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장 잔고 0원, 그래도 집 샀다 - 당신과 가족의 미래를 설계하는 내집마련 고군분투기
칼리 정연화 외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8월
평점 :
칼리 정연화, 디셀러 허윤정, 부자애미 서지연, 하고잽이 이순애, 세상일주 여지혜 이렇게 다섯 명의 저자가 공동으로 쓴 책 <통장 잔고 0원, 그래도 집 샀다>는 부제처럼 평범한 사람들의 내집마련 고군분투기이다.
이 책에는 보통의 부동산 관련 책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려한 스펙도, 으시대며 보여주는 복잡한 수익률이나 머리 아픈 숫자 놀음은 거의 없다.
대신 아이 키우며 내 집 마련하느라 고군분투해온 네 명의 엄마들과 한 명의 여성이 솔직하게 풀어내는 사람 냄새 나는 이야기가 있다. 그래서 책을 손에 잡는 순간 흡인력있게 빨려들어가며 읽게 된다.
진짜 살기 위해 내 집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겪은 좌절과 희망이 엇갈리는 순간들을 보면서 함께 가슴 졸이고, 잘 됐다고 손뼉을 치는 나를 보게 된다.
부동산 투자 비법서를 가장한 성공담이 아니라, 전문가도 부자도 아닌 그냥 길에서 마주칠 법한 평범한 사람들이 ‘내 집에서 살고 싶다’는 간절한 꿈을 어떻게 하나하나 현실로 바꿔나갔는지를 기록한 이야기라서 더욱 공감하게 된다. 또한 그들이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에서 얻은 지혜를 책 한 권을 읽는 것만으로 얻게 되는 수확도 얻을 수 있다.
실패를 통한 성장, 그리고 그 실패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세상에 책으로 내놓으신 다섯 명의 저자들 덕분에 부동산에 대해 더욱 공부하고 알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