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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리뷰였다. 모 리뷰 사이트에서 아주 재밌다는 평들이 대부분이어서 궁금하기도 해서 인터넷으로 주문을 했다. 구입하고 바로 읽어야지 했는데 시간이 지나버렸었다. 그리고 새해. 해가 바뀌어 올해 계획으로 1주일에 한 권 읽고 리뷰쓰기가 있었다. 언뜻 보기엔 지루해 보였는데 읽어 보니 지루함은 없고 작가의 입담에 너무 즐거웠던 책이었다. 정말 슬픈 한 사나이의 가족을 지키기 위한 고군분투 피 파는 이야기.
성안의 생사 공장에서 누에고치 대 주는 일을 하는 허삼관. 피를 안 팔아본 남자는 여자를 얻을 수 없다는 삼촌 마을. 그 곳에서는 결혼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인데 피를 팔 수 있다는 것이 건강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허삼관은 마을 사람 근룡이와 방씨를 따라 피를 팔러 성안의 병원으로 간다. 이것이 그의 첫 번째 매혈기이다. 생명과도 같은 피를 허삼관은 가족들을 위해 기꺼이 팔아 가족들을 먹여 살린다. 자기 자식인 줄 알았던 아들을 위해서, 그리고 마지막 매혈은 평생 가족을 위해 고생만 한 자기 자신을 위해 피를 판다. 피를 팔러 갈 때의 심정이란 꼭 도살장에 끌려가는 돼지마냥 처량해 보인다. 하지만 가족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그는 피 파는 일을 서슴지 않았다.
중국이니까 가능한 이야기라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보릿고개인 시절이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피를 팔 수 있었다면 기꺼이 가족을 위해 매혈을 하는 가장들이 있었을 것이다. 중국의 대표 작가 위화. 그는 우리나라에서는 꽤 유명한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두 번째 장편소설 ‘살아간다는 것’이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 ‘인생’이라는 제목으로 상영되어 그는 세계적으로 위화 현상을 일으키는 일련의 기폭제가 되었다. 그러나 나는 중국 소설을 읽어 본 적이 없어 이번 책이 처음이었다.
허삼관 매혈기는 희비극이다. 희극과 비극이 함께 공존한다. 장남 일락이가 자신의 아들이 아니라는 사실은 비극이지만 이 비극을 희극으로 승화시키는 인물이 허삼관이다. 슬픈 곳에서 슬프지 않게 기쁨이라는 것을 느껴도 기쁘지 않게. 내가 허삼관이라면? 난 비록 남자는 아니지만 남자였다면 나도 허삼관처럼 피를 팔아가면서 살수 있을까? 아마 내 자식들을 위한다면 그렇게 살아갈 수는 있겠지. 내 자식인 줄 알고 몇 년동안 키웠는데 내 자식이 아니었을 때의 심정이란... 참으로 힘들었을 것 같은데 허삼관은 희극으로 승화시킨다. 이 책을 덮었을 때는 허삼관이라는 사람이 위대해 보였고 위화라는 작가가 존경스러웠다. 책을 읽는내내 즐거웠으며 허삼관이 짠해서 등이라도 토닥여 주고 싶었다. 위화작가의 다른 책도 함께 구입했었는데 다른 책도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