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생태도감 - 자연 속 보물찾기
모리구치 미쓰루 글.그림, 김해창.박중록 옮김 / 사계절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로 여덟 살, 다섯 살이 되는 두 아이와 함께

산으로 들로 다니며 이것저것 살펴보기를 좋아하는 난

그동안 집에 사모은 도감 종류만 해도 꽤 된다.

보리에서 나온 나무도감, 곤충도감, 식물도감, 동물도감, 빨간 열매 까만 열매와 세 종류의 주머니도감 들

현암사에서 나온 꽃도감 두 종류에, 진선출판사에서 나온 나무도감과 풀도감, 채우리의 나비도감까지.

각각 나름의 장점을 갖고 있는 책이라 그동안 가지고 다니며 잘 쓰긴 했지만 다소 아쉬운 게 있었다.

 

바로 계절별로 모든 종류를 아우른 간단하면서도 상세한 설명이 든 도감이 없다는 사실!

그런데 바로 이런 아쉬움을 한순간에 날려버린 것이 '사계절 생태도감'이다.

일본에서 태어나 생물학을 공부하고 15년동안 중고등학교에서 생물을 가르친 경력이 있는

작가 모리구치 미쓰루는 정말 내가 가려운 곳을 아주 잘 긁어주었다.

100여 페이지 되는 얇은 책이라 처음엔 사실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펼치고 그 안을 들여다보니 

속지부터 시작해 어느 것 하나 허투루 종이를 낭비하지 않고

빼곡하게 실속 있는 정보들을 배치해놓았다.

부제 '자연 속 보물찾기'란 말이 딱 맞는단 생각이 들었다.

 

이 책 한 권만  들고 나가면

아이들과 어디를 가든, 그곳에서 무엇을 발견하든

어지간한 궁금증은 거의 다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단순하게 식물, 곤충 들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주변에서 어떻게 이들을 찾아낼 것인가(사과나무 혹애벌레집),   

그걸 가지고 아이들과 할 수 있는 간단한 활용법(민들레 화관)까지 나와 있어서

아이들과 찾는 재미, 만드는 재미도 느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오늘 오후, 벚꽃이 한창인 집 근처 대학교정으로 아이들과 봄나들이를 갈 예정인데

든든하게 먹을 간식과 함께 가방 안에 이 책을 꼭 넣어가지고 가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