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작은 학교]의 서평을 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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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등교!
이길로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365일간의 기록을 영상으로 보지는 못했다.
책을 통해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등교! 행복한 작은 학교]를 만나게 되었다.
살아움직이는 사진과 글을 보며 나도 작가와 함께 아이들과 일상을 나누는 느낌이었다.
행복!
적어도 상주남부초등학교 아이들은 이 단어의 의미를 알지 않을까.
그 가치가 얼마나 큰 지도 알지 않을까!
학원과 학교, 학습지 등 학습과 관련된 많은 것들 틈에 에워싸여 지금을 살아가는 아이들과 비교가 되었다.
부럽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상주남부초등학교는 또 다른 의미에게 가치가 있었다.
공교육에 아이를 맡기지 않겠다고 큰 마음을 먹고 대안학교에 보내는 이들.
그들의 결정에 큰 용기가 있었음을 알지만 특권같은 느낌도 있었다.
아무래도 경제적인 것을 무시할 수 없기에..
그런데, 이 학교는 공교육안에 있지 않은가?!
이런 학교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다. 이런 선생님들을 만나면 좋겠다. 이런 친구들을 만나면 좋겠다... 이런 욕구들이 변화시키게 되지 않을까?!
이곳을 통해 형제, 자매, 남매도 느끼고 사제간의 정도 느꼈다.
사실 당연한 것인데, 경쟁이 빠지면 행복의 자리가 얼마나 넓어지는 지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선생님들의 열정을 보았다.
열정들이 이 학교를 유지하는 에너지원이 되는 것을 보았다.
이 책 사진의 인물들은 표정이 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희노애락의 표정들이 있다.
살아있는.. 그래서 인간적인, 자연적인... 그들을 만날 수 있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교육=행복.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
내 생애의 아이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교사, 학부모, 교육 종사자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한 가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인생은 절대 후진하지 않는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