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택받는 글의 비밀 - 글쓰기 테크닉을 익히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ㅣ 좋은 습관 시리즈 48
박요철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5년 1월
평점 :

<선택받는 글의 비밀>
작품 소개
- 제목 : 선택받는 글의 비밀
- 작가 : 박요철
- 출판 연도 : 2025년 1월
- 출판사 : 좋은습관연구소
- 장르 : 자기계발서
- 쪽수 : 180쪽

<작가 소개>
<책 속에서...>

한 번에 글을 쓰려는 욕심은 버리고 글감부터 수집해 보자.
그리고 글감에 꼬리표(태그)를 달아보자.
수시로 꼬리표를 점검하자.
그제야 비로소 내가 어떤 사람인지가 선명해진다.
그다음엔 수집해 온 꼬리표를 클릭해 글을 살피고,
이를 이어 한 편의 글을 완성하면 된다.
어떤 글보다 당신다운 글, 차별화된 글이 될 것이다.
가장 당신다운 삶으로 인도할 것이다.
p.103

나는 무슨 전문가인가?
나를 무슨 전문가로 정의할 것인가?
그것을 알 수 있을 때 왜 써야 하는지, 무엇을 써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p.109
<개인적인 생각>
새해가 밝았고 설날도 지났다. 절기상 입춘도 어제부로 지났다. 그러나 봄을 시기하는 것인가? 날은 무척이나 춥다. 2025년이 시작된 지 벌써 한 달이 넘었다. 설 연휴가 길었던 탓에 새해 다짐이 느슨해 진 사람들 분명 있을 듯 하다. 물론 나라고 말을 못하겠다. 새해 다짐이 무엇이었던 간에 올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재다짐을 해 본다.
좋은습관연구소에서는 변화와 성장에 도움이 되는 개인과 기업의 좋은 습관을 연구한다. 좋은습관연구소가 제안하는 48번째 좋은 습관은 선택받는 글을 쓰기 위한 습관이다. 그래서 <선택받는 글의 비밀>이 탄생했다. 선택받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내용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성도 필요하다.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포인트는 내용 차별화와 전문성 확보다. 글이 선택받기 위해서는 독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정보가 다른 글들과 어떻게 다른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와 학습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쓰고 싶어 하지만, 그 글이 선택받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첫째, 독창성 부족이다.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내용이나 형식으로 글을 쓰면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 둘째, 전문성 부족이다.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지 않으면 독자들에게 신뢰를 주기 힘들다. 셋째, 독자의 시각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독자가 원하는 정보나 감동을 주지 못하면 글이 선택받기 어렵다.
그러면 선택받는 글을 쓰는 습관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선택받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첫째, 꾸준한 독서를 해야 한다.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으면서 글쓰기의 다양한 스타일과 기법을 배우는 것이다. 둘째, 일기 쓰기나 블로그 운영을 통해 꾸준히 글을 써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피드백 받기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을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자신의 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선택받는 글의 비밀>은 글쓰기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보면 좋은 책이다. 글쓰기의 비밀을 알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드린다.
글쓰기 테크닉을 익히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선택받는 글의 비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