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레랑스 프로젝트 5, 핀란드 교육혁명>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어미 잃은 새끼 고양이들 - 삶과 죽음 똘레랑스 프로젝트 5
마리나 부토프스카야 지음, 이경아 옮김 / 꼬마이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왠지 익숙하지 않은 색상과 그림을 처음 보고는 괜찮을까?
글씨체도 이쁘지 않고 네모난 큰 틀에 글자들이 있어서 디자인 자체는 맘에 들지 않았다. 

그러나 14, 15페이지를 넘기면서 생각이 확 달라졌다.
"본능"
한 사건에 대해서도 시각을 달리볼 수 있다 (물론 잘못 적용되는 부분은 합리화이지만).
그래서, 이야기가 재미있기 시작했다. 궁금했다.
네모난 큰 틀이 왜 필요한지도 알게 되었다.
이야기 진행과 설명을 병행하기 위해서이다.
그림도 나와서 약간의 이해를 돕는다.
이야기 흐름을 방해하지 않기위해서는 사진이 없는 것이 오히려 다행이다는 생각도 들었다.

생소한 문화도 있고 익숙한 문화도 나온다.
낯선 문화를 낯선 아이들을 통해(직접 경험한 미히) 전달하는 방식은 은근히 친숙하게 한다.
그 아이와 같은 친구가 되고 싶다는 바램이 생긴다고나 할까...

문화인류학에 대한 매력도 느낄 수가 있었다.
탄생과 죽음에 대한 문화를 단편이긴 하지만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 마음에 드는 문장 : "맞아. 본능을 거역할 수는 없지. ~ 개도 그렇고, 새끼 고양이들을 걱정하는 아주머니들도 그렇고, 그리고 너도 ~ 아주머니들처럼 어미를 잃은 새끼들을 걱정하고 있잖니. 그건 본능적인 거야."(15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