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순해지는 연습 - 생각이 너무 많은 당신에게
임태환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단순해지는 연습>
작품 소개
- 제목 : 단순해지는 연습
- 작가 : 임태환
- 출판 연도 : 2024년 11월
- 출판사 : 모모북스
- 장르 : 성공/처세 (자기계발서)
- 쪽수 : 280쪽

<작가 소개>
<책 속에서...>

솔직해져 보자.
사실 우리는 불안해지고 싶어서 불안해하고 복잡해지고 싶어서 복잡해지는 건 아닌지.
지금 당신은 어떤 불안에 중독되어 있는가?
p.53

기록하지 않으면 복잡한 생각을 머릿속에 담은 채 속이 턱턱 막힌다.
하지만, 내 머리가 아니라 외부에 나의 생각을 맡기면 홀가분해진다.
그뿐만 아니라, 생각을 글로 기록하면 복잡해 보였던 것도 알고 보니 그리 복잡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망각해야 할 것은 잊고 기억해야 할 것은 기록해 보자.
그러면 우리 삶의 효율은 더 높아질 수 있다.
p.218
<개인적인 생각>
혹시 멀티태스킹을 하세요?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한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멀티태스킹을 잘 하면 여러 가지 과제를 한 번에 끝내서 좋긴 하다. 그런데 이 멀티태스킹이 주의력과 집중력을 떨어 뜨려 결국 뇌 기능도 저하가 된다는 사실. 멀티태스킹이 습관이 돼 있는 사람들에게 단순히 하나의 일만 하라는 건 지루함을 넘어 곤욕일 거다.
생각이 많아도 너무 많은 당신에게 꼭 필요한 <단순해지는 연습>. 복잡한 일상과 생각을 정리하고 단순함의 미학을 발견하는 과정이 담겨 있다. 저자는 단순함이 단순히 물질적인 것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에서도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임을 알려준다. 복잡한 일상 속에서 진정한 단순함의 의미를 찾고 그것을 실천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단순함의 6가지 법칙으로 유사성 (Similarity), 무시 (Ignore), 최소한 (Minimum), 현재 (Present), 축약 (Labeling), 본질 (Essence)을 제시한다. 영문 앞글자를 따 보면 말 그대로 SIMPLE이 된다.
응용편에 들어가면 단순함이 되는 기술 4단계가 나오며 실습 미션이 있다.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다보면 내가 얼마나 복잡하게 살고 있었는지 눈에 들어 올 것이다. 단순함을 실현하는 생활 팁 6가지도 제시한다. 이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기억하지 말고 기록하기. 머릿 속에 저장하지 말고 종이에 연필로 글을 쓰라는 것. 나는 아이디어나 인상적인 신문기사를 보면 메모를 해 놓는다.
우리는 왜 자꾸 무언가를 할 생각만 하는 걸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결과에 대한 불안 때문에, 많은 일들이 동시에 다가오면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할지 몰라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려는 마음때문에. 이러한 이유들로 복잡한 세상속에서 우리는 단순하게 살지 못하고 복잡하게 살아가고 있다. 이제 멀티태스킹이 아닌 심플하게 단순하게 살아가야 하는 이유다.
생각이 많아도 너무 많은 당신에게
단순해지는 연습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