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엄마 말대로 아이를 키우지 않겠습니다
김화정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때때로 드는 감정들을 잘 풀어준 육아서를 접했어요. 김화정 지음의 《다른 엄마 말대로 아이를 키우지않겠습니다》에요. 18년차 초등교사이자 두 아이 엄마의 현실 조언이라는 문구처럼, 현실성도 높고 공감가는부분이 참 많았어요.

《다른 엄마 말대로 아이를 키우지않겠습니다》에는 계속 잊지않고 새겨두고 싶을 정도로 놓치고싶지않은 부분이 많아서, 연필 잡고 공부하는 마음으로 밑줄치며 봤어요. 맞아요 가장 크게 유행타는게 육아서라고. 사실 저는 한참 인기있는 A 박사님이 인기가 있어질랑 말랑하기전부터 아이를 키웠어서, 어느순간 너무 신격화되다가 갑자기 또 비난도 일고... 그러다 다시 이전의 다른 B박사님이 뜨고 그러면서 그 분들의 육아서도 흥망성쇠도 같이 따르더라고요. 내 아이는 내가 가장 잘 안다! 이 마음가짐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육아서는 나침반으로 사용하되 결국 육아라는 바다를 직접 향해하는건 키를 움켜쥐고있는 아이와 부모라는걸 잊으면 안돼요.

이 부분을 보면서 정말 많이 공감했어요. 저 역시 육아를 하면서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거든요. "하...누가 어떻게 아이 키워야할지 로드맵을 짜주면 좋겠다..."이런 생각 한 적 있거든요. 일단 이 책 제목처럼 저 역시 무조건 다른 엄마말대로 아이를 키우고 있지는 않아요. 내 육아관과 맞고 내 아이에게 맞겠다 싶은것들만 부분흡수하고 활용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육아서와 로드맵 등으로 지식과 배경을 쌓아놓으면 내가 스스로 판단할 때 엄청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다른 엄마 말대로 아이를 키우지않겠습니다》이 책 역시 육아서잖아요. 내 아이를 가장 잘 아는건 나와 남편이지만, 인간의 본성ㆍ교육의 특성ㆍ생리학 등등 전문적인 지식에서 우리는 배워야할 게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이잖아요. 로드맵 역시 일단 많은 경험과 정보를 축척한 분들의 의견을 참고해서 내 아이에 맞게 수정 보완할 수 있고요. 그래서 많은 육아서들을 통해 배경지식들을 축적해두고 로드맵을 통해 큰 방향을 설정해놓으면, 내 아이에게 적합한 육아를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물론, 《다른 엄마 말대로 아이를 키우지않겠습니다》에서 경고하는 사항들은 기피하는게 좋아요. 육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일관성'이잖아요. 나침반으로 사용하지않고 아예 방향키를 육아서나 로드맵에 줘버리면, 아이와 부모가 배에 있을 자리는 사라지는거죠. 주인이 바뀌는거에요.

본질을 잃고 체험활동이 아닌 체험활동 인증에 초점이 되어버린 상황들이나 일기의 내용이 아닌 일기글자의 맞춤법 검토에 집중하는 상황 등등.., 《다른 엄마 말대로 아이를 키우지않겠습니다》에서 경고하는 상황들을 무조건 안돼로 기피하기보다는, 현명하게 그 상황들을 유연하게 활용하다보면 어느새 즐겁고 행복한 육아가 되지않을까싶습니다.

#서평

#서평단

#육아서서평

#어린이육아서

#육아서후기

#초등교사육아서

#육아서

#김화정

#두드림미디어

#다른엄마말대로아이를키우지않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