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돈 얘기해도 될까요?
주언규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름출판사로부터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혹시, 돈 얘기 해도 될까요?>


작품 소개

- 제목 : 혹시, 돈 얘기해도 될까요?

- 작가 : 주언규

- 출판 연도 : 2025년 5월

- 출판사 : 필름출판사

- 장르 : 에세이

- 쪽수 : 232쪽



<작가 소개>


<책 속에서...>



피곤해도 그냥 한다.

재미없어도 그냥 한다.

하기 싫어도 그냥 한다.

p.25





그러니 더는 핑계 속에 숨지 말자.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용기만 가지면,

그때부터 진정한 성장이 시작된다.

p.93



<개인적인 생각>


주언규. 그를 알게 된 건 '신사임당'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였다. 이 채널은 재테크, 사업, 성공 마인드 등에 대한 다양한 인터뷰와 정보가 많았다. 그는 구독자 180만 명 이상의 채널로 성장시켜 큰 돈을 받고 매각시켰다. 유튜브 채널도 이렇게 매각이 가능하구나 라는 걸 처음 알았다. 그 이후 다시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유튜브 채널 '주언규'를 운영하며 여전히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유튜브 운영을 하면서도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여러 권의 책도 출간했다. 나도 그의 책 '킵고잉'을 읽은 바 있다. 그런 그가 이번엔 단독 에세이를 출간했다.

<혹시, 돈 얘기해도 될까요?>. 제목을 보고 드는 생각이 '돈 얘기를 참 조심스럽게 물어보네?'였다. 첫 장을 넘기자 마자 나오는 주언규 작가의 싸인과 독자들에게 남기는 메시지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일을 찾아 움직이세요! 인생은 생각만 할 때가 아니라 행동할 때 풀리기 시작합니다!' 그가 말하는 돈, 성공, 인생에 대한 가장 날것의 목소리.

그는 돈이 없는 상황에서는 우선 돈을 좇는 과정 자체가 경험과 능력을 쌓는 기회가 된다고 말한다. 월급과 같이 일정한 금액을 받는 구조보다는 성장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빠르게 부를 쌓는데 효과적이라고.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금수저'로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재능 없는 사람이 성공하는 법, 끈기로 밀고 나가는 것이다. 뛰어난 사람과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면 무조건 꾸준히 하는 것. 그가 선택한 유일한 전략이었다. '피곤해도 그냥 한다. 재미없어도 그냥 한다. 하기 싫어도 그냥 한다.(p.25)' 누구나 시작할 수는 있지만 끝까지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람들이 포기할 때 혼자서라도 계속하면, 재능이 없어도 언젠가는 사람들 눈에 띄게 된다고 그는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와닿는 글이었다. 내겐 끈기가 부족하다는 흠이 있다. 무슨 일을 하다가 중간에 싫증나면 포기해 버린다. 그가 말하는 대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일을 찾아 움직여야겠다.

이 책은 주언규 작가의 첫 단독 에세이다. 에세이지만 돈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과 자기 계발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돈을 대하는 태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시스템 구축, 평범한 사람들이 어떻게 성공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동기 부여까지 제공한다. 제목은 조심스럽게 돈 얘기를 꺼내나? 생각이 들었지만, 실상은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게 돈 버는 방법을 솔직하고 직설적이게 조언하는 이야기였다.

베스트셀러 작가 주언규의 첫 단독 에세이

<혹시, 돈 얘기 해도 될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