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왜 나만 상처받는가 - 오늘의 상처를 내일은 툭툭 털어버리고 싶은 직장인들을 위한 치유서
배르벨 바르데츠키 지음, 조경수 옮김 / 예담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회사에서 왜 나만 상처받는가>를 읽고...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제목에 다 나와 있습니다. 나만! 상처받는다는 생각이 나는 피해자로 만들고 내 주위 사람들은 가해자로 만든다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모두가 자신은 피해자로 생각하는 트라이앵글의 늪에 빠져 있다는 거죠. 모두가 피해자인데 도대체 가해자는 누구일까요?

결국엔 일을 둘러싼 관계에서는 피해자도 가해자도 없다고 보는 것이 내 마음을 잘 다스리게 한다는 것인데요. 책 전체적으로 흐르는 주제가 바로 그거예요. 상대방과 나의 가해자와 피해자 포맷에서 벗어나서 모든 관계를 객관화는 것이죠.
관찰자 입장에서요. 그런 노력과 그 관계 속에서 느끼는 점들이 나만의 생각이라는 생각을 해본다면 상대방과 나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다는 거죠. 상담에서 말하는 자기객관화 이상의 너와 나의 객관화를 향해 나가가는 거죠.
물론 말처럼 쉽지 않지만 상황과 사람이 바뀌지 않는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하는 제안인 거 같아요.

오늘도 나만 상처받는 건 아니니까요. 함께 살아가는 사람 간의 안타까운 마음과 동료의식으로 서로를 이해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물론 일부 상사들이 이런 연대의식을 가지고 일을 시키지 않아서 후배들이 피해의식을 갖게 된다는 것이 참 안타까운 일이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