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알약 - 증보판 세미콜론 그래픽노블
프레데릭 페테르스 글.그림, 유영 옮김 / 세미콜론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응은 두 가지인 것 같아. 하나는 우호적인 반응으로 이해하고 격려해주는 쪽이고 또 하나는 가장 흔한 반응이지. 이해하는 척하면서 경계하는 쪽.




푸른 알약은 두가지를 생각한다.  마음과 몸을 생각하고. 돌봄과 돌보아짐의 상호관계를 생각한다. 그리고 사회와 개인을, 과학과 철학이라는 곁다리의 화두를 제시하면서 한줄기 나무를 엮어가는 , 그러면서도  읽다보면 감동의 쓰나미에 눈물이 날지도 모르는 로맨스이기도 하다.  빙빙 돌아 병원과 코뿔소 ,실험약물과 상처를 거쳐간 마지막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조건부 사랑의 문제. 지긋한 약과 주사 그리고 콘돔.전염이라는 치명적 두려움. 무엇보다도 스스로의 죽음에 대한 공포. 소수자를 분류하는 과학의 태도..뭐가 가장 큰 화두일까. 페이지를 펼치다보면 상상 속의 양념을 가미한 이  자전적 이야기의 돌아가는 모양새를 보아하니 주인공은 그것보다 사회적 시선과 편견에 맺혀 살아가야 하는 그네들의 모습에 분개하고 과학의 이분화에 절망하고 또다른 "아이"라는 일종의 새로운 관계에 당황한다.

 

 과연 이 모든 상황은 질병 때문일까. 아니, 오랜 세월 지적장애의 동생과 함꼐 살아온 나의 예를 들자면 그런건 피로축에도 끼지 못한다. 되려 그 시선의 공포가 사람을 사로 잡는다.  이 책은 어렵지 않겠지만 끊임없이 곱씹게 될 것이다. 거친 필체와 펜선역시 그런 주인공의 세계관을 나타내는 것에 한몫한다. 장애라는 단어가 그를 모두 함축한다. 장애는 결핍이며 집단적 몰이해의 의미를 담는다. 100퍼센트를 껴안을 수는 없을 것이다. 다름은 극복 될 수 없다. 그러나 어느정도 격감될 수는 있다고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