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 - 지구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 수 있는 책
송지현 옮김, 아키야마 고지로 감수 / 스쿨존에듀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내 아이를 위해서라도 지금 당장 꼭 해야합니다
위기에 빠진 지구를 구하라!!
SDGs가 무엇인지 아세요? 저는 사실 이 <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를 읽고나서야 이게 무엇인지 알게 됐어요.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약자로 2030년까지 이뤘으면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에요. 지구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이라는 공동 이념 아래 유엔이 정한 국제 목표에요. 지금의 실천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주인인 아이들의 올바른 인식 확립과 그릇된 인식 개선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에 이 <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를 아이들과 꼭 함께 봤으면 좋겠어요.
사실...처음 <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를 접했을때는 '아 우리보다 미국이나 캐나다 중국 훨씬 많은 인구를 가진 국가에서 실천해야하지않나..? 이런건 법으로 확실히 재정해야지!' 싶었어요. 하지만 같이 독서모임하는 어머니들과 책을 알아가면서, 중요한건 사람들의 인식인거잖아요. 그 생각이 법을 만들고 세상을 바꾸니까요. 이 <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이 많은 언어로 세계 각국으로 많이 읽혀졌으면 좋겠어요. 내 아이를 위해서요. 내 아이가 살아갈 곳이 지구니까요.
아이와 박물관을 갔을 때 나눈 대화에요. 인간이 제일 마지막에 나타났냐고, 그럼 인류는 언제 사라지냐고. 과학박물관에서 지구연대기로 공룡도 멸망하고 많은 것들이 멸망하고 진화한 뒤에 제일 마지막에 나타난 인간을 관찰했거든요. 우리가 계속 이렇게 쓰래기를 만들어서 식량을 고갈시키고, 불평등으로 인권이 짓밝힌다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너무 참담하지않을까싶어 걱정되더라고요. 아이들이 결국 미래를 이끌고 만드는거니까, 지금 당장의 어른들을 설득해서 법을 바꾸고 존속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지구가 잘 보존될 수 있도록 인류가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미래를 이끄는 아이들의 교육도 중요해요.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 이 <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를 보면서,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인 지구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 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른 조혼으로 고통 받는 어린 소녀들, 기아로 굶주리고 배우지못해서 고통을 세습받는 아이들, 무자비한 폭력에 고스란히 노출 된 이들...이들모두 우리와 같이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잖아요. 우리가 운이 좋았어서 그들의 삶과 다른거지, 우리가 계속 간과하고 외면한다면 우리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란걸 <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를 보면서 아이들과 함께 다뤘으면 좋겠어요.
쓰래기로부터도 동식물과 환경을 지켜야하고, 못된 악습으로부터도 지구를 지켜야하고, 가난과 기아로부터도 인류를 지켜야하는데..., 이것들은 결국 인간이 야기시키는게 많은 영역이라, 우리들의 올바른 인식 확립이 우선같아요.
인류를 위해, 가깝게는 내 자식을 위해 <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로 우리의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대비해나갔으면 합니다.

#서평
#서평단
#그림책서평
#100세그림책
#유아도서
#어린이그림책
#어린이도서
#sdgs
#그림책후기
#숫자로배우는어린이sdg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