 바꾸었을 뿐 결말을 같이 하며 더욱 수동적 여성상을 공고히 하는 치밀함을 보일 뿐인 것이다. 이렇게 모순으로 마치고 만다는 점에서 고전이기는 하나 신데렐라 컴플렉스를 부추겼다는 죄목을 피할 수는 없어 보인다.   

 편견. 관대한 척 공평무사한 척 하지만 결국 가슴 속에는 남도 모르게 편견을 지니고 대하고 마는 이러한 모순을 우리는 모두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편견을 제인 오스틴 역시 가지고 있었다. 엘리자베스를 아꼈다는 제인 오스틴은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편견에 사로잡힌 여자이기도 한 것이다.

3. 오만과 편견, 그 이름으로.

 오만과 편견을 지나서 행복의 세계로 진입하는 남녀의 이야기는 이렇게 장점도 단점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이 오래된 이야기가 지금에 와서도 이토록 사랑받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무게가 주는 녹록함을 떠나서 21살의 나이로 치밀한 장편을 써내려간 작가의 재능을 엿볼 수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100년도 더 지난 지금에 이르러서도 결국 동의를 할 수 밖에 없는 사람의 이야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등장하는 캐릭터는 현실에서 주변을 돌아보면 발견할 수 있는 사람이며 남녀 간의 오해와 갈등은 여느 연인들이 하는 사랑다툼이다. 포장하지 않고 진솔하게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때로는 비수를 꽂듯 차갑게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들을 보면서 온전히 세기가 바뀐 마당에도 고개를 끄덕이고 함꼐 감흥을 즐길 수 있는 힘. 그 힘을 품은 것이 바로 오만과 편견인 것이다.

 때로는 오만하게 때로는 편견으로 무장한 소설과 작가의 틈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느끼고 가는가. 폄하할 수도 그렇다고 무조건 숭배만 할 수도 없는 갖가지의 소용돌이에서 무엇을 건져내는가 하는 것은 독자에 달렸다. 하지만 독자들이 건져내는 것은 다 다를지라도 단 한가지. <오만과 편견> 그 이름으로 빛나는 작품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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