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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껴쓰기로 연습하는 글쓰기 책
명로진 지음 / 타임POP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글을 잘 쓰려면?
나보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의 글을 베껴쓰면 된다.
내가 좋아하는 또는 닮고 싶은 작가의 책을 사서 첫 페이지부터 끝까지 매일 세 쪽씩만 베껴 써 보라. 하지만 그 사람과 같은 작가가 된다고는 보장 못한다. 보장 못한다고?
위대한 창조는 모방에서 시작됐다고 하니 그래도 해 볼만 하지 않나? 해서 시작하게 된 책이다. 나 또한 베껴쓰기를 하루에 적당 페이지만큼 필사하고 있다.
글쓰기 비법서들의 공통된 특징은 단문으로 써라. 첫 문장에 올인하라. 중언부언 하지 마라. 글에는 시작과 중간과 끝이 있다 등등. 이 책은 여타 비법서들과 다르게 베껴쓰기 좋은 문장들로 한 페이지를 구성했다. 베껴쓰다 보면 그 글에 빠져 든다. 위트를 간간히 섞어 귀에 쏙쏙들어와 박힌다. 마치 바로 앞에서 나에게 글쓰기는 이런 거란다 설명하듯이.
이 책은 특히 베껴쓰기를 위한 페이지를 마련하여 독자가 손수 베껴 쓸 수 있게 했다. 이 것은 작가의 독자를 위한 배려 또는 사업가 기질(?)을 발휘한 수완이 아니었나 싶다. 저자는 책을 꼭 사서 읽으라고 했다. 베껴쓰기를 도서관에서 빌린 책에다 하고 있는 건 아니겠지? 여기서 뜨끔한 사람들도 있을테니 말이다.
손글씨로 베껴쓰기를 해보려 하지만 쓰다보면 점점 지렁이가 되어 버려 내가 쓴 글씨인데도 못 알아 보는 경우가 있다. 나는 워드로 치는게 좋다. 또닥또닥 소리가 리드미컬하게 들리는 것이 기분 좋게 한다.
명로진. 그를 탤런트로 기억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작가이자 ‘인디라이터’를 창조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의 책 ‘인디라이터’는 책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작법서이다. 그는 아이디어와 글쓰기 실력만 있다면 인디라이터로 성공할 수 있다고 자부하는 사람 중에 1인이다.
나는 산문이나 에세이, 이야기가 있는 소설을 쓰고 싶다. 하지만 아직까지 글쓰기를 배운 적이 없어서 무엇부터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 아주 막막하기만 할 따름이다. 그 막막함 때문에 작법서를 손에서 놓을 수가 없다. 이 책도 나에게 실낱같은 희망을 안겨준 책이였다. 베껴쓰기만 해도 글쓰기 실력이 나아질 수 있다니 기쁨이 아닐 수 없다. 매일 베껴쓰기를 하며 득과 실이 있다면 좋은 문장과 글을 읽으면서 나도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는 것과 워드로 치니 너무 순식간에 끝나버려 허무함이 남는다는 것이다. 이 책은 글쓰기에 자신이 없는 사람과 지금보다 조금 더 잘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 졌다고 하니 글쓰기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