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보는 세계 사상사
허윈중 엮음, 전왕록.전혜진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철학, 사상을 다룬 여러 책들을 접해왔지만

동양과 서양의 사상을 한데 아우르고,

거기에다 지도로 한 눈에 볼 수 있게 한 책은 없었기에

아래와 같은 책소개에 눈이 번쩍 뜨였다.




[동·서양의 사상사를 따로따로 기술하지 않고 동시대 일어났던 지구상의 모든 사상의 변화들을 한꺼번에 비교해 볼 수 있다면? 다시 말해, 공자, 부처, 그리스 학자를 포함해 아시아와 유럽 사상의 발전사를 하나의 지도 위에 펼쳐놓고 본다면 어떨까? 이 책은 종교 및 문명의 기원, 공자, 부처, 그리스 학파와 인도, 일본의 초기 사상 등을 비롯해 칸트, 헤겔, 마르크스, 프로이트, 하이데거와 같은 위대한 근대 사상가들의 철학을 하나의 지도 위에 펼쳐 담았다. 아시아, 유럽 등의 대륙을 뛰어넘어 문명의 발전과 함께한 인류사상의 변화를 관련 사진들과 함께 한 장의 지도 위에서 비교해 봄으로써 어렵게만 여겨졌던 동·서양 사상의 변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하지만 한 장의 지도 위에서 이를 비교해본다는 책의 소개와는 달리

내가 펼쳐본 책 안의 지도는 총 10꼭지 가운데 1장과 5장에서만 지도 위에

관련 설명이 조금 나와있을 뿐 나머지 8장은 그냥 퍼런 지도만 있을 뿐이었다.

아니 대체 이게 뭐야?

‘지도로 보는’이라는 제목에 가졌던 나의 기대가 한순간 무너졌다.

시푸른 세계지도에 나라의 경계선만 검은 선으로 그어놓고 그 아래

이 장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놓은 게 전부인 책에

어떻게 지도로 본다는 제목을 붙일 수 있을까? 과대포장도 꽤 심한 과대포장이다.

적어도 이 장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나라의 위치와 이름만이라도 밝혀줘야 하지 않았을까?

‘지도로 보는’이라는 제목을 붙이려면 말이다.

책을 보며 두고두고 든 아쉬움이다.




다행히 책내용은 사상사의 핵심내용을 아주 세세하고도 쉽게 설명해놓았고,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사진, 그림, 자료들을 다양하게 제시해놓아

지도를 뺀 책내용만 따지자면 별 다섯 개를 주고 싶어진다.

동서양의 사상들을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다룬 책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다만 제목에서 기대되는 지도의 활용이 너무도 적어 별의 개수를 하나 까먹었다.

제목과 내용의 유기적 관계를 다시금 깨닫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