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청춘단련법 - 스펙을 이기는 필살기 트레이닝
최중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살기 하나로 대한민국 학벌사회에 맞짱 뜬 젊은이의 열정 단련기. 딱 이 말이 맞는 말 같다. 최중식. 나는 그를 스펙에 집착하지 않는 열정 종결자라 이름 짓고 싶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박카스를 들이킨 것처럼 피로가 싹 가셨다. 조금만 보다 자야지 했는데 집중 세시간만에 독파하고 지금은 이렇게 서평까지 쓰고 있다. 그만큼 흡입력있는 글이었다. '20대 청춘이 알려주는 열정이란 이런 것이다'를 생생하게 기록한 도전기였다.

 

그는 공학도였다. 그것도 지방대. 그의 꿈을 결정지었던 것은 군대 말년 인터넷에서 우연히 본 공익광고였다. 광고에 매료되어 제대하자 마자 광고홍보학으로 전공을 바꾸고 광고 공부를 시작했다. 군인이었을 때 응모한 공모전에서 수상권에 들었던 작품이 군인이라는 이유로 취소되었다. 방학때는 인턴 생활을 했던 곳에서 '다른 인턴들과 다르게 열심히 하는 것도 좋은데 스펙이 좋지 않으니 편입이나 하는게 어떠냐'는 말을 들었다. 조선일보 광고대상 신인창작광고 부문에 동아리 사람들과 함께 응모해 금상을 받았던 작품이 표절이라는 이유로 취소가 되었다. 그는 그때 가장 큰 좌절을 하고 방황을 했지만  KOBACO 광고대회에서 대상을 받고 영 라이온스 사이버 경쟁부문 한국대표가 되었다. 대회 규정상 2명이 한팀을 이뤄 참가하게 되어 있어 신석진씨를 만나 팀을 이룬다. 이들은 칸에 오기전부터 만나 팀워크를 다지며 광고제를 준비했다. 유니세프 수돗물 프로젝트를 심플하게 만들어 내어 이들은 은상을 수상했다. 상을 받으면서 자신의 선택이 옳았다는 것을 확신했다. 그는 당당히 광고계에 입성하여 지금 현재 제일기획에서 일하고 있다.

 

모든 것은 꿈에서 시작된다. 꿈 없이 가능한 일은 없다. 먼저 꿈을 가져라.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 앙드레 말로 p24

우리는 꿈이라는 통장에 계속해서 열정이라는 적금을 붓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p30

과거는 현재의 미래다. 지금 당장엔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일도 어떤 식으로든 미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p112

실패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그래서 실패했다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결정된 것이 아니라 과정상의 오차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 지승룡 p153

 

꿈, 재미, 팀워크, 아이디어, 노력, 도전, 열정. 내가 이 책에서 뽑은 키워드이다. 꿈이 있다면 목표를 향해 나의 길을 가야 한다. 가는 길이 재미가 없으면 금방 싫증이 난다. 그럴 땐 옆에서 밀어주고 끌어주는 친구가 필요하다. 팀을 이루면 더욱 더 좋다. 팀원들과 아이디어를 주고받고 노력하다 보면 무언가에 도전하고 싶은 욕구가 생길 것이다. 무조건 도전해라. 도전하다 보면 실패와 좌절도 맛 볼 것이다. 실패하면 어떠냐. 아직 젊은데. 젊은 청춘이지 않느냐. 저 밑에서 부터 끌어 올라오는 열정이 있지 않느냐. 20대의 열정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20대에 난 뚜렷한 꿈이 없었던 것 같다. 이제사 꿈이 확고해 졌는데 너무 늦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적기라고 하지만 그래도 너무 늦은감이 있어 살짝 불안하기만 하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약간의 두려움은 없어졌다. 30대인 나에게도 용기를 갖게 하는 책인 듯 하다. 꿈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20대 청춘들에게 고하는 메시지는 '도전하라'이다. 도전하지 않는 자에게 꿈은 무의미할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