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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트웨이 미술사 - 미술의 요소와 원리.매체.역사.주제 - 미술로 들어가는 4개의 문
데브라 J. 드위트 외 지음, 조주연 외 옮김 / 이봄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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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더 정확히 말하면 소설을 좋아해서 손에 책을 쥐고 다니는 모습을 본 주위 사람들이 '너 왠지 똑똑해보여.'라고 말을 했다.


처음에는 부정했지만(정말로 사실이니까), 책의 종류와 내용과는 상관없이 사람들은 다독=똑똑함으로 편견에 가득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고, 그 확신이 부담스러워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안 할 수는 없는 노릇.


주객전도라는 말이 여기에서 나온다. 똑똑해 보이는 것이 선이었고, 실제 좀 뭔가 머릿 속에 채워넣기 시작하는 독서를 시작하는 것은 후였다.


똑똑해지기까지 여러 난제가 있었다.

미술, 음악 어떻게 할 것이냐? 특히 미술!

음악은 느낀다고 쳐! 좋다, 싫다. 미술은 도대체 뭐가 느껴져야 말이지.


미술관에서 본 미술은 정말이지 넘사벽(줄임말 좋아하진 않지만 딱 맞는 표현이다.). 그 중 최고봉은 현대미술.

저것도 미술인가?! 어떻게 저것이 미술이 되지?!

심지어 디자인도 갤러리에서 전시를 한대.


미술은 어디까지가 미술이지?


그래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주위엔 독서=똑똑함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지적 호기심이나 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 대부분이어서, 도움을 청할 이가 없으니 책을 읽자로 결론을 낸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책이 마땅하지 않다.

그나마 괜찮다는 책들은 대부분 미술사에 관한 책. 갈증이 일었다.

그래서 신청한 게이트 웨이 미술사.


깜짝 놀랐다. 제목 정말로 잘 지었다.

이 책 따라가다보면 적어도 미술이라는 것이 뭔지 전체 몸통은 어떻게 되는지 윤곽은 그릴 수 있겠다.

정말로 미술에 이르는 길. 미술의 관문.





 

이 책은 크게 4부로 나뉜다.

1. 미술의 시각적 어휘인 미술요소, 그리고 미술의 원리에 해당하는 기초

2. 미술가들이 자신의 시각적 아이디어를 풀어낼 재료와 과정에 해당하는 매체

3. 미술작품이 필연적으로 영향을 받는 시간과 공간에 관한 내용, 즉 역사

4. 개성적인 미술가들이 공통적으로 다루는 주제


기초, 매체. 역사, 주제. 이 4가지로 미술작품에 다가가는 이 책은 굉장히 입체적이다.

늘 미술책을 읽을 때의 갈급은 어느 한 쪽 면에서만 바라보기 때문에 늘 코끼리 엉덩이 더듬으며 머리를 상상하는 경우였는데, 심봉사 눈이 번쩍 뜨이듯 요모조모에서 한 작품을 알려준다.


처음으로 갈증이 해결되는 기분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장점은 굉장히 골고루 작품이 나온다는 것이다.

늘, 미술책을 보면 나오는 작품과 작가는 비슷하다. 그래서, 미술 관련 책 몇 권을 읽었을 땐 왠지 미술 다 안 것 같았는데 전시회나 미술 매체를 통해서 접하는 작가들은 참으로 무궁무진하다.


이 책에는 고대에서 현대까지 우리나라에서 남미까지 지구에서 우주까지 내 생전 보도, 듣도, 알지도 못 했던 많은 작가들과 작품이 나온다.


세상은 넓구나. 세상의 미술은 이렇게 돌아왔고 여기까지 와 있구나!


아직은 샘플본이지만, 사기로 마음 먹었다.

다만, 곰브리치 서양미술사로 어떤 인문공동체에서 강의를 하던데, 이 게이트웨이 미술사 책으로 강의를 해줬음 정말로 좋겠다.

그럼, 정말로 쫓아가서 배울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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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파더 스텝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1
미야베 미유키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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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스텝이란 단어가 들어가면 양~이란 뜻이 된다. 좀 더 친절해지자면 계~라는 것이다. 계부, 계모.

 계부, 계모 하면 뭐 콩쥐팥쥐 이야기에서 시작해서 신데렐라, 심청이까지 모래사장에서 모래 찾듯이 쉽게도 구해낼 수 있는 이미지지만, 여기서의 계부는 다르다.

 우선 주인공. 도둑님이시다. 그리고, 프로시면서 얼케 맞기도 힘든 벼락을 작업 중에 맞게 되어 기절을 하게 된다.

일어나 보니 어라라~ 작업하려던 집 옆집의 쌍둥이들에게 기적적으로 구출!...이 아니라, 잡혀서 협박!

 협박의 내용인 즉슨 무책임한 부모 탓으로 각자 바람나서 나가면서 상대방은 아이를 맡겠지라고 미뤄지면서 둘이서 살게 된 쌍둥이!

 역시나, 특이한 소설답게 그 둘도 성격 별나셔서, 아버지 없이 어머니 없이 살아가는 이 생활이 심플담백해서 너무나 좋다는 것!

 그런데, 문제는 역시나 돈! 부모님 없이도 잘 살아남게 해준 그 뛰어난 머리로 자기 마당에 기절해 계신 분의 직업을 알게 되고, 그 분을 잡아 협박할 지문체취까지 멋지게 해 놓고 자신의 계부가 되어서 돈 좀 훔쳐다 달라고 협박!

 잼있지 않은가? 잼있다. 소설 진도 팍팍 나간다.

솔직히 한 번 일고는 뭐야~ 이딴 거! 하지만 역시나 이야기의 진정성은 계속해서 읽게 되면 들어온다.  가족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가족.

 나의 돌아갈 가족이라는 것, 누가나 가지고 있는 가족이라는 것! 그것은 다만 핏줄로 이어져서 만들어지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자세하게 읽고, 느끼는 것은 책을 읽은 후에! 갠적으로 부탁하고 싶은 것은 읽는데 별로 시간도 안 걸리니까 2번 읽어주세요.

 부탁입니다~ 그럼 좀 더 보이는 게 많은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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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투 도어 Door to Door - 루비코믹스 405
타카이도 아케미 지음 / 현대지능개발사 / 200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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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그림 보고 실망해서 이 책에 손을 안 대고 있었던 것이 몇 해 던고?! 역시 이것도 나의 야오이계의 지주 [미루언니]의 추천을 받아서 보게 되었다.

 역시 내 취행이었다. 그림체는 나의 취향의 별 세개 반 정도 다가서는 그림체이다.

 그리고 내용 역시 오옷~ 구성면에서라든가 감성 처리 면에서도 아주 좋았다. 수작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만화인 것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우등생만 모였다]고 평판이 자자한 기숙사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알고보니 이 기숙사 호모소굴에다가 담배와 술이 난무한다.

 그렇다고 마구잡이로 엉망인 곳이 아니라 나름대로 규율을 가지고 지킬것을 지키는 와중의 잠깐 씩의 일탈들.

 암튼, 이 기숙사의 2대 중추인 이누야마와 미키. 이 둘은 201호 방에서 3년 째 계속 룸메이트이다.

 호모인 이누야마 히로키와는 달리 여친까지 있었던(과거형) 미키는 노말. 절대로 노말한테는 손을 안 댄다고 다짐하는 히로키는 어느 날 목욕탕에서 빈혈로 쓰러진 미키가 다른 사람의 품에 안겨 있는 것을 보고 깨닫고 만다.

 자기는 미키를 너무나 좋아한다.

 자신이 발을 담고 있는 이 세계는 절대로 보통이 아니기 때문에 철저하게 마음을 숨기려고 하는 히로키.

그는 졸업을 하는대로 자신이 미키에게 손을 대기 전에 떠나려고 한다.

하지만, 나날이 커져만가는 마음.

 결국, 미키를 덮쳐버리게 되는데. 미키 역시 친구로만 있어줘도 상관없지만 히로키가 떠난다면 사랑이 아니라도 그와의 관계를 유지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히로키의 마음에 대한 실례. 따라서 자신의 마음이 가는 곳은 도착하는 곳은 어디인지 계속해서 생각하고 생각한다.

 결론은 사랑으로 시작한 마음은 아니지만 3년의 시간동안 가장 가까이에 있던 그의 존재는 어느 새 미키의 마음속에서 너무나 크게 차지하고 있다.

 무한한 마음이지만 그래도 커다랗게 차지한 그 마음. 그 마음도 무한하게 뻗어만 간다.

 크흑. 섬세한 감정표현이라던지 허술해 보이지만 쌔끈한 매력을 마구 풍기는 미키의 그림체라던지. 역시 근래에 보기 드분 수작이다.

 조용한 새울림만이 퍼져가는 아침 공기 속에서 조용하지만 격렬하게 그리고 계속해서 올라가는 태양의 힘과 같은 사랑이라는 느낌.  너무 좋아. >_<

1권. 블랙퍼스트 클럽에서 2권, 3권, 4권, 5권에서 마무리 된다.

단편단편만 난무하는 야오이계에서 오랜만에 좋은 중편이다.

에헤라디야~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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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하속도 - 루비코믹스 425
후지야마 히요우타 지음 / 현대지능개발사 / 200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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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개인적으로 엄청나게 맘에 들은 작품이다.

 물론, 이 이야기의 또 다른 이야기이자 전편에 해당하는 [비교적 흔히 있는 남학교의 연애사정]을 읽고 나서 보는 것이 이 만화를 보는 재미를 배가 시켜준다.

 나나세 요우이치는 요즘 마음이 심난하다.

 바로 자신은 무사히 (?) 졸업한, 전교생의 90%가 호모인 킨세이 고등학교에 다니는 자신의 남동생이 바로 호모의 길에 들어선 것.

 그렇게 동생을 지키려 했건 만. 결국 동생은 위험한 놈의 손에 떨어진 것이다.

 그렇게 마음이 심난해진 요우이치는 상대편 거래처에 근무하는 츠즈미 렌지와 술을 마시면서 심난한 마음을 토로한다.

그러다가 그만 자신의 주량보다 오버를 하게 되어 그 신세를 츠츠지의 집에 가서 진게 된다.

 한 편, 평소와는 다른 나사가 하나 정도 풀린 듯한 나나세에게 마음이 끌리는 츠즈미.  결국 생각을 실행에 옮기게 된다.

 당황하는 듯 하다가 정신차리라는 의미에서 만지게 해줬다가 결국은 [좋아하게 ‰榮? 싫다면 정식으로 No를 하라]는 말을 듣게 된 나나세.

 90%의 다수도 아닌 완강한 소수 10%로에 속하던 나나세가 허물어질 것인가?!

 일상생활과도 같은 그들의 연애의 시작은 정말로 내용적으로만 보면 야오이계에서 심심하다라는 말이 평이 붙을 정도다.

 하지만, 그 바다의 심연과도 같은 고요한 평범한 나날 속에서 조용하지만 격렬한 사랑을 보았다면...............나의 지나친 의미부여인가?!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책임감과 상식으로 똘똘 뭉친 사람이 자신도 모르게 격류에 휘말리는 사랑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너무나 마음에 든다.

 크흐흐흐흣~

점차 수틱한 얼굴이 되어가는 나나세 요우이치군의 변화를 지켜보는 것도 참 좋다.

 한 마디로 조용하지만, 입술을 한 번 꼭 깨문 뒤에 배어나오는 피와 같은 격렬함을 지닌 이 만화의 분위기를 좋아하신다면 가앙추우~이다.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다.  크흐흐흐!! 캬캬캬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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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거스미스 세라 워터스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세라 워터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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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사게 된 동기는 평이 좋아서입니다.

보게 된 첫인상은 우워워~ 700쪽이 넘는 쪼그만 글자들의 압박이라니!

 도대체 이걸 언제 읽는단 말인가?! 였지만, 결국 푹~빠져 버리고 말았답니다.

 이렇게 책에 빠진 거 정말로 오랜만이었습니다.

 연수 받으면서 너무 뒤의 내용이 궁금해서 강사 몰래 흘끔거리면서 결국은 다 읽어 냈다는 거죠. 하루 반 만에!

 내용은 뭐~ 읽어 보세요! 700쪽은 거저 먹을 순 없잤아요?  그래도, 읽을 마음이 들게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이렇습니다.

 내용은 총 3부.

주인공 수는 제목이 표현하듯이 사기꾼. 어릴 적부터 교수형 당한 어머니의 딸이라는 이름에 부끄럽지 않게 당당함을 자랑하듯 살아왔습니다.

그런 그녀에게 어느 날 커다란 기회이자 커다란 변화가 찾아오게 되죠. 사기꾼 도둑들의 소굴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않고 살아왔던 그녀에게, 커다란 사기로 인생 한 방에 펴자는 기회! 그녀의 선택은? 

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

어떤 것이 어떤 것인진 읽어 보세요. 빈말이 아니라 진짜루 잼있으니까.

1부 끝났을 땐 정말로 놀라서 팔에서 후두두두~ 소름이 돋았습니다. 생각도 못 한 반전이라서요. 내용에 푹 빠져서 그냥 아무런 반전 따위는 생각도 못 하고 내용을 쫓아가느라 정신이 없었죠.

그리고, 정말로 다음이 읽고 싶어서 안달을 했어요. 밤에 자는 것이 아까워서 다음 날 출근해서 헤멜 것을 알면서도 새벽까지 불을 밝혔죠.

나이를 먹어가면서, 이젠 픽션보단 논픽션에 훨씬 더 재밌어졌는데 정말로 오랜만에 소설 읽는 즐거움을 준 책입니다. 강력 추천이라는 것이죠.

700쪽의 압박이라는 도전만 이겨낸다면 이 즐거움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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